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MY CAR/불스원 인터뷰

불스원 연구소 봉인해제! 불스원샷 개발 연구원과의 특별한 만남 - 불스원피플

2016. 12. 8. 15:39

불스원 연구소 봉인해제! 불스원샷 개발 연구원과의 특별한 만남 - 불스원피플



불스원 연구소 봉인해제! 불스원샷 개발 연구원과의 특별한 만남 - 불스원피플



<불스원 연구소 홍종인 부장은... >

불스원 연구소는 자동차에 관련된 모든 종류의 용품, 부품, 액세사리, 전장품 등 드라이버가 차를 관리하는데 필요로 하는 용품들을 개발하는 부서. 불스원 연구원 홍종인 부장은 현재보다 더 나은 Something(어떤 것)을 끊임없이 만들어내는 연구원으로 1996년에 입사하여 불스원샷, 레인OK 등 다양한 제품을 개발했다.



불스원(이하 '불'): 근무하신 지는 얼마나 되셨는지, 그리고 근무하시면서 개발한 제품은 무엇인가요?


홍종인 부장(이하 '홍'): 그러고 보니, 인터뷰하는 날짜를 기준으로 20일 뒤면 강산이 두 번 변한다는 만 20년이 되네요. 참 많은 제품들을 접해왔는데요. 제 손을 거쳐간 제품이 한 두 가지가 아니기도 하고요. 일일이 열거하기엔 제품에 대한 실례죠. 제품 개발이라는 일은 연구소 내 한 연구원 개인이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마케팅과 영업 등의 회사 조직의 힘과 노력으로 개발된다고 봅니다. 

1996년 12월 입사한 후, 줄곧 개발팀에서 근무하면서 엔진세정제(불스원샷), 엔진오일 첨가제(불스파워), 기술품목군 등 엔진관리 제품을 주로 담당해오고 있고, 레인OK 발수제, 고체왁스, 세정제 제품 개발에도 꽤 많은 시간을 보냈네요.



불스원 연구소 봉인해제! 불스원샷 개발 연구원과의 특별한 만남 - 불스원피플



불 : 불스원샷 제품 개발에도 참여하셨었는데 개발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을까요?


홍 : 사실 불스원샷을 처음 개발할 때인 1996년과 97년만 해도 원료 물질이 무엇이고, 테스트는 어떻게 하는지, 무슨 효과가 있는 지 등등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맨땅에 헤딩' 하던 시기였죠. 불스원샷을 여러 분야에 사용을 하기 위해 대형버스회사, 트레일러 등 운송회사에서 연비나 매연 측정을 하면서 콧구멍이 새카많게 되도록 매연 테스트를 한 기억도 나고, 화물 열차 연비측정을 한다고 소음 때문에 귀가 먹먹한 기관실 안에서 부산과 마산을 수 십 번을 왕복하기도 했죠. 오토바이 테스트를 위해 주행을 하다가 철로 사이에 앞바퀴가 끼어서 자칫 큰 사고가 날 뻔도 했었습니다.

개발 당시 아무것도 몰라서 흡기밸브에 쌓인 엔진 때를 불스원샷에 담가도 보고, 칫솔로 문질러 보기도 하고, 첨가 전/후 연료소모량을 측정한다고 트렁크에 별도로 연료계량 게이지를 달아둔 연료탱크를 만들어서 전국을 밤새 돌아다닌 기억도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몇 번 교통사고가 나기도 했었고요.

그 이외도 자동차 산업과 연료첨가제 시장 선진국이었던 미국, 일본, 유럽 등의 나라에서 열리는 전시회와 업체를 직접 찾아 다니며 수많은 제품을 분석하고 평가하고 각종 문헌과 기술자료 조사로 제품 개발에 뛰어다닌 노력 끝에 불스원샷이라는 제품을 시장에 선보일 수 있었고, 지금은 표준화된 평가방법과 분석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 최고의 업체와 TUV와 같은 국제적인 공인시험기관과의 네트워크를 갖고 있습니다.


불 : 한 편의 드라마를 본 느낌이네요. 수 많은 노력 끝에 불스원샷이 나왔지만 모 자동차전문 방송에서 엔진세정제(연료첨가제)가 효과가 없다고 하더라고요. 진짜인가요?


