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자동차 시동을 걸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자동차 배터리가 필요합니다. 어떻게 보면 자동차 엔진만큼이나 중요한 부품이 배터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배터리가 순간적으로 방전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오늘 불곰의 자동차일기에서는 자동차 배터리 방전 시 대처방법을 상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자동차 배터리는 시동을 거는 순간부터 차량 내 모든 기기를 작동시키는 전원 역할까지하는 중요한 부품이다. 겨울철, 갑작스럽게 배터리가 방전되면 시동이 걸리지 않기 때문에 매우 난감한 상황에 빠질 수 있다. 추운 겨울, 배터리를 더 주의깊게 살펴봐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겨울철 배터리 방전이 잘 되는 이유는?

 

배터리는 전해질이라는 물질로 구성되는데, 이 전해질 물질과 금속이 반응하여 전기가 흐르게 된다. 겨울철 급격하게 기온이 떨어지면 전해질의 흐름이 상대적으로 둔해진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자동차 배터리 성능은 기온이 내려갈 때마다 저하되는데, 이때 갑작스러운 배터리 방전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모든 배터리가 겨울철에 고장 나는 건 아니지만, 1)배터리의 노후화 2)장시간 히터 사용 3)겨울철 외부에 장시간 주차되었을 경우 갑작스럽게 배터리가 방전될 수 있다.

 

겨울뿐만 아니라 온도가 급격하게 상승하는 여름에도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될 수 있다. 이는 고온에서 액체 성분인 전해질이 공기중으로 증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 배터리는 온도 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에 계절이 바뀔 때마다 주기적인 점검과 관리가 필요하다. 

 

갑작스러운 자동차 배터리 방전 원인 자세히 살펴보기

 

 

자동차 배터리 방전 시, 긴급 해결법!

 

겨울철 갑작스러운 자동차 배터리 방전으로 인해 자동차 시동이 걸리지 않을 경우, 마냥 보험사 직원만을 기다릴 순 없다. 운전자가 셀프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배터리 점프'다.  배터리 점프는 배터리가 방전된 차량에 다른 차량의 배터리나 새 배터리를 연결하는 방법으로 일시적으로 시동을 걸어주는 과정을 말한다. 초보운전자의 경우, 배터리 점프라는 단어가 생소하여 어렵게 다가올 수 있는데, 점프케이블과 절연장갑 그리고 방전된 차량을 도와줄 다른 차량만 있으면 시도해 볼 수 있다. 

 

 

 

✔ 자동차 배터리 점프방법
1) 방전된 차량을 도와줄 다른 차량을 근접거리에 주차시킨다.

 

2) 방전된 차량 (+)극에 빨간색 점프케이블을 연결한 후 상대차량 (+)극과 연결한다. 동일한 방법으로 (-)극도 검정색 점프케이블로 연결한다.

 

3) (+), (-)극에 점프케이블을 다 연결했으면 방전된 차량의 시동을 건다. 이때 배터리 충전이 잘 될 수 있도록 10분 이상 시동을 건다.

 

4) 충전 후, 점프케이블만 제거하면 간단하게 끝난다. 이때 주의할 점은 제거시에는 설치때와 반대로 먼저 (-)극 점프케이블을 먼저 제거하고, 그 다음으로 (+)극을 제거해준다.

 

 

 

 

자동차 배터리 점프 시 주의사항
배터리 점프 방법! 알고보면 간단하게 실행할 수 있지만, 가볍게 보면 큰 코 다칠 수 있으니 몇가지 주의사항을 꼭 숙지하고 도전하자.

 

1) (+), (-)극에 연결하는 점프케이블 집게끼리 맞닿으면 불꽃 발생과 함께 배터리를 망가뜨릴 수 있다.

2) 같은 전압(12V, 24V)을 사용하는 차량끼리 점프를 해야한다.

3) 배터리 충전이 충분히 이뤄질 수 있도로 점프케이블 연결상태에서 10분이상 시동을 걸어주며 기다리자.

4) 자동차 시동이 걸린 후, 바로 시동을  끄면 시동이 바로 꺼질 수있으므로 시간 차를 두고 끄자.

5) 점프케이블을 연결할때는 (+)극을 먼저, 해제할때는 (-)극을 먼저 제거해야 한다.

 

 

 

주변에 배터리 점프를 도와줄 차량이 없다면 점프용 보조 배터리 일명 점프 스타터를 활하면 된. 방법은 차량 간 점프하는 방법과 동일하며, 점프케이블을 연결 후 시동을 걸어 배터리를 충전한다. 이때 유의할 점은 시동이 걸리면 최대한 빨리 연결을 끊어야 한다는 것이다. 너무 높은 전압과 연결되면 배터리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 배터리 올바른 관리법

 

자동차 배터리 역시 소모품이기때문에 주기적으로 상태를 확인해야한다. 일반적으로 인디케이터 색상을 통해 자동차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정상은 녹색, 충전이 필요하면 검은색, 별도의 점검이 필요하면 흰색을 띈다. 그렇다면 자동차 배터리를 보다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관리방법은 무엇일까?

 

✔ 주기적인 자동차 배터리 주변청소
배터리 작동 원리 특성상 (+), (-)극에서 발행한 황산가스때문에 주변에 하얀가루가 묻어 있을 수 있다. 이 가루가 계속 쌓이면 배터리가 접촉불량 상태가 될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깨끗하게 닦아줘야 한다.

 

✔ 여름, 겨울철 주행 종료 후 바로 시동 끄지말기
에어컨,히터 작동량이 급증하여 전력 소모량이 많은 여름과 겨울철에는 주행 후 바로 시동을 끄지 말고, 3분 정도 기다린 뒤에 시동을 끄자.

 

✔ 장시간 차량을 사용하지 않을 경유 공회전 시키기

만일 장시간 차량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반드시 1주일에 1회이상 시동을 걸어 공회전을 시켜주자.

 

✔ 주차 시 블랙박스 작동은 보조배터리 활용
블랙박스를 상시로 사용할 경우, 전력 소모가 크기 때문에 배터리 수명이 빠르게 줄어들거나 방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차량을 운행하지 않을 시에는 보조배터리를 사용하여 불필요한 전력 및 배터리 수명감소를 막자.

 

 

 

주행 중 휴대폰 고속 충전 등 전기 사용량이 늘면서 차량에서 한번에 사용되는 전력 소모량 역시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상태가 장시간 유지되면 자동차 배터리가 필요한 양의 전기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지나친 전자용품 사용을 자제하여 자동차 배터리 방전을 방지하자! 오늘의 불곰의 자동차일기 끝!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