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도로를 주행하다 보면, 후면 유리에 와이퍼가 있는 차량과 없는 차량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왜 어떤 차는 후면 와이퍼가 있고 어떤 차는 없는 것일까요? 후면 와이퍼의 유무는 바로 '와류 현상'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후면 와이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후면 와이퍼는 리어 와이퍼(rear wiper)라고도 불립니다. 말 그대로 앞이 아닌 차량 뒤에 붙은 와이퍼로 후면 유리의 이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사실 전방 주시가 기본인 운전자들에게 후면 와이퍼는 크게 작용하는 것 같지 않지만, 눈이나 비가 올 때 후방 시야를 확보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후면 와이퍼는 SUV, 해치백 등 차량에서 많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단에는 후면 와이퍼를 잘 찾아볼 수 없는데요. 이는 바로 '와류현상' 때문입니다.
와류현상이란, 어떤 물체를 중심으로 수많은 물집 입자들이 회전하는 운동을 말합니다. 즉, 자동차가 지나간 자리의 공기가 강하게 회전하면서 소용돌이를 만드는 현상이죠. 보통 이 소용돌이들이 머무는 자리에 이물질이 많이 붙게 되는데요. 세단의 경우 차체 특성상 후면이 비스듬하게 내려가기 때문에 창문 유리보다는 트렁크 쪽에 이물질이 많이 붙게 됩니다. 반면 트렁크의 돌출이 없는 해치백, 왜건, SUV 같은 차량은 먼지 등이 와이퍼에 잘 붙기 때문에 후면 와이퍼가 필요하답니다.
간혹 세단에도 후면 와이퍼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뒷유리 경사각이 일반 세단들보다 높아 와류현상이 발생하기 쉬운 차량의 경우 후면 와이퍼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세단에는 후면 와이퍼가 필요 없도록 공기흐름을 고려하여 차량 디자인을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세단에는 장착되어 있는 모습을 보기 힘들다고 합니다.
룸미러를 통해 후방을 체크하며 운전하는 습관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오염물질로 인해 전, 후방 유리의 시야 확보가 어렵다면 당연히 사고가 날 확률도 높아지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와이퍼는 계절별로 수시로 점검하며 교체해 줘야 합니다.
레인OK메탈 실리콘 와이퍼는 불스원WPT(Weather Proof Technology) 기술의 특수 실리콘 고무로 혹한, 혹서, 자외선 등에 강해 초기 성능을 오래 유지시켜주고 우수한 닦임성을 보여줍니다. 특히 관절 구조의 메탈 프레임이 차종 및 유리 곡면에 관계없이 강력하게 밀착해 안정적인 제품 성능을 자랑합니다. 전면, 후면 와이퍼 교체가 필요하다면 불스원 레인OK메탈 실리콘 와이퍼를 사용해 보세요!
지금까지 후면 와이퍼와 와류현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세단이 아닌 트렁크 부분이 수직으로 떨어지는 차량의 경우 후방 와이퍼가 잘 작동하고 있는지 수시로 체크해야 한다는 사실도 함께 알아봤는데요. 운전자분들 모두 올바른 시야 확보로 안전운전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