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스원 입니다!
바로 어제인 10월 5일 단 하루! 페이스북에서 자동차 언어영역 이벤트를 진행했었죠? ^^ 알쏭달쏭한 문제를 풀어 답을 남겨주신 분 중 10분을 추첨하는 게릴라 이벤트! 선물은 문제에 맞게 자동차 분야에 더 많은 지식과 정보를 얻으시라 [슈퍼카에서 수소 자동차까지 50개의 키워드로 읽는 자동차이야기]를 준비했더랬습니다. 문제는 뭐였냐구요? 바로...
1) 4륜구동은 네 바퀴 모두에 엔진 동력이 전달되는 시스템으로 전륜이나 후륜구동에 비해 추진력이 월등이 좋아.
2) 4륜구동은 방식에 따라 크게 4WD(4 Wheel Drive), AWD(All Wheel Drive), DAW(Drive Around Wheel)로 나눌 수 있어.
3) 브랜드에 따라 4륜구동을 부르는 이름이 다른데, 아우디는 콰트로, 벤츠는 4matic, BMW는 xDrive라고 부르지.
4) 4륜구동 차량은 빗길이나 눈길, 비포장도로에서 구동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적화 되어 있어.
1) 4륜구동은 네 바퀴 모두에 엔진 동력이 전달되는 시스템으로 전륜이나 후륜구동에 비해 추진력이 월등히 좋아.
해설 : 그렇다. 4륜구동 시스템이 처음 도입된 분야는 발군의 추진력을 요하는 군용 및 험로 주행용 차량이었다. 따라서 정답.
2) 4륜구동은 방식에 따라 크게 4WD(4 Wheel Drive), AWD(All Wheel Drive), DAW(Drive Around Wheel)로 나눌 수 있어.
해설 : 4륜구동은 *상시 4륜구동(Full time 4Wheel Drive = AWD)과 *일시 4륜구동(Part time 4Wheel Drive = 4WD)의 두 가지 방식이 있으며 DAW 방식은 없기 때문에 오답.
상시 4륜구동(Full time 4Wheel Drive = AWD)
전자식이나 기계식 제어를 통해 각 바퀴의 접지력과 회전수를 계산하여 적절한 구동력을 배분하는 시스템으로 최근 들어서는 AWD(All Wheel Drive)라고 더 많이 부른다. 바퀴 접지력을 항상 최적화할 수 있어 안정적인 주행을 유지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일시 4륜구동(Part time 4Wheel Drive = 4WD)
일반 도로에서는 앞바퀴나 뒷바퀴 등 두 개의 바퀴에 구동력을 전달하다가 험로에서는 4륜구동으로 전환해 접지력을 높이는 방식을 취한다. 두 가지 구동 방식의 장점만을 취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흔히 4X4라고도 부르는 4WD는 다시 4H(4WD for High Speed)와 4L(4WD for Low Speed)로 나뉘는데, 4H는 빗길에서 미끄럼 방지를 위해, 4L은 진흙이나 극도로 험한 산길 등 난이도가 높은 구간에서 구동력을 유지하기에 최적화되어 있다.
3) 브랜드에 따라 4륜구동을 부르는 이름이 다른데, 아우디는 콰트로, 벤츠는 4matic, BMW는 xDrive라고 부르지.
해설 : 그렇다. 각 브랜드의 4륜구동 기술은 그 회사만의 아이덴티티와 철학을 담아서 특별한 이름으로 부르고 있다. 정답.
※ 벤츠 4matic과 BMW의 xDrive는 전자식이고 아우디의 콰트로(Quattro)는 기계식이다. 전자식과 기계식의 차이는 동력을 배분하는 방식에 있다. 전자식은 앞과 뒤 어느 한 쪽의 접지력이 낮아지는 것을 감지하면 클러치를 통해 토크를 분배하게 되는 반면 기계식은 기어와 기어가 직결되어 있어서 한 쪽의 접지력이 낮아짐과 동시에 반대 편으로 토크가 전달 된다. 따라서 이론적으로 전자식보다 기계식의 반응이 빠르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단순히 반응 속도만으로 무조건 기계식이 좋다고 하기엔 각각의 장단점이 분명하다. 기계식이 전자식에 비해 반응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으나, 구동력 분배에 제한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예를 들자면 전자식은 앞바퀴나 뒷바퀴 한 쪽에만 100%의 구동력을 전달할 수 있는데, 기계식은 최대 70~85%까지만 가능하다. 결과적으로 기계식은 눈길, 빗길을 빠르게 주행하거나 부분적인 빙판을 만났을 때 유리하고, 전자식은 앞,뒤 어느 한쪽의 바퀴가 완전히 구동력을 잃는 상황에 유리하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주행 습관과 환경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4) 4륜구동 차량은 빗길이나 눈길, 비포장도로에서 구동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적화 되어 있어.
해설 : 그렇다. 빗길이나 눈길 등에서 한쪽의 바퀴가 구동력을 잃을 경우 나머지 바퀴에 구동력이 더해져 2륜구동 차량에 비해 수월하게 벗어날 수 있다. 정답.
▲ 1986년 아우디 100CS 콰트로가 경사도 37.5도의 스키점프대를 거침없이 오르는 영상은 4륜구동의 특징을 잘 나타내 큰 화제가 되었다.
조금 어려우셨나요? 하지만 우리 팬분들의 공력이란~ 단 하루 진행하는 이벤트에 많은 분들이 정답을 고민해주시고 댓글을 달아주셧는데요! 이벤트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독서 킬러들이 많으셔서 깜짝 놀랐습니다! 자, 이제 당첨자 10분을 발표해볼까요?!
* 당첨자 발표는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2015년 10월 12일 삭제됩니다.
당첨자 10분 축하드립니다!
······························································································································································································································
앞으로도 깨알같은 넓고 얇은, 재미있고 깊은 자동차 언어영역 문제와 함께 돌아올게요! 그때도 여러분들의 지식을 뽐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