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MY CAR/안전관리

자동차 와이퍼 교체방법, 불스원 실리콘 와이퍼

2023. 10. 20. 11: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운전자로서 셀프 정비, 셀프 관리, 교환을 할 수 있는 하는 법 시리즈! 직접 차량 점검을 통해 필요한 부분을 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와이퍼 교체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하는데요. 그동안 와이퍼 교체방법이 어려워서 고민이셨던 분들은 집중! 불스원 하는 법 시리즈가 하나하나 천천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을철 안전운전을 대비한, 자동차 와이퍼 관리

가을이 시작되면서 본격적인 나들이철도 함께 시작되고 있는데요. 단풍놀이를 떠나기 전, 차량상태를 점검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로교통공단 통계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월별 교통사고 사망자는 가을철인 9월 ~ 11월이 높은 편으로 나타났습니다. 때문에 장거리 이동 대비 차량 점검이 필요하고 내가 할 수 있는 부분들은 신경 써서 즉시 관리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을은 기온 변화가 심하고, 최근에는 아침에 5도까지 내려가면서 안개와 서리도 자주 발생하는데요. 그러다 보니 앞유리 시야가 잘 보일 수 있도록 와이퍼 관리도 중요합니다. 가을비나 미세먼지를 대비해서도 와이퍼는 6개월마다 점검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으며, 와이퍼 작동 시 자국이 생기거나 소음이 발생한다면 즉시 교체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자동차 와이퍼의 중요성과 와이퍼 교체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자동차 와이퍼 교체시기는?

자동차 와이퍼는 다른 부품처럼 소모품이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꾸준하게 체크해서 교체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일반 와이퍼는 사용한 지 6개월 이상이 지나면 고무 성분이 굳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명이 다한 와이퍼는 빗물을 제대로 씻어 내리지 못할뿐더러, 유막과 먼지등이 섞이고 함께 밀리면서 흐린 시야를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오히려 와이퍼를 사용하는 행위가 유리창에 미세흠집을 만드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어떤 와이퍼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

와이퍼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잘 닦이고, 고무 소재의 내구성이 좋아야 하며 프레임이 튼튼해야 폭우 속에서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와이퍼를 선택할 때는 ① 고무날의 소재를 확인하는 것이 좋고, ② 와이퍼 프레임과 ③ 발수력을 체크해 고성능의 제품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최근에는 고온 및 저온, 고농도 오존 등 환경적 영향에 손상이 적고 내구성이 높은 실리콘 고무날의 와이퍼가 인기를 얻고 있는데, 이 모든 조건을 갖춘 자동차 와이퍼가 바로 불스원 와이퍼 메탈 실리콘입니다.

 

 

 

 

메탈 X 실리콘 불스원 와이퍼의 성능

메탈 프레임 디자인과 관절구조

 

메탈 실리콘 불스원 와이퍼는 메탈하이브리드 구조로 강력한 밀착력과 안정적인 닦임성을 보여줍니다. 특히 와이퍼 프레임이 공기역학적 디자인으로 스포일러 형상인데, 에어플로우를 통해 고속주행 시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합니다.

 

특히 관절구조는 4 관절 메탈 하이브리드 프레임으로 강력한 밀착력이 발생하면서 유리곡면에 강하게 밀착되어 잘 닦아내 줍니다.

 

 

실리콘 고무날의 뛰어난 내구성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고무날은 WPT 특수 실리콘 고무를 사용하는데, 고온 저온 고농도 오존 등 혹독한 외부 환경에서도 손상 없이 사용이 가능한 특수 실리콘으로 내구성이 굉장히 좋습니다. 공인기관에서 시행하는 내구닦임성 테스트로 100만 회 사용을 통해 뛰어난 내구성까지 검증되었습니다.

 

 

 

 

와이퍼 교체방법 하나씩 따라 해 보기

와이퍼 교체방법은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하나씩 따라 해 보신다면 남녀노소 누구나 혼자서 교체가 가능하고, 한 번만 배워놓으신다면 그다음부터는 안내 없이도 언제든 쉽게 바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① 와이퍼 암 세워 놓는 방법

자동차 와이퍼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아래 누워있는 와이퍼를 위로 세워놓아야 하는데요. 세우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시동을 끄자마자 와이퍼 작동 레버를 아래로 꾹 누르고 있으면 와이퍼가 올라옵니다.

