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MY CAR/엔진관리

불스원샷 사용법이 헷갈릴 때 일어나는 일들

2015. 11. 11. 07:00

불스원샷 사용법이 헷갈릴 때 일어나는 일들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불스원샷에 대한 모든 정보와 팁을 아낌없이 전해드리는 '불스원샷 AtoZ' 시간입니다. 여러분 곁에 한층 더 다가가기 위해 엔진세정제 불스원샷의 모든 것을 가감 없이 알아보려 해요. 그 첫 시간인 오늘의 주제는 바로, '불스원샷 사용법이 헷갈릴 때 일어나는 일들'입니다. 




  엔진세정제 불스원샷 어떻게 써야 하나?

 

불스원샷 사용법이 헷갈릴 때 일어나는 일들



1) 엔진세정제란?

불스원샷의 사용법에 앞서 불스원샷의 개념을 확실하게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엔진세정제'라는 다섯 글자에 불스원샷의 역할이 모두 담겨 있기 때문이죠.

'엔진세정제'란, 연료첨가제의 한 종류이며 이름 그대로 엔진을 깨끗하게 하는 첨가물을 지칭합니다. 연료에 섞여서 연료가 머물고, 지나가고, 연소되는 모든 곳을 깨끗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2) 불스원샷 사용법

올바른 불스원샷의 사용법은, 본인 차의 유종(휘발유/경유)에 맞는 불스원샷을 연료주입구에 넣는 것입니다. 아주 쉽죠? 이 정도만 알아도 불스원샷을 잘못 사용하여 일어날 수 있는 사고들을 100% 예방할 수 있어요.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 보다 효율적으로 불스원샷을 쓰고 싶다면 딱! 세 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불스원샷 사용법이 헷갈릴 때 일어나는 일들▲ 연료대비 불스원샷의 권장량


첫째, 불스원샷은 연료 1ℓ당 7.15㎖의 비율이 가장 효과적이며 가장 경제적입니다. 이 비율 이상을 넣는다 하더라도 더 큰 효과를 기대하기는 힘들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불스원샷의 용량이 500㎖로 출시되는 것은 연료탱크가 70ℓ 내외인 중·대형 차량이 가장 많기 때문입니다.(70*7.14=499.8)


불스원샷 사용법이 헷갈릴 때 일어나는 일들▲ 불스원샷 효과의 지속기간


둘째, 불스원샷을 사용하는 주기는 주행거리 3,000~5,000km가 적당합니다. 엔진세정제 불스원샷을 주입하고부터 1,000km까지는 세정이 진행되며, 이후 2,000km까지는 깨끗해진 상태가 유지됩니다. 그리고 2,000km 이후로 서서히 오염되기 시작해 5,000km에 이르면 불스원샷을 넣기 전의 상태로 돌아오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깨끗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3,000~5,000km 주기로 불스원샷을 넣는 게 가장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운전자의 운전 습관에 따라 주기는 더 짧아지거나 길어질 수 있어요.


셋째, 불스원샷은 주유 전, 연료가 소량 남아있을 때 넣는 것이 조금 더 낫습니다. 주유 후에 넣어도 전혀 문제는 없으나, 주유 직전에 먼저 넣고 주유를 하게 되면 낙차에 의해 연료와 불스원샷이 좀 더 빠르게 섞일 수 있겠지요.




  흔한 실수와 대처법

 

불스원샷 사용법이 헷갈릴 때 일어나는 일들


엔진세정제 불스원샷이 아직 생소한 분들이 많은 만큼, 잘못된 방법을 사용하는 실수 역시 심심치 않게 일어납니다. 그중 흔하게 일어나는 대표적인 실수들에 대한 대처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불스원샷을 엔진오일주입구에 넣었을 때

자동차와 아직 친해지는 단계에 있는 경우 자동차에 들어가는 것은 연료와 엔진오일이 전부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불스원샷을 처음 접하게 되면, 엔진오일로 오해하거나 엔진코팅제 불스파워와 혼동하여 엔진오일주입구에 넣는 실수를 하곤 하는데요.

> 뭔가 잘못되었다는 사실을 알아챈 즉시 시동을 꺼야 합니다. 물론 만일 운행 중이었다면 안전한 곳에 정차해야겠죠. 시동을 걸기 전에 알았다면 시동을 걸지 마시고 견인차를 불러 카센터로 가야 합니다. 불스원샷이 엔진오일과 섞이게 되면 엔진오일의 점도를 낮춰서 엔진오일이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없어 엔진에 큰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엔진오일을 교환해야만 해요.


불스원샷 사용법이 헷갈릴 때 일어나는 일들


2) 경유차에 휘발유용 불스원샷을 넣었을 때(또는 그 반대의 경우)

경유와 휘발유 각각의 성질에 맞게끔 만들어진 엔진에 연료를 바꿔 넣는 혼유사고는 엔진을 통째로 바꿔야 될 수도 있는 큰 사고이며 생각보다 흔하게 일어납니다. 그리고 불스원샷의 사용에서도 종종 일어나곤 하죠.

> 그나마 다행인 것은 연료의 혼유사고와 달리 엔진에 무리가 갈 정도로 심각한 일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불스원샷은 엔진세정제이기 때문에 자동차의 기계적인 부분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으니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경유와 휘발유 각각의 연료 특성과, 엔진 구동 방식에서만 효과를 내기 때문에 잘못된 유종에 섞였을 경우에 엔진세정 효과를 바라기는 어려워요.


3) 다다익선? 불스원샷을 한 번에 두 병 넣었을 때

불스원샷을 두 병 넣으면 효과도 두 배가 될 것으로 생각하셨다면 크나큰 오산입니다. 앞서 말했듯 연료 1ℓ당 불스원샷 7.14㎖가 가장 효과적이고 가장 경제적인 권장량입니다. 더 많이 넣어서 농도를 짙게 한다고 해서 더 빠른 효과나 더 큰 효과가 나오는 게 아니라는 말이죠. 

> 동시에 두 병을 넣었다고 해서 딱히 문제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단지 두 배의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것뿐입니다. 3,000~5,000km마다 한 병이면 적당하고 불스원샷을 한 번도 사용하지 않은 주행거리 30,000km 이상의 차량이나 시내 주행이 잦은 차량의 경우에 불스원샷 한 병 주입 후, 다음 주유 때 다시 한 병 주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불스원샷 사용법이 헷갈릴 때 일어나는 일들






불스원샷 AtoZ는 계속됩니다.


불스원샷 사용법이 헷갈릴 때 일어나는 일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