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주행 중 갑작스러운 자동차 핸들 떨림과 소음 때문에 많이 놀라셨죠? 그냥 스쳐가는 이상징후인가 싶지만, 불안감에 운전에 집중할 수가 없습니다. 자동차 핸들은 운전자의 안전과 직결된 문제이기에 작은 징후라도 놓쳐선 안됩니다. 운전자들을 불안하게 하는 자동차 핸들 떨림과 소음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추석 명절, 고향 내려가는 길에 가슴 철렁한 일이 있었다. 고속도로 주행 중 자동차 핸들이 덜덜 떨리더니 드르르 소리까지 났다. 자동차 점검도 열심히 하는 편이었는데 어디가 잘못된 건지 어찌 해야할 바를 몰랐다. 불안해서 운전하기 두려워진다. 그날 이후로 난 하루종일 검색창에 내 차와 똑같은 증상의 사람들 이야기와 원인을 찾기 시작했다.



드르르 자동차 핸들 소음


핸들을 돌리고 출발 시 발생하는 핸들 소음은 대부분 등속조인트 불량으로 인해 발생한다. 등속조인트는 엔진에서 발생되는 힘을 자동차 바퀴에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 사람의 관절과 비슷하기 때문에, 너트가 불량이거나 고무 부츠가 노후되어 찢어진 경우 뚝뚝 거리거나 드르르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 



자동차핸들 떨림_시동 시


출발 전 시동걸 때 떨리는 경우는 엔진마운트의 고무 탄성이 약해져 엔진 회전이 고르지 못할 때 발생한다. 불규칙한 엔진 회전의 진동이 핸들로 전달되는 것. 떨림이 지속된다면 엔진 마운트를 점검받아보는 것이 좋다. 출발 후 D, R로 기어 변속 상태에서 자동차 핸들 떨림이 발생한다면 파워 스티어링 오일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핸들이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도와주는 파워 스티어링 오일이 부족하거나 상태가 좋지 않을 때 떨림이 발생할 수 있다.



자동차핸들 떨림_주행 시


주행 중 핸들이 떨릴 때에는 자동차 타이어 상태 이상이나 휠 밸런스가 맞지 않을 수 있다. 자동차 핸들이 아래위로 떨린다면,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이나 마모상태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저속은 앞 타이어, 고속은 뒷타이어를 확인해보자. 또한 휠 밸런스가 맞지 않는 경우, 고속 주행시 매우 불안정해지고 나아가 서스펜션 부품의 마모로 이어질 수 있다. 1차적으로 타이어 체크 후 이상 없을 경우 가까운 정비소를 찾아 점검받자.



자동차핸들 떨림_제동 시


자동차 브레이크 밟는 순간의 핸들 떨림은 브레이크 디스크 혹은 패드 쪽 문제일 수 있다. 항상 마모가 많은 브레이크 디스크에 변형이 오면 제동 시 떨림과 함께 제동거리가 길어진다. 또한 자동차 하체 손상여부도 파악하는 것이 좋다. 주행을 많이 하거나 크고 작은 사고를 경험한 차량의 경우, 부품이나 차체 하부에 손상이 있어 떨림이 발생할 수 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