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아우디 A6, 기아 K시리즈? 자동차 이름에 숨겨진 비밀 - 드림카 스토리

2013. 3. 6. 07:00

아우디 A6, A8 등 A시리즈부터 기아자동차의 K시리즈까지 국내/수입자동차 브랜드의 모델명에 얽힌 이야기

아우디A6부터 기아K7까지, 자동차 모델명에 숨어있는 비하인드 스토리 - 드림카 스토리

 

헬로우~!  I'm 케니.

드림 컴 트루가 무슨 바람이 들었는 지 훌쩍 떠나버려서 Me, 인턴 케니가 대신 드림카 스토리를 하게 됐어요.

아우디 A6, 기아 K시리즈? 자동차 이름에 숨겨진 비밀 - 드림카 스토리 

 

가끔 이 케니가 어색해도 이해해줘요. 외국에서 왔거든. 그래도 Car는 매우 좋아하니까...훗훗.

그럼 Um..오늘은 자동차 모델명에 얽힌 비하인드 스토리를 말해주겠어요.

 

2009년 여름, 기아 자동차가 준대형 세단의 프로젝트명에 어울리는 이름을 찾기 위해 고민했지.

A부터 Z까지, 혹은 1부터 9까지 모든 알파벳과 숫자를 조합해보기도 하고(Really?), 사내 외 소비자 반응도 조사했고.

이후 한국과학기술원(KAIST)와 함께 총 2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Test도 진행했다고 하는군요.

자동차 네이밍에 쏟아붓는 열정이 대단한데?! very impressive!

 

아우디A6부터 기아K7까지, 자동차 모델명에 숨어있는 비하인드 스토리 - 드림카 스토리
이런 컴플리케이트 한 절차를 거쳐 선택된 자동차 모델네임이 바로 그 유명한 K시리즈에요.

위 사진에서 보다시피 K시리즈는 K5, K7, K9등 이름만 들어도 아는 모델이 대부분입니다.

 

K7, K9처럼 알파벳과 숫자가 조합된 작명법을 "알파뉴메릭(alphanumeric)"방식이라고들 얘기하는데,

도대체 알파뉴메릭이 무엇이길래 기아자동차가 모델 네임 짓는데 이렇게 노력한 것인지...

지금부터 자동차 모델명에 얽힌 비하인드를 나, 케니가 소개할 기회를 주겠습니까?

 

 

 

수입차 브랜드가 선택한 알파뉴메릭, 그속에 담긴 의미는?

 

기아와 같은 한국 자동차 브랜드의 네이밍 이전, 이미 해외 자동차 업계에선 알파벳과 숫자를 조합하는

알파뉴메릭 작명법이 싸이의 강남스타일만큼이나 대세였습니다. (it's Alphanumeric style!)

알파뉴메릭을 활용한 해외 자동차 브랜드로는 BMW,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 푸조, 렉서스 등이 있죠.

 

그 중 몇몇 자동차 브랜드들의 뉴메릭 스타일을 소개할게요.

 

 

 

아우디(Audi)

아우디는 과거 숫자만을 표기하던 방식에서 새로이 알파뉴메릭을 적용한 브랜드입니다.

 

Audi의 A를 붙이는 세단 모델, 고성능모델을 일컫는 Soverign Performance의 S, 그리고 슈퍼카 수준의 모델에게는

RS, 즉 Racing Sports를 붙입니다. SUV 모델들은 4륜구동의 의미로 이탈리아어 Quattro의 Q를 붙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알파벳으로 종류를 구분하고, 숫자는 짝수 - 일반적인 세단(A4, A6, A8)에, 홀수는 해치백이나 스포티한 모델

(A1, A3, A5)에 넘버링하는 것으로 차의 모델 명을 지어 왔어요.

다시 말하자면, A1과 A3가 해치백, A5는 쿠페로 홀수가 붙는 모델은 정통 세단이 아닌 겁니다.

 

But, A7은 아닌데? 라고 한다면, Um...

세단이지만 홀수를 붙은 A7도 독특한 스타일을 선보였었죠. 아우디는 이를 5도어 쿠페라고 정의했습니다.

전체적인 외형은 쿠페에 가까우면서 트렁크가 해치백처럼 열려 5도어라는 라는 겁니다.

아우디A6부터 기아K7까지, 자동차 모델명에 숨어있는 비하인드 스토리 - 드림카 스토리

Audi A7과 가장 비슷한 모델로는 메르세데스-벤츠 CLS를 들 수도 있는데, CLS는 4도어 쿠페를 표방하고 있어서

스타일이 쿠페를 닮은 것은 비슷하지만 정식 트렁크를 갖추고 있는 것이 차이입니다.

 

지난 7월 7일 국내 출시된 아우디 A7은 중형 세단 A6 플랫폼을 베이스로 개발됐으며,

강렬한 개성과 A8에 버금가는 럭셔리함을 함께 가지고 있는 A6와 A8의 중간 모델입니다.

아우디A6부터 기아K7까지, 자동차 모델명에 숨어있는 비하인드 스토리 - 드림카 스토리사진 출처│ 아우디 코리아 (http://www.audi.co.kr)

참, 그리고 아우디의 2인승 스포츠카 TT는 위의 알파뉴메릭과 상관 없이 영국에서 개최되는 투어리스트 트로피

(Tourist Trophy)에서 유래합니다.

