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더 똑똑해진 자동차 키! 자동차 스마트키와 디지털키 파헤치기

2020. 2. 27. 07:00

자동차 스마트키 분실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자동차 키'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어떤 분은 열쇠 형태의 기본 키를, 어떤 분은 스마트키를 떠올릴 텐데요. 특히 스마트키는 차 문을 열고 잠그는 것 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여 오늘날 다양한 차종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스마트키의 주요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 방전 또는 분실 시 대처 방법과 스마트폰으로 시동을 걸 수 있는 디지털키에 관해서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키의 주요 기능, 어떤 것들이 있을까?

스마트키 분실

 

스마트키는 차종에 따라 형태와 종류가 다르지만, 보통은 4가지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열쇠가 따로 없어도 차 문을 열거나 시동을 걸 수 있는 키리스 이그니션(Keyless ignitions) 기능

하차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차 문이 잠기는 오토락 기능

운전자가 차량 근처에 있으면 자동으로 헤드램프가 켜지는 웰컴 기능

이모빌라이저가 장착되어 설정된 암호로 작동하는 도난방지 기능


또한 최근에는 자동 주차, 원격 시동 등 더욱 다양한 기능이 스마트키에 탑재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키 방전 시 대처 방법

자동차 스마트 키

 

그러나 이처럼 편리한 스마트키라도, 배터리가 없어 차량이 인식을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스마트키 배터리가 방전되었다면 스마트키에 내장된 보조 키로 해결할 수 있는데요. 보조 키는 보통 스마트키에 있는 작은 버튼을 눌러 분리할 수 있으며, 일반 키와 마찬가지로 열쇠 투입구에 삽입하여 차 문을 열 수 있습니다. 시동을 걸 때는 엔진 스타트 버튼에 스마트키를 최대한 밀착 시켜 시동을 겁니다.

 

그렇다면 방전된 스마트키 배터리는 어떻게 교체해야 할까요? 우선 스마트키와 보조 키를 분리한 뒤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스마트키의 커버를 분리합니다. 녹색 기판과 배터리를 분리해준, 새로운 배터리로 교체해주면 끝입니다.

 

 

스마트키를 분실했다면?

자동차 키


만일 스마트키와 보조키를 모두 분실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스마트키가 방전된 경우와는 달리, 다소 해결 방법이 복잡합니다. 차량마다 스마트키 고유 코드가 있어 해당 스마트키가 아니면 차 문을 열 수도 시동을 걸 수도 없기 때문이죠. 이럴 때는 견인 서비스를 이용하여 가까운 제조사 A/S센터까 자동차를 옮긴 후, 스마트키를 재발급받아야 합니다. 새로운 스마트키를 제작하는 데는 평균 2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자동차 모델에 따라 가격은 다르나 평균적으로 20~30만 원 정도입니다. 

 

 

새롭게 등장한 디지털키, 얼마나 똑똑할까?

디지털 키


 별도의 차 키 없이 스마트폰만으로 주행할 수 있는 디지털키 등장했습니다. 디지털키는 스마트폰만으로도 자동차의 출입과 시동, 운행, 차량 제어 등이 가능한 자동차 키인데요. 디지털키는 스마트폰 앱에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외부 도어 핸들에 스마트폰을 접촉하면 차 문을 열거나 잠글 수 있습니다. 시동을 걸 때는 차량 내 설치된 무선 충전기 위에 스마트폰을 올려둔 후, 시동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디지털키는 근거리 무선 통신(NFC) 및 저전력 블루투스(BLE) 통신을 활용합니다자동차 공유나 차량 원격 제어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재 디지털키는 극히 일부 브랜드 및 차종에만 적용되었는데요. 다만 쏘카(Socar)같은 카셰어링 서비스에는 이미 스마트폰을 활용한 디지털키가 적용되어 있어 별도의 차 키 없이도 차량을 인도받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키

 

현대 기술 발전과 함께 자동차 키의 형태 또한 점차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운전자는 더 많은 편의를 누릴 수 있게 되었는데요. 앞으로 자동차 키가 어떤 모습으로 발전하게 될지 더욱 기대가 됩니다.

불스원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