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야쿠르트 카트, 어디까지 알고 있니?

2021. 10. 20.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어릴 적 야쿠르트 가방을 보고 달려가 야쿠르트를 사 먹었던 기억, 다들 있으시죠? 요즘 길거리를 지나다니다 보면 노란색의 야쿠르트 카트를 종종 마주칠 수 있는데요. 야쿠르트 카트를 보면 괜스레 어릴 적 추억이 떠오르는 듯한 기분이 듭니다. 심지어 뉴욕타임스는 야쿠르트 카트를 한국의 명물로 소개하기도 했는데요. 어느덧 야쿠르트 카트는 유명 인사가 되어버린 것 같습니다. 오늘은 우리에게 너무도 익숙한 존재인, 야쿠르트 카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야쿠르트 카트 ‘코코’

 

야쿠르트 카트에는 이름이 있습니다. 바로 ‘코코’인데요. 코코는 콜드 앤드 쿨(Cold & Cool)이라는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탑승형 냉장 카트라는 본 목적이 돋보이는 명칭인 것 같습니다. 코코는 총 220리터의 보관함을 보유하고 있어, 제품을 시원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야쿠르트 카트를 직접 운행하시는 프레시 매니저분들의 편의성을 증진하기 위해 전조등, 캐노피 등이 탑재되어 있기도 합니다. 야쿠르트 카트는 시속 4km와 시속 8km 두 가지 속도로 주행 가능합니다.

 

 

야쿠르트 카트의 특징 ① 후륜 구동

 

야쿠르트 카트는 후륜 구동으로 운행되는 차량입니다. 후륜 구동이란, 동력이 뒷바퀴로 전달되어 주행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후륜 구동은 방향 전환에 장점이 있지만, 접지력은 비교적 부족한 것으로 평가되는데요. 야쿠르트 카트는 프레시 매니저가 뒷바퀴에 서서 주행하는 구조를 통해 접지력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야쿠르트 카트는 다소 작은 바퀴 크기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한 것입니다.

 

 

야쿠르트 카트의 특징 ② 원동기 장치 자전거

 

야쿠르트 카트는 원동기 장치 자전거로 분류됩니다.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원동기 장치 자전거는 다음 중 하나에 해당하는 차를 지칭합니다.

 

19. “원동기장치자전거”란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차를 말한다.

가. 「자동차관리법」 제3조에 따른 이륜자동차 가운데 배기량 125시시 이하(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경우에는 최고정격출력 11킬로와트 이하)의 이륜자동차

나. 그 밖에 배기량 125시시 이하(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경우에는 최고정격출력 11킬로와트 이하)의 원동기를 단 차(「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호의2에 따른 전기자전거는 제외한다)

 

관련 법에 따라 원동기 장치 자전거는 ‘차’로 취급되어, 차도로 운행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야쿠르트 카트의 특성상 차도와 인도 모두에서 안전성을 보장받기 어려워 꾸준히 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야쿠르트 카트의 특징 ③ 특수목적자동차

 

야쿠르트 카트는 특수목적자동차로 구분됩니다. 특수목적자동차는 PBV(Purpose Built Vehicle)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는데요. 특수목적자동차란 특정 구간에 특정 업무만을 위해 돌아다니는 차량을 의미합니다. 야쿠르트 카트 및 AI 골프 카트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특수목적자동차에 대한 정의는 상황에 따라 조금씩 상이해질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오늘은 우리에게 친숙하지만, 자세히는 알지 못했던 야쿠르트 카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야쿠르트 카트가 앞으로도 안전 주행하며, 많은 이들의 편의성을 더욱 증진시킬 수 있기를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