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교체시기, 타이어 마모상태 확인하는 법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자동차에 타기 전, 한 번쯤은 확인해야 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자동차 타이어랍니다. 타이어 사이사이 이물질이 껴있지는 않은 지, 마모상태는 어떠한 지를 자동차 탑승 전에 한번쯤은 확인해야 하는데요. 타이어는 자동차 성능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타이어 상태에 따라 승차감이 달라지거나, 소음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자동차의 구동력과 제동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죠. 이토록 중요한 소모품인 자동차 타이어! 오늘은 타이어 교체시기를 알 수 있는 타이어 마모상태를 확인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얼마 전, 평소와 다름없는 출근길, 고속도로를 타고 얼마 지나지 않아 '펑!'하는 소리와 함께 타이어가 펑크가 터지는 사고가 났다. 당황하지 않고 조심스럽게 갓길에 차를 세우고 보험사를 불러 해결했지만, 하마터면 더 큰 사고로 이어질 뻔만 아찔한 상황이었다. 침착하게 행동해서 다행이었지만, 미리 타이어를 점검했다면 이런 사고는 아마 생기지 않았을 것이다. 타이어를 확인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고 쉬운데, 오늘은 자동차를 운전하기 전, 타이어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타이어 마모 상태 확인하는 법 1) 100원짜리 동전을 이용하자.

타이어 마모 상태를 확인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100원짜리 동전을 이용하는 것이다. 타이어 그루브에 100원짜리 동전을 거꾸로 끼워 이순신장군의 감투가 보이지 않으면 교체하지 않아도 좋은 상태다. 반면에 감투가 2/3 이상 보이면 마모가 진행된 상태이니 타이어를 교체하는 것이 좋다. 



타이어 마모 상태 확인하는 법 2) 마모한계선을 확인하자.

타이어 숄더부분에는 마모한계선이 표시되어 있다. 제조사마다 다른 모양으로 표시되어 있지만, 표시된 부분을 따라 쭉 올라가면 마모한계선을 쉽게 찾을 수 있다. 타이어 홈의 마모한계선은 대부분 1.6mm이며 마모된 타이어는 마모한계선과 높이가 비슷하거나 그보다 높게 표시된다. 마모 한계선이 보인다면 타이어를 반드시 교체해야 한다.



타이어 공기압 체크도 잊지말자.

날씨가 추워진 겨울철에는 타이어의 공기압이 떨어지게 된다. 도어스커프를 확인하여 적정한 공기압을 유지시키는 것이 좋다. 또한 최근에는 타이어의 결함을 막기 위해 TPMS, 즉 공기압 경보장치가 부착되어 있다. TPMS 경고등이 켜졌다면 가까운 정비소나 타이어전문점을 찾는 것이 좋다. 



타이어는 구동력과 제동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크고 작은 사고를 야기할 수 있다. 특히나 도로가 얼거나 눈 소식이 조금씩 들려오는 겨울철에 미끄럼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타이어를 미리 교체하여 안전 운전 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 오늘 불곰의 자동차 일기 끝!





불곰의 자동차 일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1 2017.11.21 09: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설마하고 들어와서 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