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미세먼지때문에 프로야구 최초로 경기가 중단이 되고 실시간 검색어엔 지역별 미세먼지가 오후내내 올라와 있을만큼 우리 생활 깊숙이 영향이 닿고 있는 요즘 날씨. 건물 실내 공간만큼 우리 이동수단인 자동차의 실내 공기는 어떨까요? 자동차도 미세먼지로부터 예외일 수는 없습니다. 미세먼지때문에 환기도 쉽지않는 자동차 실내공간에서 미세먼지의 영향력은 어떠한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안 미세먼지, 나의 안전도는?
최근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인 날에 자동차 창문을 열거나 외기순환 상태로 공조기를 작동할 경우, 자동차 실내 미세먼지 농도가 평소보다 130배 이상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에어컨을 끄면 습관적으로 창문을 열거나 환기 효과를 위해 열었던 것이 오히려 미세먼지를 더 유입시키는 결과로 나타났는데요. 자동차 안 운전자는 과연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가? 집안 실내 만큼 중요하게 생각할 때가 찾아왔습니다.
하지만 황사미세먼지를 피하고자 내기순환모드 작동에 창문도 열지 않은 채 운전하다보면,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져 졸음운전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 마스크는 답답하기만 할뿐.. 운전자의 호흡기 건강을 위해선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미세먼지를 피하는 방법!
황사미세먼지를 피하기 위해 모든 것을 차단하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도심에서는 내기순환모드에 창문을 모두 닫고 달리고 혼잡지역을 벗어나면 효과적인 환기방법으로 환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전석 창문을 열때는 조수석 뒷자리 창문을 열어 늘 대각선 방향으로 창문을 열어 환기시킵니다. 이때, 자동차 앞좌석의 창문은 10cm 정도, 뒷좌석은 5cm 정도 열어두면 공기의 압력차로 인해 빠르고 완벽한 환기를 할 수 있습니다.
환기는 그만! 실내로 들어온 황사미세먼지를 제거하기 위해선 미세먼지 제거효율이 좋은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이 중요합니다. 차량 실내로 유입되는 공기를 걸러주는 자동차 에어컨필터를 고를 때에는, 높은 미세먼지 제거효율과 초미세먼지, 유해가스, 세균까지 잡아주는 기능성을 모두 겸비한 프리미엄 필터를 선택해 보세요. 또한 한 번 실내로 유입된 황사미세먼지는 쉽게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실내 미세먼지 제거에 탁월한 H12 등급 이상의 헤파필터가 장착된 자동차공기청정기를 사용하여 언제나 쾌적한 실내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