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겨울철 도로 위의 암살자, ‘블랙아이스’의 위험 예방법!

2024. 1. 15. 11: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이번 겨울은 예년보다 잦은 폭설과 한파 때문에 도로 위에 블랙아이스가 자주 발생해 많은 운전자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어요.

 

블랙아이스는 밤새 기온이 내려가면서 도로 위에 내린 눈과 비, 기름 먼지 등이 섞여 얇게 얼어붙은 투명한 살얼음을 말하는데요, 검은색의 도로 아스팔트가 투명한 얼음위로 비쳐 보여서 검은 얼음이란 뜻의 블랙아이스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블랙아이스는 적설량이 많고 수은주가 영하로 자주 내려가는 1월에 더 자주 발생하는데요, 육안으로는 도로 색상과 구별이 어렵고 제동거리가 길어져 운전자들에게는 가장 큰 위협으로 다가옵니다. 1~2월은 눈꽃 여행과 설 명절까지 겹쳐 장거리 운전이 많은 기간이기 때문에 블랙아이스의 위협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운전자들의 사전 준비가 필수랍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블랙아이스를 완벽하게 피할 수는 없겠지만, 큰 사고로 이어지는 위험에서 벗어나 최대한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는 겨울철 블랙아이스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속 운행과 브레이크 나눠 밟기는 필수

 

블랙아이스가 감지되면 감속 운행은 필수입니다. 육안으로는 직접 확인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차가 미끄러진다는 느낌이 들면 속도는 평소보다 절반 이상 줄여서 운행하고, 여유로운 제동 거리를 위해 앞차와의 차간 거리도 평소 간격보다 2배 이상 유지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더불어 급하게 스티어링 휠을 돌리는 급회전이나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 등은 차가 쉽게 회전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최대한 삼가야 하고, 브레이크 역시 결코 한 번에 제동해서는 안 됩니다. 대신 제동시에는 여러 번 가볍게 브레이크를 밟았다 떼기를 반복해서 부드럽게 감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최근에는 네비게이션에서 결빙 위험구간을 미리 알려준다고 하니, 자주 활용하시는 네비게이션을 상시 켜두고 운행하시면 한층 더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급작스럽게 폭설을 마주친다면 매직그립 스노우체인

 

수은주가 영하로 자주 내려가는 겨울철에는 윈터 타이어와 타이어에 직접 체결하는 스노우 체인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겠지만, 갑작스럽게 폭설을 만나 꽁꽁 언 도로를 달리게 된다면 휴대가 쉬운 스프레이 형태의 매직그립 스노우체인을 사용해보세요.

 

간편하게 꺼내서 타이어에 뿌려주기만 하면 타이어의 접지력을 높여줘 눈길 제동거리를 줄여주고 미끄러운 오르막길이나 내리막길에서 주행 안정성에 도움을 준답니다.

 

 

불스원의 매직그립 스노우체인을 사용할 때는 분사 전 충분히 흔들어주시고, 타이어 네 방향 전체에 골고루 뿌려주면 시공 끝!

 

제품을 뿌린 후 3~5분 후 운행을 시작하는 것이 좋고, 핸들을 좌우로 가볍게 돌린 후 천천히 노면의 그립감을 느끼며 주행하면 눈길, 빙판길 걱정없이 안전하게 갈 수 있어요!

 

휴대도 간편하고 사용성도 쉬운 매직그립 스프레인 체인을 구비해 블랙아이스에 현명하게 대처하세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