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MY CAR

자동차 에어컨 필터부터 부동액까지! 차량용품과 소모품, 올바른 교체 주기는?

2022. 5. 20. 11:00

출처 ⓒfreepik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안전 운전의 첫걸음은 자동차용품을 교체 주기에 맞게 관리하는 것인데요. 수많은 부품으로 제작된 자동차인 만큼, 소모품으로 사용되는 자동차용품의 경우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중에서도 적은 유지비용에 우리가 스스로 교체할 수 있는 소모품도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간단한 차량용품과 소모품 교체를 통해 내 차를 더 올바르게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아요.

 

 

 

매년 한 번씩은 에어컨 필터를 교체해주자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차량용품 중 하나가 에어컨 필터입니다. 차를 잘 모를 때는 제품값에 공임비까지 결제하면서 정비소에 맡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한번 해보면 가장 손쉽게 교체할 수 있는 소모품이 자동차 에어컨 필터랍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는 차 안으로 유입되는 미세먼지와 배기가스를 가장 먼저 걸러주는 역할을 담당하는데요. 미세먼지 크기에 따른 제거 효율이 필터마다 다르기 때문에, 자동차 에어컨 필터는 좋은 성능을 가진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불스원 냄새제로 항균 활성탄 필터는 5대 유해가스 제거 효과뿐만 아니라 99.9% 항균 효과를 가지고 있고요. 미세먼지 크기가 작은 0.3마이크론 입자 크기인 초미세먼지까지 99% 차단합니다. 많은 필터층으로 걸러내기 때문이죠.

 

에어컨 필터의 권장 교체 주기는 6개월 또는 10,000km입니다. 혹시 미세먼지가 많은 날이 연속된다거나 봄철 황사가 심한 날 잦다면 교체 주기를 3개월 정도 앞당기는 게 좋답니다.

 

 

 

 

안전한 시야확보를 위해 교체가 필요한 와이퍼

출처 ⓒunsplash

두 번째 차량용품은, 안전 운전을 위한 필수품 자동차 와이퍼입니다. 자동차 와이퍼는 차량의 눈을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주기적인 교체가 필요합니다. 와이퍼를 오랫동안 방치한다면 노후화로 인해 닦임성이 떨어지면서 유리면에 줄이 생기거나 얼룩이 남는 등 시야 방해가 되기 때문에 잘 닦이지 않는다고 느껴지실 때는 교체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와이퍼의 권장 교체 주기는 1년이고, 최대한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 고무 부위를 정기적으로 청소해주는 것이 좋아요. 특히 꽃가루나 모래·먼지 등이 심한 계절에는 고무 부분을 젖은 천으로 닦아 관리해보세요. 수명을 늘릴 수 있습니다.

 

 

 

 

차에서 뜨는 경고등을 본다면 워셔액 보충을

세 번째는 차량 소모품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워셔액입니다. 워셔액은 부족할 때마다 자동차에서 즉각적인 경고등이 나타나는데요. 경고등이 나타날 때 제품을 보충해주면 됩니다. 일반적인 워셔액은 유리 세척만을 위해 사용하지만 레인 OK 프리미엄 에탄올 발수코팅 워셔는 세정효과뿐만 아니라 발수와 코팅 효과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코팅 효과를 통해 빗물을 튕겨내어 비 오는 날도 안전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물 없이 바로 사용하는 부동액

네 번째 차량용품은 부동액인데요, 부동액은 자연 증발을 할 수 있어 정기 점검을 통해 적정 수위가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부동액은 정제수와 부동액을 희석하여 사용하는데요, 불스원 부동액은 이미 희석되어 있어서 바로 쓸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부동액은 엔진의 오버히트를 방지할 뿐만 아니라 라디에이터 및 관련 부품의 부식을 방지하기 때문에 꾸준하게 관리하시는 것이 좋아요. 권장 교체 주기는 4만km 또는 2년마다 한 번씩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나들이를 떠나기 좋은 5월, 자동차 용품과 소모품 교체 주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안전한 주행 그리고 쾌적한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도록 차량 내부 역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내 자동차 상태를 점검하고 체계적인 계획을 할 수 있도록 꾸준한 관심으로 지켜주세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