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초보자 필독! 자동차 면허 제대로 이해하고, 한번에 취득하기!

2019. 7. 25. 07:00


자동차 면허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여름 방학이나 휴가를 맞이해 운전면허 시험을 고민하고 있다면, 반드시 확인해봐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자신에게 맞는 면허 종류를 파악하고 취득 방법을 꼼꼼히 알아보는 것인데요. 오늘 불곰의 자동차 일기에서는 다양한 면허의 종류부터 취득 절차, 그리고 현명하게 운전면허 학원을 선택하는 방법까지 운전면허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면허

운전학원

 

많은 이들이 성인이 되면 가장 먼저 하고 싶은 것 중 하나로 운전면허 취득을 꼽는다. 갓 성인이 된 20살 청년부터 대학생, 직장인들까지 버킷리스트로 꼽는 운전면허 취득! 하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할지 어려워 차일피일 미루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2016년 하반기부터 기능 시험의 난이도가 높아져 불면허라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다. 안전운전을 위해서라도 꼼꼼한 준비가 필요한 운전면허, 먼저 나에게 맞는 운전면허의 종류부터 파악해보도록 하자!

 


운전면허의 종류

운전면허증


◆  2종 소형 면허 & 1종 소형 면허

만약 125cc를 초과하는 원동기를 운전하고 싶다면, 2종 소형 면허를 취득하도록 하자. 125cc 초과 이륜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는 2종 소형 면허의 경우 자동차면허 시험과 동일하게 학과시험, 기능시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1종 보통 면허 소지자의 경우 학과 시험이 면제되고, 굴절과 곡선코스, 좁은 길, 연속 진로 전환 코스 등으로 구성된 기능시험만 치르면 된다. 1종 소형면허 취득 시에는 3륜 화물자동차, 3륜 승용 자동차, 원동기 장치 자전거까지만 운전할 수 있으니 유의하자!

 

 

자동차면허


  2종 보통 면허 & 1종 보통 면허

가장 일반적이고, 많은 사람이 취득하는 것이 바로 보통 면허이다. 1종 보통과 2종 보통 운전면허는 운전 가능한 차량의 종류와 신체검사 기준, 학과시험 합격 기준에서 차이를 지니고 있다. 2종 보통 면허 취득 시에는 자동 변속기를 갖춘 승용차, 배기량 125cc 이하의 원동기, 적재 중량 4t 이하의 화물자동차, 승차 정원 10인 이하의 승합차, 총중량 3.5t 이하의 특수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다. 1종 보통 면허를 취득한 경우에는 승용 자동차, 승차 정원 15명 이하의 승합자동차, 적재 중량 12t 미만의 화물자동차, 건설기계, 총중량 10t 미만의 특수 자동차, 원동기 장치 자전거 등 큰 사이즈의 차량을 운행할 수 있다.



자동차면허


◆ 1종 특수 면허 & 1종 대형 면허

1종 면허 중에는 특수 면허도 존재한다. 낯설게 느껴지는 1종 특수 면허는 만 19세 이상 1·2종 보통 면허 취득 후 1년 경과한 자로서 소형 견인차 및 구난차, 대형 견인차를 운전하려는 사람이 일정한 기능 시험에 합격 후 발급받는 면허를 말한다. 1종 특수 면허를 취득한 경우 트레일러 및 레커, 2종 보통 면허로 운전할 수 있는 차량을 운행할 수 있다. 공사 현장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덤프트럭 등의 대형 차량을 운행하고 싶다면, 1종 대형면허를 취득하도록 하자. 1종 대형면허 취득 시 승용차를 포함한 승합차, 화물자동차 및 긴급자동차 운전이 가능하며 믹스트럭, 노상 전기, 도로 보수 트럭 및 3t 미만의 지게차, 아스팔트 살포기 등 일부 건설기계를 운전할 수 있게 된다.



