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맨 앞차 뭐해요? 고속도로 정체 이유는, 정속주행과 차 막힘

2023. 4. 14. 11: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매주 자동차 이슈를 소개하는 시리즈 [슬기로운 자동차 탐구 생활] 시간입니다. 한 주 동안 발생되었던 차량 관련 이야기와 소식을 살펴보고, 시즌에 맞는 차량 용품을 추천해 드립니다.

 

 

 

 

1) 고속도로인데 도대체 왜 막히는 걸까?

운전을 한다면 모두가 궁금해하는 질문! '고속도로는 왜 막히는 걸까?', '특히 맨 앞 차량은 뭘 하고 있을까?' 항상 궁금하지 않나요? 특히 고속도로는 신호등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막히는 구간은 거의 주차장처럼 막혀있기 때문에 왜 막히는지에 대해 궁금해하는데요. 바로 유령 정체 현상 때문입니다.

 

유령 정체는 사고나 특별한 원인 없이 교통체증이 일어나는 현상을 얘기하는데요, 출퇴근 시간이나 차량 이동이 집중되는 장소에서 흔히 목격되는 현상입니다. 이는 교통사고 발생이나 차선이 좁아지는 현상과는 다른 특징을 갖고 있으며, 특별한 원인은 없지만 발생하는 이유는 확실합니다.

 

 

 

 

2) 유령 정체가 발생하는 이유

도대체 맨 앞 차량은 뭘 하고 있는 걸까요?

 

사실 맨 앞 차량의 문제가 아닙니다. 위에서 얘기했던 유령 정체 때문에 고속도로 막힘 현상이 생기는데요.

 

유령 정체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을 살펴보면, 대표적으로 도로에 일정한 속도로 여러 대의 차들이 달릴 때, 그중 한 대가 갑자기 속도를 줄일 경우, 뒤따르던 차량도 연쇄적으로 속도를 줄이게 되면서 발생합니다. 점점 뒤로 갈수록 차량 간격이 좁아지고 브레이크 밟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마지막 차는 결국 정차까지 이어지게 돼요.

 

그 이후부터는 말하지 않아도 느낌 오시죠? 막힘 구간이 생기면서 모두가 시간을 낭비하는 정체가 생겨버립니다.

 

 

그렇다면 잘 주행하다가 왜 갑자기 속도를 줄이게 될까?

 

속도를 갑자기 줄이게 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 예는 바로 끼어들기입니다. 갑자기 잘 주행을 하던 와중에, 내 앞으로 차량이 무리하게 끼어들기를 시도한다면 브레이크를 밟을 수밖에 없게 되죠. 그럼 그 뒤 차량은 앞차보다 속도를 더 줄여야 하면서 연쇄반응이 이어지는데요.

 

문제는 끼어든 차량이 기존의 주행하던 차보다 더 느린 속도로 주행하게 되면 정체의 시발점이 시작됩니다.

 

더불어 끼어들기 외에도, 옆에서 발생한 사고를 구경하기 위해 속도를 늦추며 가는 경우도 있고, 전화나 스마트폰을 보면서 운전하다가 급브레이크를 밟으면서 발생하는 경우, 1차선 추월차선에 정속 주행이 끼어들면서 발생하는 경우 등 다양한 이유로 유령 정체가 발생하게 됩니다.

 

 

 

 

3) 유령 정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유령 정체를 해결하는 건 정말 쉽지 않습니다. 원활한 통행을 위해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적정 통행량이 지켜졌을 때 가능하다 할 수 있는데요, 출퇴근이나 특정 시간대에서는 그게 불가능하기 때문에 모두가 운전에 대한 기본적인 배려를 갖고 함께 따라야지만 유령 정체를 줄일 수 있습니다.

 

 

① 과도한 끼어들기 금지

운전자들은 도로에 차량이 많을 경우, 내 차선 보다 옆 차선이 더 안 막힌다는 착각을 받습니다. 따라서 과도하면서 잦은 끼어들기를 많이 하는데요, 끼어들기를 할수록 뒤에 있는 차들은 다시 연쇄반응으로 인해 큰 고통을 받게 됩니다.

 

② 1차선 추월차선에서 정속 주행 금지

1차선을 추월차선으로만 잘 활용해도 차 막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1차선에 정속 주행 차량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뒤 차량이 앞지르기 위해 다시 끼어들기를 시도하면서 유령 정체는 시작됩니다.

 

③ 고속도로 내 규정속도 준수

과속을 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속도로는 저속에도 제한속도가 있습니다. 일방적으로 규정속도보다 더 느리게 주행을 하면 이유 없이 뒤 차량이 밀려 정체가 발생됩니다.

 

 

 

 

#. 차량 정체 시 꼭 필요한 이것, 4in1 컵홀더

고속도로에서 차가 막혔을 때 가장 조심해야 하는 것은 졸음운전입니다. 아무래도 햇살이 강한 점심시간대에는 배부름과 햇빛이 섞여 졸음을 일으키고, 저녁 늦은 시간대 운전은 피곤으로 인해 졸음이 발생합니다.

 

저 역시 첫 사고가 졸음운전이었던 만큼 졸음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대비를 하고 다니는데요, 졸음을 막기 위해선 4in1 차량용 멀티 컵홀더가 제격입니다. 차량용 멀티 컵홀더는 물뿐만 아니라 커피, 졸음을 깰 수 있는 간식 등을 편하게 놓을 수 있습니다.

 

기존 차량 내 컵홀더는 2개밖에 되지 않아, 공기청정기를 사용하거나 옆에 동승자가 차량에 탑승했을 시 1개밖에 사용하지 못하는 불편함이 있는데요. 4개의 컵홀더와 확장 기능까지 있기 때문에 편안하게 동승자까지도 운전에 도움 될만한 먹을거리를 놓을 수 있습니다. 특히 졸음을 깰 수 있는 커피와 바삭한 간식 등을 주로 놓습니다.

 

 

순정 컵홀더 크기에 딱 맞게, 회전 고정 방식으로 견고한 설치가 가능해서 운전할 때도 편안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고속도로나 장거리 운전을 할 때, 졸음 없이 안전한 운전을 도와주는 차량 용품! 4in1 차량용 멀티 컵홀더를 사용해 보세요.

 

 

 

 

한 주의 자동차 이슈와 핫한 차량 용품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슬기로운 자동차 탐구 생활을 통해 최신 트렌드와 이슈를 익히고 안전운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