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혼유사고 주의! 자동차에 연료를 잘못 주유했다면 어떻게 할까?

2023. 6. 30. 11: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매주 자동차 이슈를 소개하는 시리즈 [슬기로운 자동차 탐구 생활] 시간입니다. 한 주 동안 발생되었던 차량 관련 이야기와 소식을 살펴보고, 시즌에 맞는 차량 용품을 추천해 드립니다.

 

 

 

 

#. 자동차에 연료를 잘못 주유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주유소에서 가장 많이 실수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혼유사고입니다. 최근 세단 또는 SUV 차량의 디자인은 같지만 가솔린과 디젤 모두 출시되기 때문에, 차를 구매하고 초기에는 어느 기름으로 주유를 해야 하는지 헷갈릴 수 있습니다. 실수로 가솔린차에 경유를 넣을 수도 있으며 디젤차에 휘발유를 넣어 운행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나마 가솔린차는 연료 주입구 직경이 굉장히 작고, 경우 주유기는 직경이 크기 때문에 가솔린 차량에 디젤을 넣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주유기 자체가 안 들어가기 때문이죠.

 

반면 디젤차량에는 연료 주입구 직경이 큰데, 휘발유 주유기 직경이 작기 때문에 혼유 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내 차량이 아닌 렌터카를 사용하거나, 회사 차량을 사용할 경우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일입니다.

 

 

만약 혼유 사고가 발생했다면, 가속페달을 밟아도 엔진 회전수가 증가하지 않고 출력이 급격히 떨어져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엔진 소리가 작아지면서 차량이 덜컹거리거나 심한 진동이 느껴진다면 일반적으로 연료 계통에 문제가 생기거나, 엔진 쪽에 심각한 손상이 온 경우입니다. 심각한 경우 엔진 교체까지 필요할 수 있으니, 실수를 알아챘다면 바로 차를 세우고 견인부터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혼유를 하고, 주행을 하지 않은 상태라면 바로 보험사에 연락을 해서 도움받는 것이 좋습니다. 절대 시동을 걸지 말고 견인을 통해 서비스센터로 이동해, 차량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주유소의 실수로 인해 혼유사고가 발생했다면, 대부분 영업배상책임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서, 수리비용이나 렌트비 등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보험에 가입되어있지 않은 주유소라면 직접 손해배상을 청구해야 하는데, 손해액 전부를 보상받기는 어렵습니다. 주유소 직원에게 기름의 종류를 정확하게 알려야 하고, 혼유 후 알고 있는 상태에서도 시동을 걸거나 운전을 했다면 운전자의 과실도 인정되어 보상이 일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셀프 주유소에서 스스로 발생한 사고는 원칙적으로 보상되진 않습니다.

 

 

 

 

#. 자동차 주유구의 방향이 다른 이유는?

   ▲ 왼쪽 방향 주유구              ▲ 오른쪽 방향 주유구

간혹 보면 차량마다 주유구 방향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대부분 왼쪽에 주유구가 위치해 있지만, 독일 등 다른 차량은 오른쪽에 위치한 주유구도 많이 보셨을 겁니다. 주유구의 위치가 다른 이유는 머플러 때문입니다.

 

주유구는 배기관인 머플러와 300mm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300mm면 거리가 멀진 않지만, 배기구 열에 의한 화재 위험을 피하기 위해 안전상의 이유로 주유구와 머플러와 반대쪽으로 설계합니다.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자동차 머플러가 오른쪽에 있는 만큼, 주유구는 왼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양쪽에 모두 머플러가 달린 듀얼 머플러 차량이 많아져서, 이런 원칙은 사실상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만약 내차의 주유구는 어느 쪽에 위치했는지가 궁금하다면, 주유 아이콘을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주유 아이콘 옆에는 삼각형 모양으로 화살표가 붙어 있는데요. 화살표 방향이 자동차 주유구의 위치입니다. 만약 차를 처음 샀다거나, 렌트를 했다면 주유 아이콘을 확인한 후 화살표의 위치를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 주유건 뽑는 걸 깜빡하는 위험한 경우!

최근에 주유건을 뽑지 않고 그대로 질주하여, 주유건 호스가 튕겨나가면서 옆에서 주유 중인 운전자가 다치는 상황이 생겼습니다. 주유건은 생각보다 무겁고 단단하기 때문에 사람에게 튕기게 되면 큰 흉기가 될 수 있는데, 그나마 다행히도 머리가 아닌 몸에 맞아서 큰 사고를 면했습니다.

 

작년 말에도 주유기를 꽂은 채 운행을 했다가 주유기를 고장낼 뻔한 사고가 있을 정도로 주유건 사고는 해마다 발생하고 있습니다. 사고에 따라 손상 정도가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주유기 호스가 손상되면 약 100만 원 정도의 수리비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주유 후, 다시 한번 주유기를 제대로 놓았는지 확인해 주는 것은 필수며, 다른 사람으로 인해 다치지 않도록 한 번씩 둘러볼 필요도 있습니다.

 

 

 

 

#.  엔진 속 때는 주유할 때 챙기기! 불스원샷 시그니처

주유할 때마다 생각나는 차량용품이 있다면 바로 연료첨가제인 불스원샷입니다. 불스원샷을 사용하면 강력한 세정성분을 통해 엔진에 쌓인 때를 말끔하게 제거해 줍니다. 그중에서도 불스원샷 시그니처는 더 많은 세정성분이 들어간 3중 엔진세정과, 윤활성 향상제를 통한 엔진보호! 청정분산제가 첨가되어 수분제거까지 모든 기능이 들어있는 불스원샷입니다.

 

 

불스원샷은 주유 전, 넣어주는 것만으로도 쉽게 효과를 볼 수 있어 누구나 쉽게 엔진관리를 할 수 있으며, 꾸준한 엔진관리는 오랫동안 새 차 같은 느낌으로 유지시켜 줍니다. 직분사 엔진 세정에 도움을 주는 CRDi Booster 첨가로 엔진을 빠르고 강력하게 세정하여 엔진 출력까지 복원시킵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엔진관리! 불스원샷 시그니처로 굉장히 쉽고 간편하게 내 차의 엔진을 관리해 보도록 하세요. 항상 새 차 같은 엔진의 느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주의 자동차 주유 이슈와 핫한 차량 용품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슬기로운 자동차 탐구 생활을 통해 최신 트렌드와 이슈를 익히고 안전운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