ALL ABOUT CAR

오토캠핑용품 추천! 오토캠핑에 빠질 수 없는 필수 장비들 1. 텐트 - 셔달의 오토캠핑

2012. 9. 6. 07:39

오토캠핑에 필요한 필수 장비 텐트편

 오토캠핑에 빠질 수 없는 필수 장비들 1. 텐트편 - 셔달의 오토캠핑

 

안녕하세요? 오늘도 유용한 캠핑 관련 정보를 들고 찾아온 불셔달입니다.^^

오토캠핑에 대한 간단한 상식을 말씀드렸던 1편에 이어,

2편은 오토캠핑에 필요한 장비인 '텐트'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편을 아직 못보셨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1. 전국은 지금 캠핑 열풍, 오토캠핑의 새로운 매력을 느끼자!



오토캠핑에 빠질 수 없는 필수 장비들 1. 텐트편 - 셔달의 오토캠핑(캠핑족들이 가장 어렵게 선택하는 텐트)

 


이제 본격적으로 오토캠핑의 필수요소인 텐트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본격적인 캠핑을 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생각해야 장비는 바로 텐트입니다.

텐트는 야외에서 먹고 자는 공간을 확보해주며 비바람과 눈으로부터 보호해 주기도 합니다.

부모님 세대만 하더라도 가까운 계곡이나 산에서 작고 가벼운 텐트를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오토캠핑이 대중화되면서 텐트의 크기도 점점 대형화되고 있습니다.

야외에서도 집에서 누리는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다 보니 챙겨가는 캠핑용품도 많아지게 되는데

그만큼 비용적인 부담도 따르게 됩니다.


 

현명한 텐트 구입요령

오토캠핑에 빠질 수 없는 필수 장비들 1. 텐트편 - 셔달의 오토캠핑(매장에 진열되어 있는 텐트와 캠핑용품)

 


텐트는 그동안 콜맨, 스노우피크 등 외국업체들이 주를 이루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국내업체에서도 

좋은 텐트를 출시하고 있습니다텐트는 20만원 대부터 200만원 대까지 다양한 제품들이 있습니다만

대부분 욕심을 갖게 되면서 크고 고가의 장비 쪽에 눈길을 두게 됩니다.

캠핑은 주로 4인용을 기준으로 장비를 구비하게 되는데 다른 캠핑용품까지 구입하면 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01. 나에게 맞는 캠핑 스타일의 제품을 구입

텐트는 '나'의 캠핑 스타일에 맞춰 구입하는 게 좋습니다.

주변에서 크고 넓은 텐트를 추천하지만 그렇게 캠핑을 많이 하지 않는다면 4인용 텐트로도 충분합니다.

너무 큰 텐트는 부피도 크기 때문에 자동차 트렁크에 공간도 많이 차지하며 나중에 자동차를 바꿔야 한다는 얘기가 나오게 되죠.

 

02. 가급적 동일 회사의 제품을 구입

겉으로 보기에는 텐트가 다 비슷해 보이지만 회사마다 제품의 디자인과 컬러가 다르며 제품의 호환성을 생각하면 

동일 회사의 제품을 구입하시는 게 유리합니다. 연도가 바뀌면 신제품들이 출시되지만 대부분 조금 더 업그레이드 

되어서 출시되기 때문에 구형제품이라도 호환이 됩니다.

 

03. 브랜드와 A/S를 보고 구입

텐트는 한번 구입 하시면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여름에는 특가로 저렴하게 판매하는 제품들로 현혹하지만 내구성이 떨어지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이왕 구입할거라면 조금 더 좋은 제품을 구입하시는 게 좋으며 A/S를 확실히 받을 수 있는 회사의 제품을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다양한 텐트의 종류

오토캠핑에 빠질 수 없는 필수 장비들 1. 텐트편 - 셔달의 오토캠핑(K2 돔 텐트 루크라 VI)

 

 

돔형 텐트

입문용으로 인기 있는 텐트는 바로 돔형 텐트입니다.

우선 설치가 매우 쉽기 때문에 캠핑에 입문한 분들도 혼자서 설치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아 캠핑장에서 거실텐트와 타프를 같이 사용하시는 분들에 비해

공간확보에 유리합니다. 돔 텐트는 천정이 높아 내부에서도 활동성이 좋은 편 입니다.

사방으로 문을 열 수 있어 비교적 시원해 여름에 인기가 많은 텐트이기도 합니다.

오토캠핑에 빠질 수 없는 필수 장비들 1. 텐트편 - 셔달의 오토캠핑(코오롱스포츠 스크린 돔 문을 닫았을 때)오토캠핑에 빠질 수 없는 필수 장비들 1. 텐트편 - 셔달의 오토캠핑(코오롱스포츠 스크린 돔 문을 열었을 때)

 

 

거실형 텐트

캠핑을 많이 해본 분들이나 인원이 많은 경우에는 거실 형 텐트를 선택하게 됩니다.

