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소비자가 자동차를 선택할 때 고려하는 중요한 기준 중 하나는 바로 연비입니다. 사실 연비는 차량 성능뿐만 아니라 다양한 조건에 의해 결정되는데요. 초보운전자들은 차량관리습관 하나하나가 연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크게 인식하지 못하고, 연비가 잘 나오지 않는다며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추석 귀성길 장거리 운전을 앞두고 연비운전 하는 방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다들 왜 그렇게 연비 연비 하나요?
자동차 유지비 중에서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항목이 바로 유류비입니다. 사실 유지비 중에서 지출 비용을 운전자 스스로 줄일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없다 보니, 많은 분들이 유류비 절감에 신경 쓰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연비*를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그렇다면 연비를 높이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사소한 습관만으로도 연비를 높일 수 있을까요?
*연비 : 연료(1L)당 주행 거리(Km)비율. 연비가 높을수록 유류비를 절약할 수 있다
연비운전하는 방법
연비를 높이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올바른 운전습관과 꼼꼼한 차량관리습관을 가지고 실천하는 것인데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올바른 운전습관
급가감속 자제하고 정속주행하기
급하게 출발하고 정지할 때 소모되는 연료는 평소보다 훨씬 많습니다. 부드러운 출발 후 정속주행 하는 운전습관은 연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안전운전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퓨얼컷*으로 관성주행하기
주행 중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고, 이동하던 힘을 이용하여 내리막길 등을 주행하면 연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또한 차량 제동 구간에서 브레이크를 밟는 대신 퓨얼컷을 통하여 감속을 유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퓨얼컷(Fuel cut) : 일정한 속도 이상으로 속도가 상승하였을 때 더 이상 속도가 증가하지 않도록 연료를 차단하는 것
공회전은 NO! 예열은 간단하게
최근 출시된 자동차는 예열이 굳이 필요 없이 바로 출발해도 괜찮지만, 연식이 있는 차량이라면 자동차 엔진 예열은 필수입니다. 그러나 너무 길게 할 필요는 없으며, 약 30초만 예열을 해도 충분합니다. 또한 불필요한 공회전은 연료 소모도 심할 뿐만 아니라 배출가스로 환경 오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꼭 숙지하세요!
꼼꼼한 차량관리
트렁크는 가볍게, 에어컨 사용 자제하기
트렁크에 무거운 짐이 잔뜩 실려 있나요? 차체가 무거워지면 질수록 연비효율은 떨어집니다. 또한 주행 중에 에어컨을 가동하면 연료소비가 높아지기 때문에, 적절하게 가동하는 것이 연비에 도움이 됩니다.
적정 타이어 공기압 유지하기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면 연료가 더 많이 소비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신가요?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 타이어가 도로와 마찰하는 면적이 넓어지면, 마찰력 증가로 더 많은 연료를 사용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스원샷 사용하기
엔진 내부에 쌓인 엔진 때(카본 퇴적물)는 산소 공급을 방해하며 연료를 흡수하는데요. 이로 인하여 연비가 저하되고 엔진 출력이 감소됩니다. 이때 불스원샷을 넣으면 엔진 때를 세정하여, 엔진성능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연료저감, 출력증가, 매연감소, 소음감소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불스원샷은 계절마다 혹은 3,000~5,000km마다 한 병씩 넣어주면 좋은데요. 아주 간단하게 내 차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으로 추천드립니다.
연비운전을 하는 것이 막연히 기름값을 아끼는 결과로만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올바른 차량관리와 운전습관을 통해 내 차와 오랜 시간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연비운전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