 

 

이렇게 와이퍼가 올라와서 고정될 때까지 레버를 아래로 쭉 내려 당겨주면 됩니다.

 

 

기존 와이퍼 분리방법인데요. 일반 와이퍼의 고정 클립을 누르면서 고리를 빼주면 분리된다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어떻게 하는지 아래 사진으로 살펴볼게요.

 

 

 

 

② 기존 사용하던 와이퍼 분리방법

고정 클립을 보면 누를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클립을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위로 살짝 올려주면 기존 와이퍼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해당 방법으로 와이퍼는 살짝 내려주고, 클립은 고리형이기 때문에 고리에서 빼주기만 하면 끝입니다. 제거 방법 정말 쉽죠?

 

 

 

 

③ 불스원 와이퍼 준비하기

불스원 와이퍼는 커넥터와 커넥터 커버가 있는데 이 부분을 열어줄 수 있습니다. 메탈 실리콘 와이퍼의 커넥터와 커버를 열어주고 장착해 줄 준비를 합니다.

 

내용처럼 와이퍼 암을 커넥터에 고리형으로 걸어주고 달깍 소리가 난다면 커버를 닫아주면 됩니다.

 

 

 

 

④ 불스원 와이퍼 교체방법, 설치하기

열어놓은 커넥터 커버 속으로 와이퍼 암을 집어넣어 갈고리 모양으로 끼워 주면 끝!입니다.

 

 

다른 각도에서 보면 이렇게 갈고리처럼 걸어준 후, 달깍 소리가 난다면 커버를 닫아주세요. 와이퍼 교체방법 정말 쉽죠?

 

 

 

 

불스원 자동차 와이퍼 교체방법 영상으로 살펴보기

만약 사진으로 보신 후, 헷갈리신다면 영상으로도 한 번 살펴보고 장착해 보시면 됩니다. 차량 옆에서 교환하면서 보시면 훨씬 이해가 쉽게 되실 겁니다.

 

 

 

 

메탈 실리콘 와이퍼 교체 후, 느낌은?

강한 밀착력으로 인해 유리 전체가, 오염물 번짐 없이 깨끗하게 닦여 나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확실히 앞유리 시야가 선명하게 느껴지고, 강력한 프레임을 통해 고속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주었어요.

 

특히 특수 실리콘날은 곧 다가올 겨울철 한판에도 강한 모습을 나타내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오랫동안 사용이 가능하단 점에서 굉장히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줍니다.

 

 

 

 

와이퍼에 발수코팅 기능까지? 발수가 필요한 이유

자동차 앞 유리에 발수코팅이 되어있지 않는다면, 비가 오는 날 앞 시야가 크게 가려져 운전하는데 굉장히 위험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폭우가 내리는 날에는 와이퍼를 사용해도 비 때문에 시야를 가려버리는 일이 발생하기 때문에, 발수코팅마저도 와이퍼 교체만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발수코팅을 한 것과, 하지 않은 상태의 차이가 확실하기 때문에 운전 시야를 생각한다면 항상 발수코팅은 되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수명이 다할 때까지 발수코팅하는 불스원 와이퍼

불스원 메탈 실리콘 와이퍼는 와이퍼 수명이 다할 때까지 발수코팅 효과가 지속됩니다. 때문에 와이퍼 작동만으로 발수코팅을 누릴 수 있어서, 자연스럽게 비 오는 날에도 안전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메탈 실리콘 제품을 사용만 해도 이렇게 발수코팅까지 커버되며, 기존 발수 와이퍼 대비 4배 이상 발수코팅 지속성이 높아졌습니다.

 

일반 와이퍼는 발수코팅액이 고무날 표면에만 코팅된 경우가 많은데, 불스원 와이퍼는 고무날 자체에서 발수코팅 성분이 배어 나오는 성능으로 우수한 효과를 갖췄습니다.

 

 

와이퍼 교체방법부터 불스원 와이퍼 성능까지!

 

와이퍼를 선택할 때 어떤 성능을 고려해야 하고, 어떻게 교체해야 하는 내용까지 설명드렸습니다. 본격적인 가을이 시작되는 만큼 여러분의 차량 점검과 와이퍼 점검을 통해서 쉽게 교체해 보시고 안전운전 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