홍 : 불스원샷은 쉽게 생각하시면 세탁세정제와 같은 원리에요. 인젝터나 흡기밸브, 연소실의 연료 찌꺼기 때문에 불완전연소 상태에서 생기는 엔진 카본 때를 세정해줘서 연비 향상, 승차감 향상, 가속성 향상 등의 부수적인 효과가 있고요. 특히 유해 바출가스를 저감하는 효과가 있음을 많은 대외기관에서 입증 받고 있습니다. 불스원샷은 엔진세정제 성분으로 사용되는 원료 물질 중에서 그 효과가 검증 된 최고의 원료를 사용해서 소비자들께 소개드리고 있다고 말씀 드리고 싶어요.



불스원 연구소 봉인해제! 불스원샷 개발 연구원과의 특별한 만남 - 불스원피플





불스원에서 근 20년 가까이 전세계 국내외 엔진세정제(연료첨가제)를 분석해 오고 있는데, 분석 결과를 통게적으로 보면 불스원샷과 같이 성능이 우수한 제품도 있지만, 반면 전혀 효과가 없는 아류 제품들과 수입 제품이라는 이유만으로 불스원샷에 비해 기능이나 효과가 미흡한 제품들이 시장에는 고가로 많이 판매가 되고 있어서 아쉽기도 합니다.



불스원 연구소 봉인해제! 불스원샷 개발 연구원과의 특별한 만남 - 불스원피플



불 : 고급휘발유 주입  VS 불스원샷 주입 중 어떤 것이 엔진 때 세정에 더 좋은가요?


홍 : 급휘발유와 불스원샷은 제품의 기능이 서로 달라서 어떤 것이 더 좋다라고 이분화해서 좋고 나쁨을 다지는게 맞지 않습니다. 조금 설명을 드리자면 노후된 차량은 엔진 때로 인해 연소실 체적(=부피)이 당초 엔진설계보다 작아지게 됩니다. 노후 차량은 옥탄가가 높은 고급휘발유 등의 연료를 사용할 경우 노킹(불완전연소로 인해 내연기관 실린더 내에서 망치소리와 비슷한 소음이 나는 현상)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지만, 불스원샷처럼 엔진 때를 세정해줌으로써 원천적으로 노후 차량의 노킹을 해결해주는 기능은 없습니다.


불 : 오... 불스원샷은 꼭 써봐야겠네요. 그 외에 '요건 꼭 써봐야 한다'라는 불스원 제품이 있을까요?

홍 : '크리스탈 코트'와 '불스원 와이드미러' 제품을 추천 드리고 싶어요.

크리스탈 코트는 고체왁스 코팅과 비교했을 때 코팅작업 시간이 1/5 정도의 시간을 써도 그 이상의 광택을 발휘하는 편리한 제품으로 틈틈이 제 차에도 써주고 있습니다.



안정성 측면에서는 사각지대를 해소와 빛 번짐 방지 효과가 있는 불스원 와이드미러를 써보시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불스원 연구소 봉인해제! 불스원샷 개발 연구원과의 특별한 만남 - 불스원피플



불스원 연구소 봉인해제! 불스원샷 개발 연구원과의 특별한 만남 - 불스원피플


불 : 많은 소비자들이 불스원샷 성능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것만은 알아줬으면 하는 게 있다면?


홍 : 불스원샷이 국산 제품이라고 해서 수입차에는 사용하면 안된다, 수입차에는 수입 제품만 써야 한다, 불스원샷은 엔진 때를 빼기 위해서 강한 화학물질을 사용해서 엔진에 해롭다, 좋다고해서 넣어봤는데 잘 모르겠다 등등 개발 담당자로서 참 안타까운 말들을 많이 들었습니다.

불스원샷은 국내외 까다로운 심사를 통과해 정부로부터 엔진을 세정하여 연료절감과 이산화탄소 저감되는 효과를 인정받아서 '녹색인증' 기술을 획득했고, 국제적 권위를 가진 TUV로부터 성능평가 후 인증을 획득한 제품으로서 공신력 있는 기관들로부터 인증을 받은 제품입니다. 또한 매년 큰 돈을 들여 효과 검증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고 새로운 차종과 엔진 설계 변화와 연료 품질 변화에 최적화된 세계 최고 수준의 제품임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불 : 오늘 인터뷰 감사합니다.





불스원 피플 지난 인터뷰 보러가기

불스원 연구소 봉인해제! 불스원샷 개발 연구원과의 특별한 만남 - 불스원피플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