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자동차 번호판으로 차량 구별, 번호판 종류의 모든 것!

2023. 4. 28. 11: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매주 자동차 이슈를 소개하는 시리즈 [슬기로운 자동차 탐구 생활] 시간입니다. 한 주 동안 발생되었던 차량 관련 이야기와 소식을 살펴보고, 시즌에 맞는 차량 용품을 추천해 드립니다.

 

 

 

 

1) 자동차 번호판으로 차량 구별이 가능하다.

자동차 번호판에 의미가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랜덤 숫자인 등록번호를 포함하여 차를 구분하기 위해 번호와 글자를 할당해 놓았는데요. 아마 대부분 하 허 호는 많이 들어보셨고, 길에서도 많이 보셨을 거예요. 그 외에도 구분되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자동차 번호에는 총 3가지로 구분이 지어져있는데요. 자동차의 종류, 자동차의 용도, 그리고 차량 등록번호입니다,

 

■ 자동차 종류

맨 앞자리의 숫자는 차종을 알려줍니다.

01 ~ 69 승용차

70 ~ 79 승합차

80 ~ 97 화물차

98 ~ 99 특수차

 

자동차 용도

- 일반 승용차 (비 사업용)

가 ~ 마, 거 ~ 저, 고 ~ 조, 구~ 주

 

- 일반 사업용, 운수사업용 (택시, 버스, 택배)

아, 바, 사, 자, 배

 

- 대여 사업용 (렌터카, 법인)

허, 하, 호

 

자동차 등록번호

자동차 등록번호는 등록 시 랜덤으로 부여받은 일련번호를 뜻합니다.

0100 - 9999 번호 중 하나

 

 

 

 

2) 자동차 번호판 색깔에 따라 차량을 구별한다.

번호판의 숫자만 구별이 되는 것이 아니라, 차 용도에 따라서 자동차 번호판의 색상이 나누어져 있기도 합니다. 번호판 색상만 보면, 대략 어떤 용도의 차인지 바로 파악할 수 있도록 구별되어 있습니다.

 

친환경, 전기 차용 - 하늘색

친환경을 의미하는 하늘색 번호판은 전기차나 수소 차량을 의미합니다.

 

일반 승용차 - 하얀색

비사업용 자동차를 뜻하며, 일반 개인이 운전하는 승용차입니다.

 

영업용 - 노란색

택시나, 버스, 택배와 같은 영업용 차량에 사용합니다.

 

외교용 - 남색

외교관이 탑승한 차량 등을 의미하며 앞에 외교라고 한글로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하늘색 번호판을 사용하는 전기차는 주차장 전용 주차구역도 마련되어 있는데, 일반 차량은 주차를 할 수 없으며 전기 차량만 주차가 가능합니다. 때문에 흰색 번호판이 전기차 전용 주차구역에 주차를 하게 되면 쉽게 신고를 당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은 번호판이 흰색이어도 전기차 주차구역에 주차가 가능합니다.

 

최근 전기 자동차가 크게 늘면서 하늘색 번호판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추후 전기차량이 대폭 증가하면서 몇 년 후면 흰색 번호판과 거의 비등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3) 신규 자동차 번호판 도입!

차량이 증가하면서 번호판에 번호가 부족해 2019년 9월부터 기존의 앞 2자릿수 번호판이 3자리로 변경되었습니다. 번호판도 두 가지를 선택해서 장착할 수 있는데요. 일반 신규 페인트식 번호판과, 신규 재귀반사식 필름 번호판입니다.

 

재귀반사식 필름 번호판은 일반 페인트식 번호판과 달리 입사각과 반사각이 동일한 반사 필름이 적용됩니다. 야간에 번호판 식별성이 향상되고, 위조가 방지되는 기능도 있습니다.

 

디자인이 예뻐서 재귀반사식 필름 번호판을 더 선호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맨 앞에 디자인 배경에 태극문양이 있습니다. 가단에는 국가 축약 문자가 새겨져 있고요. 운전자의 선택에 따라 기존 번호판을 사용하는 분들도 새 번호판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초기에는 번호판이 뜨는 현상이 일어나기도 하고, 필름이 까지는 현상이 생겨서 무상 교체를 해준 적도 있습니다. 만약 교체를 하지 않으면 해당 구청에서 적발 시 과태료 50만 원이 발생하기 때문에, 꼭 교체를 하셔야 합니다.

 

 

 

 

#. 번호판 관리가 쉬운 세차용품, 카샴푸

세차할 때 가장 스트레스 받는 부분이 번호판입니다. 새 차 초기에는 번호판이 항상 깨끗해서 크게 신경을 쓰지 않을 겁니다. 그런데 시간이 흐르면서 가장 세차가 잘되지 않는 부분이 바로 번호판입니다.

 

특히 봄이나 여름철 벌레 사체가 차 앞면에 터지면서 번호판이 굉장히 지저분해지는데요. 이때 즉각 닦지 않으면 사체가 굳으면서 세차할 때도 잘 지워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사용하기 딱 좋은 제품이 바로 크리스탈 드라이 카샴푸입니다. 드라이 카샴푸는 물이 필요 없이 뿌리고 닦아주면 바로 세차가 되는 세차 용품입니다. 세정은 물론 광택까지 내주기 때문에 번호판 외에도 차량 전체에 세차가 가능합니다.

 

 

순간적으로 오염이 심하거나 급하게 세차를 해야 할 때는 가장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크리스탈 드라이 카샴푸로 내 차를 깨끗하게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한 주의 자동차 이슈와 핫한 차량 용품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슬기로운 자동차 탐구 생활을 통해 최신 트렌드와 이슈를 익히고 안전운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