 

 

 

BMW

BMW는 세단의 경우 3-5-7시리즈 등으로, 차체 크기에 따라 숫자로 분류하고 마지막 두 자리에는 배기량을,

맨 뒤 영문 스펠링은 엔진 형식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자면, BMW 320d =  BMW + 3시리즈 + 배기량 2,000cc의 + Disel(디젤)엔진 이라는 식입니다.

BMW 320i는 2000cc, 가솔린 엔진을 장착한 콤팩트 세단을, 530d는 3000cc 디젤엔진을 장착한 BMW의 중간급 세단을

의미합니다. Z4의 'Z'는 2인승을 의미하는 독일어 약자이며, X5에서 X는 '4륜구동'을 뜻하죠.

 

아우디A6부터 기아K7까지, 자동차 모델명에 숨어있는 비하인드 스토리 - 드림카 스토리사진 출처│BWM 코리아 (www.bmw.co.kr)

M3, M5의 M은 모터스포츠 차량 및 인디비주얼 차량만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BMW 그룹 내의 별도 자회사,

'BMW M GmbH'가 만들어내는 모터스포츠 차량을 나타내요.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 benz)

메르세데스 벤츠는 M, C, E, S, SLK, CLS 등  각 클래스 별로 영문 이니셜을 사용합니다.

 

세단 모델인 C는 소형(Compact), E는 중형(Executive), SUV 모델인 M은 역동성(Mobile)을 의미합니다.

S 클래스는 Sonderklasse, 즉 Special Class라고 볼 수 있습니다.

2인승 로드스터 SLK는 ‘스포티하고 경쾌하고 작은(Sporty, Light, Short)의 독일어 이니셜인 Sportlich Leight Kurz의

이니셜을 따온 것입니다. 이 이니셜 뒤에 붙은 280, 350, 500, 600 등은 배기량이에요.

아우디A6부터 기아K7까지, 자동차 모델명에 숨어있는 비하인드 스토리 - 드림카 스토리사진 출처│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www.mercedes-benz.co.kr)

 

이런 식으로 하나씩 정리하게 되면 Mercedes Benz의 모델명이 정리됩니다.

케니가 빠뜨린 클래스가 있을 지도 모르겠어. 워낙 다양해서 말이지....

아우디 A6, 기아 K시리즈? 자동차 이름에 숨겨진 비밀 - 드림카 스토리

 

 

세계 자동차 브랜드의 대세에 따라 우리도 알파뉴메릭!

이러한 글로벌 브랜드의 추세에 따라 한국의 자동차 브랜드에서도 알파뉴메릭을 활용한 네이밍이 눈에 띄는군요.

 

 

기아(KIA)자동차


수입차 브랜드의 트렌드(?)에 따라 한국도 알파벳+숫자 조합의 네이밍 방식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제일 앞에 말했었던 기아자동차는 기아(KIA), 한국(Korea), 강함(그리스어 Kratos) 등의 머리글자 'K'에

중형과 준대형을 나타내는 숫자 5, 7을 조합했습니다.

 

아우디A6부터 기아K7까지, 자동차 모델명에 숨어있는 비하인드 스토리 - 드림카 스토리

일반적으로 대형차급을 의미하는 숫자 7은 행운의 숫자로도 여겨져 대중적 선호도가 높다고 합니다.

기아차는 무려 15개월 동안 해외 네이밍 회사의 자문을 받고 첨단 신경과학 기법을 동원한 차명 검증 과정을 거쳐

이 이름을 얻었다고 해요. Wow! 정말 심혈?..심혈을 기울였군요!

아우디A6부터 기아K7까지, 자동차 모델명에 숨어있는 비하인드 스토리 - 드림카 스토리사진 출처│기아자동차 (http://www.kia.com/kr/)

 

 

 

르노삼성자동차

기아자동차의 K시리즈보다 빠르게 르노삼성자동차의 SM시리즈가 알파뉴메릭 작명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바로 한국 자동차 브랜드 내에서 알파뉴메릭 방식을 도입한 최초의 사례라고 볼 수 있는 SM시리즈인데요.

SM은 'Samsung Motors'의 약자이며, 숫자 3은 소형차를, 5는 1800cc~2000cc의 중형차를, 7은 대형차를 뜻합니다.

의외로 심플한 조합이군요?

 

 


아우디A6부터 기아K7까지, 자동차 모델명에 숨어있는 비하인드 스토리 - 드림카 스토리사진 출처│르노삼성자동차 (http://www.renaultsamsungm.com/main.jsp)

 

So, 오늘은 알파뉴메릭을 비롯해 자동차 네이밍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얘기했어요.

케니가 오늘 첫 드림카 스토리 잘 얘기 했어요? Really? 후후후...

앞으로 자동차 이름을 보면 아~ 이건 어떤 회사의 가솔린 엔진을 단 세단이야.. 정도는 알 수 있어요.

 

다음엔 위의 브랜드 중 독특한 스타일로 알려진 Audi의 A7에 대해 얘기할게요.

아우디 A6, 기아 K시리즈? 자동차 이름에 숨겨진 비밀 - 드림카 스토리

시승기는 My Favorite! 후후~ 기대해줘요! 그럼 See you next time!

 

아우디 A6, 기아 K시리즈? 자동차 이름에 숨겨진 비밀 - 드림카 스토리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