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곰입니다~!
최근 다양한 방송에서 부모와 아이가 함께 출연을 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죠? 불곰도 주말이면 아빠미소를 지으며 참 흐뭇하게 시청하곤 하는데요. 대부분 아버지와 아이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지만 어머니의 위대함 역시 절대 간과할 수 없습니다. 왠지 어머니라는 말만 내뱉어도 괜스레 가슴이 먹먹해지고 말이죠.
어머니의 위대함 중에서도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되는 것은 무엇보다 열 달 동안 나를 뱃속에 품고 지켜냈다는 사실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성 운전자 그중에서 특히, 소중한 생명을 잉태하고 있는 임산부의 안전운전 수칙들을 알아볼까 합니다.
자나 깨나 잊지말자 안전벨트!
많은 임산부들이 태아 보호를 위해라는 생각으로 안전벨트를 하지 않거나 혹은 느슨하게 착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이것은 몹시 잘못된 습관입니다. 안전벨트는 모두에게 공평합니다. 당연히 그 모두에는 임산부도 포함이겠죠? 그러나 뱃속에 소중한 생명이 있는 만큼 임산부의 안전벨트 착용법은 보통의 방식과는 조금 다른데요.
▼ 임산부 안전벨트 착용 방법
우선, 벨트의 하단은 배에 압박을 주지 않도록 가능한 하복부 아래쪽에 위치해야 합니다. 또한 어깨 벨트는 목에서는 멀게 그리고 가슴 중앙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주의: 절대! 벨트의 하단을 배위에 위치하지 마세요! 그리고 벨트의 고정을 방해하는 외투 등은 벗는 편이 좋습니다.
운전 자세도 중요!
임산부는 운전대와의 거리가 가까워진 만큼 운전석에서의 위치도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임산부의 특성을 감안하여 충분한 공간 확보를 위해 운전대에서 가능한 멀리 앉는 편이 좋아요. 그 거리는 적어도 30cm 이상이어야 한답니다.
그리고, 에어백의 방향이 태아를 향하지 않도록 자세를 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그렇다고 해서 운전자세 변경을 위해 배게나 쿠션 등을 사용하는 것은 절대 금물! 공간 확보가 어려워져 태아에 충격이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임산부가 타고 있어요!
초보운전 스티커나 아기가 타고 있어요 스티커처럼 임산부가 타고 있음을 알려주는 스티커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스티커를 붙여 주위에 알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임산부가 타고 있는 차를 향해 경적을 울릴 만큼 마음이 비뚤어진 사람은 없겠죠?
운전시간은 되도록 짧게!
비나 눈처럼 기상악화로 인해 운전이 어려울 경우 되도록 운전 시간을 줄이는 편이 좋습니다 그리고 부득이하게 장거리 운전을 하게 되면 자주 쉬면서 차에서 내려 걷거나 스트레칭을 자주 해야 합니다. 물론 가장 좋은 것은 운전을 하지 않는 것이겠죠?
필수 긴급물품!
임산부가 직접 운전을 하는 경우가 아니라 동승을 한 경우라 할지라도 임산부가 있는 차량에는 비상 상황을 대비해 반드시 구비되어야 할 물품들이 있어요.
2. 여분의 옷과 담요
3. 안전용품과 구급약
그리고 최근엔 다양한 임산부 전용 자동차 안전용품들도 시중에 많이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임산부의 안전운전 방법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유익한 정보가 되셨으면 좋겠네요.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가장 좋은 것은 임신 중엔 운전을 하지 않는 것이라는 점!
불곰은 다음 시간에 새롭고 유익한 정보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