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계절별 전용 타이어가 있다?! 자동차 타이어 종류 AtoZ!

2019. 11. 18.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타이어는 자동차에서 유일하게 지면과 맞닿는 부품이기 때문에, 온도 변화를 비롯한 외부 환경 변화에 가장 민감합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자동차 타이어의 마모상태와 공기압을 체크하는 등 꼼꼼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다른 소모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교체 비용이 높은 타이어는 브랜드 혹은 패턴 디자인에 따라 가격도 천차만별인데요. 현명하게 내 차에 맞는 타이어를 선택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오늘 불곰의 자동차일기에서는 자동차 타이어를 종류별로 살펴보며 차량 상태에 맞는 타이어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타이어는 자동차 소모품 중 엔진과 더불어 주행능력 및 안전운전에 가장 직접적으로 연관된 중요한 부품이다. 게다가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한 기후적 특성으로 인해 노면의 상태가 시시각각 변화하므로 꾸준한 타이어 관리와 때에 맞는 사용이 필요하다. 운전자가 계절에 맞는 옷을 바꿔 입는 것처럼 자동차 타이어 또한 계절에 맞는 타이어가 있는데, 그 차이는 무엇일까?

 

 

계절타는 타이어? 계절에 따른 타이어 종류

 

1) 여름용 타이어(Summer Tire)
사계절 중 도로 노면 온도가 가장 올라가는 계절이 여름이다. 자동차가 뜨거운 아스팔트 위를 달리려면, 열에 강한 타이어가 필요하다. 여름용 타이어는 열에 강한 고무 소재를 사용해 고속주행에도 안정적이고, 소음이 적다. 또한 여름철에는 비가 많이 내리기 때문에 타이어 수막현상이 쉽게 발생할 수 있는데, 여름용 타이어는 배수에 최적화된 패턴으로 디자인되어 장마 시즌에도 상대적으로 안전 운전이 가능하다. 하지만 타이어 마모가 심하면 빗길 운전 시 제동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타이어 마모 점검이 필요하다.

 

 

 

2) 겨울용 타이어(Winter Tire)
눈이 많이 내리는 겨울은 빙판길로 인해 노면의 상태가 매우 미끄럽고 위험하다. 겨울용 타이어는 눈길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을 도와주며, 영하의 온도까지 내려간 노면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가진다. 일반적으로 '윈터 타이어' 혹은 '스노우 타이어'라고 불리며, 다른 타이어보다 홈이 깊게 패어있고 패턴도 상대적으로 더 많은 절개로 이루어져 있다. 낮은 기온에서도 안전하게 주행 가능하게 제작된 만큼, 타이어가 쉽게 굳지 않고 유연성을 일정하게 보존한다. 그러나 절대 미끄러지지 않는 타이어란 없다. 눈이 많이 쏟아지는 날에는 평소보다 50% 이상 감속 주행하며 안전운전하는 것은 필수다.

 

 

 


3) 사계절 타이어(All Season Tire)
가장 보편화되어 사용되는 타이어로 차량 구매 시 장착되어 나온다. 계절에 상관없이 사용이 가능한 만큼 제동력, 승차감, 배수성능, 연비 등이 적절하게 균형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반대로 계절 전용 타이어에 비해 특별한 성능이 없는 것이 단점이다.

 

 

자동차 타이어 '읽는' 방법은?

 

타이어 측면부를 보면, 알파벳 영문과 숫자 표기가 있는 부분을 발견할 수 있는데, 타이어별로 그 표기가 상이하다. 이 표기들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 타이어 규격 예시를 토대로 표기의 의미를 살펴보면,  ①단면폭(mm) ②편평비(%) ③래디알구조 ④림의 외경(인치) ⑤하중지수 ⑥속도기호 를 각각 나타낸다. 

 

좀 더 상세하게 풀어서 하나씩 살펴보면, 먼저 해당 타이어는 폭 235mm에 편평비 45%를 가지고 있다. 이는 타이어의 끝과 휠 사이에 보이는 옆면의 두께를 의미한다. R은 레디얼 구조(타이어 방식)를 의미하며, 다음 숫자 18은 휠의 크기를 가리킨다. 마지막 두자리 숫자인 94와 영문 V는 각각 타이어의 하중지수와 한계속도를 나타내는데, 대부분의 승용차는 75~105 정도의 하중지수를 가진다. 영문 V는 속도기호를 가리키는데 알파벳별로 속도가 상이하다.

*Q: 160, R:170, S: 180, T:190, U:200, H:210, V:240, W:270, Y:300, ZR: 300 이상(단위 km/h) 

 

 

효율적인 타이어 관리법은?

 

타이어는 자동차 부품 중에서도 가격대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주기적인 점검을 통한 효율적 관리가 필요하다. 타이어를 오랫동안 사용하면 각종 흙먼지와 이물질이 쌓이고, 휠 부분은 철분으로 인해 까맣게 변한다. 특히 휠 부분은 제대로 청소를 하지 않으면 부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청소해줘야 한다.

 

크리스탈 휠크리너는 모든 알로이 휠(알루미늄 휠)에 사용 가능한 철분제거 휠크리너다. 철분제거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색상 변화로 세정을 확인할 수 있으며, 특히 증점 타입 세정제로 흐르지 않고 오염물을 제거하는 뛰어난 세정력을 자랑하는 제품이다.

 

 

 

 

 

자동차 휠 세정제로 휠의 철분까지 깔끔하게 제거했다면, 타이어 전용 광택 및 보호제를 사용하여 타이어를 보호해주자. 크리스탈 타이어코트는 한번 코팅만으로 타이어의 깊은 광택을 유지해주는 제품이다. 또한 360도 타겟 분사가 가능한 스프레이 형태로 간단하면서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오늘 배운 내용을 토대로 주행환경과 운전자의 차량특성에 맞는 타이어로 교체하길 바라며, 오늘의 불곰의 자동차일기 끝!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