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곰입니다. 2017년 자동차 업계는 다양한 기술들이 만나고 발전해 놀라움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 가장 큰 이슈인 자율 주행 기술이 있습니다. 영화 속에서만 만나던 스스로 운전하는 자동차를 곧 만나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현실이 되어가는 자율 주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운전을 오래 하다 보면 몰려오는 피로감에 자동차가 저절로 집까지 데려다주었으면 얼마나 좋을까 어린아이처럼 생각하곤 한다. 어릴 적 상상이나 영화 속에서 보던 자동차 스스로 움직이는 모습이 조만간 우리 생활 가까이에서 볼 수 있을 것 같다. 요즘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큰 이슈인 자율 주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자율 주행이란?


자율 주행이란 운전자가 차량의 핸들, 브레이크 등 어떠한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목적지까지 주행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인지, 판단, 제어 주요 3 가지 개념 아래 자동차는 주어진 정보나 기준에 따라 자동차 주변 환경을 인지하고, 위험을 판단하며 주행 경로 계획 등 안전 주행이 스스로 가능한 기술을 말한다.



 자율 주행 기술 STEP 4

과연 완전 자율 주행이 가능한 날이 올까? 현재 자율 주행 기술 단계는 자동화 정도에 따라 크게 STEP 4로 나뉘고 있다. 1단계는 특정 기능이 자동화 단계인 선택적 능동 제어, 2단계는 기존 자율 주행 기술들이 통합된 통합적 능동 제어, 3단계는 운전자가 다른 활동이 가능한 자율 주행으로 특정 상황에서만 운전자 개입이 필요한 제한적 자율 주행 , 마지막 4단계는 운전자가 목적지만 말하여 완전히 자율 주행하는 단계이다.



 자율 주행 기술 전망


많은 자동차 및 IT 업계에서는 자율 주행 단계 3단계까지 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힘을 쓰고 있다. 다양한 시험 모델들을 통해 시운전 및 테스트를 거쳐 점점 우리 생활 깊숙이하게 들어오고 있다. 자율 주행은 안전한 교통 환경 조성 및 새로운 이동 수단의 패러다임이 되겠지만, 아직 윤리적인 부분이나 위험성에 대한 숙제가 남아있다. 2020년에는 완벽한 자율주행차의 시대가 온다고 하니, 세상이 얼마나 달라질지 기대해보자. 오늘 불곰의 자동차 일기 끝!




불곰의 자동차 일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