운전면허 취득 절차

자동차면허


자신이 취득하고자 하는 면허 종류를 파악했다면, 이제는 운전면허 취득을 위한 본격적인 준비를 해보자. 운전면허 시험은 도로교통안전교육▶신체검사학과시험▶기능시험▶연습면허발급▶도로주행시험▶면허발급으로 절차에 따라 진행된다. 운전면허의 종류에 따라 내용은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유의하며 살펴보도록 하자!

 

① 도로교통안전교육

운전면허를 취득하기 위해 가장 먼저 진행해야 하는 단계로 교통안전 교육장에서 도로 안전 및 운전에 관련된 간단한 영상 교육을 받게 된다. 정해진 교육시간을 모두 이수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② 신체검사

도로교통안전교육을 이수했다면 이번에는 신체검사를 받을 차례! 검사는 청력, 시력 등 운전을 하기 위해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내용의 신체검사를 진행하게 된다. 신체검사는 보통 시험장 내에서 진행된다.


③ 학과시험

흔히 ‘운전면허 필기시험’이라 부르는 학과시험은 총 40분간 시행되며, 교통법규 및 안전운행 관련 내용을 제대로 숙지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시험이다. 문제은행 방식으로 진행되며 총 1000개의 문항 중 40문제가 출제되며 1종 보통은 70점 이상, 2종 보통은 60점 이상일 경우 합격이다.


④ 기능시험 

필기시험까지 모두 통과했다면 이제부터는 운전대를 잡을 차례이다. 기능시험은 도로 주행을 하기 전 기본적인 차량 조작 능력을 시험하고, 안전 운전의 필수 항목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기존에는 50m 직선 주행과 장치조작, 차로 준수만 점검하였지만, 2016년 하반기부터는 300m 이상 주행과 더불어 경사로, 직각주차(T코스), 신호교차로, 좌·우회전, 가속, 급정지 등 7개의 평가항목이 추가되며 난이도가 높아졌다. 기능 시험의 합격 기준은 80점, 코스에 따라 감점되는 점수 다르다.


⑤ 연습면허발급 

기능시험을 통과했다면 이제는 도로주행을 연습할 수 있는 연습면허를 발급받을 수 있다. 이는 1종·2종 보통 면허 응시자가 필기시험 및 기능시험을 모두 통과한 경우 발급받을 수 있으며 유효기간은 1년이다.

 

⑥ 도로주행시험 

운전면허 취득의 마지막 단계, 도로주행시험. 도로주행시험은 총 5km 이상의 정해진 코스를 실제 도로에서 주행하는 시험이다. 운전석 옆에는 채점관이 동승하며 운전자세, 제동장치 및 조향장치 사용능력, 진로 변경, 평행 주차 등 여러 항목을 채점하여 70점 이상을 취득해야 합격할 수 있다. 도로주행시험까지 모두 통과해야 비로소 면허 발급이 가능하다!


 

똑똑하게 운전면허 학원 선택하기

운전학원


운전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절차를 거치며 평가를 받게 된다. 이 과정을 혼자 준비하기는 어렵다 보니 교육과 시험을 체계적으로 대비해주는 운전면허 학원을 찾게 된다. 운전면허 학원을 알아볼 때는 학원의 이름을 잘 살펴보아야 한다. '운전전문학원'이라고 표기된 경우, 도로교통공단으로부터 인가를 받고 교육과정을 관리하는 곳으로 원내 자체에서 시험을 볼 수 있으며, 자격을 갖춘 강사가 교습을 진행한다. 하지만, 운전학원이라고만 되어 있다면, 원내 시험이 불가해 시험은 국가 시험장에서 치르게 되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운전학원


운전면허 취득을 원한다면 오늘 알려준 내용을 꼼꼼히 읽어본 후 남은 시간 동안 철저히 준비해 운전면허에 도전하도록 하자. 또, 전면허를 취득하더라도 충분한 연습으로 실력을 쌓아야 된다는 사실, 잊지 말자! 오늘 불곰의 자동차 일기 끝!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