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MY CAR/안전관리

교통사고 위급상황 자동차 탈출 넘버원! 비상용 망치로 침수와 화재에 대응하는 방법

2022. 7. 26. 11:00

출처 ⓒfreepik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장마가 끝나가며 주말에 가족들, 친구들과 함께 도심지를 떠나 뜨거운 열기도 식힐 겸 산과 바다로 떠나게 되는 시즌입니다. 많은 차량이 이동할수록 사고율이 조금씩 높아지는 추세를 보이는데요. 떠나기 전, 안전에 관련한 부분을 한 번 더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여름 휴가철 운전 시 발생할 수 있는 침수와 화재 사고에 대해 살펴보고, 특수 위기 상황별 대처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사고는 예상치 못한 곳에서!

출처 ⓒunsplash

매년 자동차 결함, 충돌사고 등 다양한 이유로 자동차 사고가 발생하며 운전자와 동승자가 피해를 보는 인적 피해 사례가 발생하곤 합니다. 특히 여름 휴가철에는 예기치 않은 폭우와 날씨 등으로 인해 사고가 더욱 잦은데요.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침수나 화재 관련 사고는 '설마 그런 일이 일어나겠어?'라는 생각으로 대처 방법을 숙지하지 않고 있다가 당황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요즘처럼 폭우가 잦고 뜨거운 여름엔 일어날 수 있는 다방면의 사고 상황을 미리 인지하고 대비하는 습관이 필요하겠습니다.

 

 

 

 

자동차가 물에 빠졌어요. 기다릴까요, 나갈까요?

출처 ⓒunsplash

최근 블랙박스와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에서 발생하는 사고 사례를 보면 갑작스러운 침수 사고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침수 사고는 대처 방법을 알면 생존확률이 높아지는데요. 당황하면 더 큰 위험을 겪을 수 있으므로 미리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출처 ⓒurbanbrush

물속에 자동차가 잠기기 시작하면 먼저 문을 열고 나가는 게 우선입니다. 통상 타이어 높이의 3/4 이상 물이 차오르면 차는 움직이지 않는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거센 물살에 차가 휩쓸리고 있다면 자동차보다 무조건 생명을 먼저 지켜야 합니다.

 

더 큰 문제는 문이 열리지 않을 때의 상황인데요. 외부의 물이 차 문손잡이 높이까지 차오르면 수압이 강해 문을 열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이 차오르는 즉시 자동차 창문을 빠르게 부수고 탈출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차량 유리는 성인 남자의 발길질에도 깨기 어렵기 때문에, 뾰족한 물체로 측면 유리의 가장자리를 강하게 쳐 균열을 내고 탈출해야 해요. 보통 헤드레스트를 이용해 유리를 부수라고 하지만 실제 실험 결과 그조차 쉽지 않습니다. 차량용 비상 안전망치를 꼭 구비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전기차 출시 이후 점점 늘어나는 차량 화재, 대처방안은?

출처 ⓒunsplash

보통 자동차 화재가 발생하는 요인은 자동차 내부 결함 또는 운전자의 담배꽁초나 라이터 같은 부주의 원인 때문에 시작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최근에 전기차가 많아지며 충돌사고 또는 배터리 결함으로 인한 화재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화재 사고는 순식간에 불이 붙고 불길이 강해지기 때문에 빠르게 대처해야 합니다.

 

불이 나면 먼저 당황하지 말고 비상등을 작동시켜 후미 차량에 비상 상황을 알리세요. 그 후 차량에서 빠르게 탈출해주면 되겠습니다. 차량에 구비된 소화기가 있다면 밖으로 나와 소화 용액을 뿌리며 119에 바로 신고하세요.

 

만약 화재가 발생하면 차 문이나 창문이 안 열리는 상황이 생길 수 있는데요. 고민하지 말고 비상 망치로 유리창 측면 모서리를 가격해 즉각 탈출해주세요. 무조건 생명이 우선입니다. 경찰이나 소방관이 올 때까지 뒤차들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수신호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명을 살리는 차량용 비상탈출 안전망치

일반적으로 차량이 사고를 당하면 차량이 찌그러지거나 전복될 수 있습니다. 사고가 발생하면 안전띠가 풀리지 않는 상황이나 차량 탈출을 위해 유리창을 부숴야 하는 상황이 생기게 됩니다. 불스원 비상용 안전망치강력한 중량의 유리용 망치벨트용 커터를 구비하고 있어 위급 상황에 빠른 탈출을 도와줍니다. 또한, 전용 거치대가 있어 차종에 상관없이 자동차 어디든 비치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차량용품 안전망치 구비로 나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응급상황을 꼭 대비해주세요!

 

 

단 한 번도 사용할 일이 생기지 않는 것이 우선이지만, 한 번이라도 쓰이게 된다면 생명과 깊은 관련이 있는 비상용 안전망치! 자동차에 필수로 준비해놓으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많은 차량이 오고 가는 여름 휴가철, 우리 모두 위기 상황 대처 미리 방법을 숙지하여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안전 운전해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