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들어보셨나요? 타이어 펑크말고 '타이어 청킹 현상'의 원인과 대처법

2021. 7. 26.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타이어는 교체주기가 다른 부품들에 비해 길어서 보통 타이어 마모, 타이어 펑크 시 교체를 많이 하게 되는데요. 어느 날 확인을 해보니 마모도 평크도 아닌, 타이어의 겉면이 찢겨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을 바로 청킹현상이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타이어 청킹현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타이어 청킹현상 이란?

 

타이어 청킹현상이란 노면과 타이어의 마찰로 인해 타이어의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올라가면서 타이어 접지면의 고무 일부가 떨어져 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청킹현상이 발생하면 그립력이 급격하게 감소하는 블로(Blow) 현상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립력이 감소하게 되면 안전에도 위험이 따르기 때문에 청킹현상이 발생하면 타이어를 교체해 주셔야 합니다.

 

 

타이어 청킹현상의 원인

 

이러한 청킹현상은 딱 한 가지의 원인이라기 보다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되는데요. 운전자의 운전습관, 도로환경, 타이어의 공기압 부족 등이 원인입니다. 보통 운전자가 커브를 돌때 속도를 줄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그렇지 않고 빠른 속도를 내면 차량이 밀리면서 청킹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안 좋은 운전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청킹현상이 일어날 확률이 더 높아지는 것이죠. 운전자의 운전습관 때문이 아니라면 타이어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는데요. 특정 모델 및 제조연도에 따라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원인으로 청킹현상이 발생했다면, 제조사의 정책에 따라 무상보증이 이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타이어 청킹현상 예방법

 

타이어 청킹현상을 예방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코너링 시 속도를 미리 감속하는 습관입니다. 두 번째로는 평소 운행 시 급정거, 급출발을 삼가해 타이어에 무리를 주지 않는 것인데요. 이 두 가지만 잘 지켜도 타이어에 무리가 덜 가고 안전운전도 실천할 수 있으니 꼭 지켜주세요! 

 

 

주기적인 타이어 관리는 기본

 

마지막으로 타이어를 자주 들여봐주는 습관을 가져주세요. 타이어는 하부에 있는 부품이다 보니 자주 들여다보기가 쉽지 않지만, 주기적으로 마모도 체크와 타이어 틈에 이물질이 끼어있지는 확인하고, 청킹현상이 일어나지는 않았는지 체크해 주시길 바랍니다! 타이어를 살피면서 내 차 타이어 광택을 위해 크리스탈 타이어 코트 젤을 사용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합성 폴리머 성분이 타이어에 코팅 막을 형성하여 사용할수록 새 타이어처럼 반짝거리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갈변과 노화 방지를 하며 모든 타입의 자동차 타이어에 이용이 가능해 활용도가 높답니다! 타이어 광택제를 찾고계셨다면 크리스탈 타이어 코트 젤을 추천드려요!

 

 

지금까지 타이어 청킹현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자동차의 발과 같은 타이어를 주기적으로 체크해 주시고 안전운전하시길 바랍니다!

 

 

 

TAG

관련글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