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한낮의 기온이 30도를 웃도는 여름철은 차량 화재 사고 예방에 더욱더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요. 오늘 불스원에서는 여름철 차량 화재 유의사항과 함께 차량에 미리 구비해두면 좋은 차량용 안전용품을 추천드리고자 합니다.
여름철 유난히도 자동차 화재의 위험성이 커지는 이유는 더운 날씨로 인해 자동차 실내 온도가 올라가기 때문인데요. 특히나 햇볕이 내리쬐는 외부환경에 차량이 장시간 노출되면, 자동차 실내 온도는 외부 기온의 최대 3배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름철 차량 화재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들은 뭐가 있을까요?
✔ 엔진과열 주기적인 점검
여름철 폭염이 지속되면 엔진이 과열되는 일명 오버히트(Over Heat)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오버히트 현상은 차량 내 냉각장치에서 열을 식히는 속도보다 많은 양의 열이 발생하면서 생기는 과열현상인데요. 보통 냉각수 부족, 냉각팬 등 냉각시스템 계열에 있는 부품들의 고장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냉각수는 주기적으로 점검하며 보충해줘야 하며, 이때 사용하면 좋은 제품으로 불스원 물없이 바로쓰는 부동액을 추천드립니다. 물없이 바로 쓰는 부동액은 정제수와 부동액이 희석되어 별도의 물을 섞지 않고 바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고성능 금속 부식 방지제가 함유되어 녹과 부식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해주며, 알루미늄 라디에이터를 보호해 줍니다. 특히 여름철 엔진과열 현상을 효과적으로 방지해 줍니다.
✔ 열에 취약한 물품 차량 내 비치 금지
차량 내부 온도가 올라가면 전자기기 외에도 미리 신경 쓰고 살펴봐야 하는 물건들이 있는데요. 스프레이, 라이터, 튜브형 화장품, 페트병 등과 같이 발화 및 폭발 위험이 있는 물건은 장시간 노출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안경, 선글라스 등의 렌즈류도 렌즈 자체에 문제가 생기거나 기능이 상실될 수 있으니 별도의 보관통에 담아 차량 내 그늘진 공간에 보관해 주세요!
불스원 스프레이 강화액 소화용구는 갑작스러운 차량 화재 발생 초기 1분 골든타임을 잡아주는 차량용 소화용구입니다. 스프레이 형태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질소방식으로 여름철 차량에 두어도 폭발 걱정 없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데요. 차량 글로브 박스에 넣어두거나 별도의 거치대를 활용하여 차량 내 어디든지 설치할 수 있답니다!
✔ 지면과 맞닿는 타이어 점검은 필수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란 타이어 접지면에 계속적으로 열이 가해지면서 물결 모양의 변형이 생기는 현상인데요. 이 현상이 지속되면 타이어가 손상되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스탠딩 웨이브 현상은 낮은 타이어 공기압이 주된 원인으로 적정 공기압 수준보다 10~15% 정도 낮을 때 발생합니다. 따라서 여름철에는 평소보다 주기적으로 타이어 공기압과 마모도를 점검하며 스탠딩 웨이브 현상을 예방해야 합니다.
자동차는 온도 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장시간 외부 주차를 삼가고, 되도록이면 실내주차를 해줘야 합니다. 오늘 배운 내용을 토대로 여름철 차량화재 유의사항을 사전에 숙지하고 안전주행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