최근에 가장 많이 선호하는 텐트이며 식탁 설치와 다양한 확장이 가능합니다.

무더운 여름보다는 겨울에 좀더 최적화된 텐트이며 차지하는 면적도 넓어 혼자서는 설치하기가 힘듭니다.

보통 4~6인용을 많이 사용하며 천정고가 높아 내부활동이 비교적 편리합니다.

오토캠핑에 빠질 수 없는 필수 장비들 1. 텐트편 - 셔달의 오토캠핑(코오롱스포츠 거실형 텐트 메가 팰리스)

 

 


텐트에 필요한 기타 용품

캠핑에 있어서 텐트만 준비되면 절반은 마쳤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지만 텐트에 필요한 용품들이 기다리고 있죠.

 


타프

타프는 오토캠핑을 하는데 있어 좀더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주는 캠핑용품입니다.

사전적 의미로 물이 스며들지 않는 천막을 뜻하며 주로 비와 햇빛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오토캠핑에 빠질 수 없는 필수 장비들 1. 텐트편 - 셔달의 오토캠핑(코오롱스포츠 타프)

 

 

타프는 주로 사각형(렉타)과 육각형(헥사)로 구분되며 일반적으로 실용성이 좋은 사각형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오토캠핑에 빠질 수 없는 필수 장비들 1. 텐트편 - 셔달의 오토캠핑(코오롱스포츠 사각형 렉타 타프)오토캠핑에 빠질 수 없는 필수 장비들 1. 텐트편 - 셔달의 오토캠핑(코오롱스포츠 육각형 헥사 타프)

 

 


그라운드 시트

그라운드 시트는 텐트 설치시 바닥에서 올라오는 냉기와 습기, 이물질 등을 막아줍니다.

텐트 설치 전 가장 밑바닥에 들어가며 아무리 방수처리가 된 텐트라도 그라운드 시트는 필수라고 보면 됩니다.

오토캠핑에 빠질 수 없는 필수 장비들 1. 텐트편 - 셔달의 오토캠핑(K2 그라운드 시트)

 

 


텐트 매트

바닥에서 올라오는 냉기와 습기를 막아주는 캠핑용품이며 텐트에 맞는 전용제품을 사용하는 게 가장

좋지만 일단 가격이 좀 비싼 편입니다.

가격이 조금 저렴한 발포매트를 사용해도 됩니다.

오토캠핑에 빠질 수 없는 필수 장비들 1. 텐트편 - 셔달의 오토캠핑(텐트 안에 설치한 매트)

 

 


에어매트

야외에서 취침을 하게 되면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우선 고르지 못한 바닥과 차가운 냉기가 잠을 이루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죠.

에어매트는 밸브를 열어두면 자동으로 부풀어 오르는 형식이며 잠자리에 불편을 느끼는 분들이라면 꼭 구비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단 가격이 다소 비싼 게 부담으로 느껴집니다.

오토캠핑에 빠질 수 없는 필수 장비들 1. 텐트편 - 셔달의 오토캠핑(K2 에어매트)

 

 


침낭

야외로 나와 캠핑을 해보면 여름이라도 밤에는 제법 쌀쌀합니다.

침낭은 크게 머미형과 봉투형으로 구분됩니다.

머미형은 좀더 전문적인 캠핑을 즐기시는 분들에게 적합하며 가격도 비싼 편입니다.

몸에 맞는 형태로 보온성은 좋지만 개인에 따라 답답함을 느낄 수 있기도 합니다.

겨울캠핑을 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한 제품입니다.

 오토캠핑에 빠질 수 없는 필수 장비들 1. 텐트편 - 셔달의 오토캠핑(K2 머미형 침낭)오토캠핑에 빠질 수 없는 필수 장비들 1. 텐트편 - 셔달의 오토캠핑(K2 봉투형 침낭)

 

 

봉투형은 지퍼를 개방해 이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온효과가 다소 떨어진다는 평가는 있지만 가족들과 함께 사용할 수 있어 좀더 효율적인 제품입니다.

,가을에 캠핑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텐트를 설치한 후 그라운드 시트와 매트 그리고 침낭까지 준비했으니 남 부러울 게 없는 편안한 잠자리는 확보되었습니다.


오늘 준비한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편에 더욱 유용하고 알찬 오토캠핑 정보를 들고 찾아뵐게요.




1. 전국은 지금 캠핑 열풍! 오토캠핑의 새로운 매력을 느끼자

2. 처음부터 풀 장비일 필요는 없다. 오토캠핑에 빠질 수 없는 필수 장비들 - 텐트 편

    셔달의 오토캠핑은 계속됩니다!



오토캠핑에 빠질 수 없는 필수 장비들 1. 텐트편 - 셔달의 오토캠핑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