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MY CAR/엔진관리

엔진오일 교환 필요할까? 운전습관 별 나에게 맞는 엔진오일과 엔진 관리법

2022. 5. 16. 11: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자동차 운전자라면 차량 유지를 위해 필수로 교체하는 소모품 중 하나가 바로 자동차 엔진오일인데요. 엔진오일은 광유, 합성유, 점도 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가벼운 엔진오일 정보와 더불어 개인마다 다른 운전 스타일에 어떤 엔진오일이 알맞은지, 그리고 엔진을 어떻게 관리하면 좋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매번 교환하는 소모품, 엔진오일이 중요할까?

출처 ⓒfreepik

엔진오일 교체하는 시기를 놓치면 자동차에 이상 신호가 오는데요.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놓치면 매연을 많이 배출하고 엔진의 떨림이 심해지며 연료 소모가 증가해요. 뿐만 아니라 엔진 내부 마모가 빨라져서 오일 누유가 일어나고, 엔진 때가 누적되면서 수명이 단축됩니다. 정말 심할 경우 열 때문에 눌어붙어 엔진의 파손까지 일어날 수 있어요. 따라서 엔진오일은 주기적으로 꼭 교환해주어야 하는 소모품입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에 꼭 신경 써 주세요!

 

 

 

 

엔진오일의 종류와 점도는?

✔ 합성유와 광유

엔진오일은 광유와 합성유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광유는 석유에서 추출되는 과정 중 마지막에 아스팔트와 타르가 추출되기 직전에 나오는 것이 광유고요. 이 광유에서 첨가물을 넣으면 일반적으로 우리가 아는 광유 오일이 됩니다. 합성유는 베이스 오일에 화학적으로 합성한 오일을 얘기해요.

 

합성유의 특징은 광유보다 교환 시기가 더 길고 유막 코팅 효과가 있어서 엔진 마모를 효율적으로 방지해 줍니다. 온도 변화에서 점도를 유지하는 성능도 광유보다 뛰어나고 엔진 때의 양도 적기 때문에 수명 관리에도 도움이 되죠. 교환 주기도 훨씬 길고요. 그렇지만 가격이 2~5배 이상 비싸다는 단점이 존재해요.

 

 

✔ 엔진오일의 점도

엔진오일에는 두 가지 숫자가 표기되어있는데요. 점도인 특성을 말해주는 표시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기후를 고려할 때 '5W30점도'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W앞의 숫자는 저온 점도로 수치가 낮을수록 30˚ C에서도 낮은 점도를 유지할 수 있고, 뒤의 숫자는 고온 점도로 고온에서 점성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볼 수 있습니다. 

 

 

 

 

운전습관별 엔진오일은 어떤걸 사용할까?

출처 ⓒunsplash

연비를 높이는 방법 중 하나는 엔진 저항을 줄여 회전율을 높이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낮은 점도의 엔진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연비주행에 유리해요. 일반적으로 연비, 소음, 가속력 등을 고려하여 5W30을 많이 선택하는데요.

 

1.  가다 서기를 많이 하는 운전 습관에는? 5W30

2.  고속주행이 많은 운전 습관에는? : 5W40 

 

을 추천 드립니다.

 

 

내 차의 심장, 엔진 관리방법

출처 ⓒfreepik

엔진오일은 일반적으로 5,000 ~ 10,000km 를 운행한 뒤 새로 교체하는데요. 그만큼 주행하지 않더라도 1년 단위로 오일을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일은 개봉해서 산소와 만나게 되는 순간 산화가 됩니다. 주행하지 않아도 그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1년을 넘지 않게 교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내 차에 맞는 좋은 오일과 엔진코팅제를 사용하면 수명이 오래가는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불스원 365프로젝트 엔진오일

불스원에서는 365프로젝트 엔진오일 제품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 기후에 맞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5W30 점도를 사용하면서도 첨가제를 사용하여 운전자에게 알맞은 합성 엔진오일을 제공합니다. 자신의 운전 습관에 따라 EVERYDAY와 WEEKEND 두 가지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① 매일 가다 서기를 반복하는 출퇴근 운전자를 위한 - EVERYDAY 5W-30 추천

② 고속, 장거리 주행이 많은, 주말여행 운전자를 위한 - WEEKEND 5W-30 추천

내 운전 습관에 따라 알맞은 엔진오일을 선택하는 것이, 엔진을 오랫동안 올바르게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 1+1 이벤트 진행중

지금 불스원 365프로젝트 엔진오일은 1+1 초특가 이벤트를 진행 중입니다. 선착순 300명에게는 (4L이상 구매 시) 엔진코팅제 블랙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엔진마모를 방지하는 엔진코팅제

불스파워 엔진코팅제는 2중 코팅으로 엔진 마모를 방지하는 코팅제입니다. 엔진 유해 성분 3가지를 무첨가했을 뿐만 아니라 향상된 나노 더블 코팅으로 기존 대비 150% 강력해진 엔진보호를 자랑하는 제품입니다. 엔진오일 4~6L 기준에 한 명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10,000km마다 주입을 권장하기 때문에 엔진오일 교체 시 함께 사용하면 편해요.

 

 

<불스파워 엔진코팅제 스탠다드>

 

 

꾸준한 엔진 관리를 통해 내 차를 언제나 세차처럼 관리해보시길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