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장마철 타이어 관리법, 공기압부터 교체주기까지 확실하게 체크하기

2023. 6. 23. 11: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매주 자동차 이슈를 소개하는 시리즈 [슬기로운 자동차 탐구 생활] 시간입니다. 한 주 동안 발생되었던 차량 관련 이야기와 소식을 살펴보고, 시즌에 맞는 차량 용품을 추천해 드립니다.

 

 

 

 

#1. 타이어 교체 시기가 다가왔을까?

타이어는 안전운전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곧 다가올 장마철에도 시야가 잘 안 보이거나, 습기가 차는 등 여러 가지 운전 불안요소들이 존재하지만, 무엇보다 타이어의 중요성이 큽니다. 특히 비가 오는 상태에서도 잘 달리고 잘 서야 하는데, 빗길로 인해 코너에서 미끄러지거나 제동거리가 길어지는 만큼 타이어의 상태를 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가 마모된 상태에서 빗길을 달리는 것은 굉장히 위험한 일입니다. 때문에 적정시기에 타이어를 교체해 주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일반적으로 타이어 교체 주기는 4~5만 km 정도이며, 3년 정도 주행했다면 타이어 교환이 필요한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종류나 운전 스타일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2. 타이어 마모도 확인은 어떻게 할까?

타이어 교체가 필요한지 확인해 보는 방법은 타이어 안쪽 사이사이에 마모 한계점이 있습니다. 이 마모 한계점까지 타이어가 다가온다면 교체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 더 타서 비용을 아끼려다가, 사고 발생 시 훨씬 더 많은 비용과 정신적 스트레스가 다가올 수 있기 때문에, 안전과 관련된 차량 용품은 아까워 말고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타이어 중간 점검! 앞과 뒤 타이어 교체해 주기

타이어를 조금 더 안전하게 오래 타고 싶다면, 앞과 뒤 타이어를 한번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의 구동 방식이나 운전자의 운전습관등에 따라 앞, 뒤, 좌, 우 바퀴의 마모 편차가 생깁니다. 만약 마모 편차가 심하게 생긴다면 불안정한 주행과 제동력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특히 차량 앞쪽에는 엔진과 미션 등 무거운 부품들이 위치해 있어 앞바퀴에 많은 하중이 실릴뿐더러, 전륜구동 방식의 자동차는 뒤보다 앞 타이어가 빠르게 마모가 진행됩니다.

 

때문에 타이어 위치교환을 통해 전체적으로 동일하게 마모가 되도록 만들어,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고 타이어를 오래 사용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게다가 타이어를 교환할 때 4짝 모두 교환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안정적인 드라이빙이 가능합니다.

 

 

만약 타이어를 동시네 4짝 교환할 경우, 휠 얼라이먼트 점검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휠 얼라이먼트는 타이어의 정렬을 잡아주는 차륜 정렬을 뜻하는데요. 차량의 떨림, 밀림, 소음, 편마모와 같은 이상 증세를 고쳐주고 예방해 줍니다. 

 

얼라이먼트는 타이어 편마모에 영향을 받지 않는 상태인 4짝 모두 새 타이어를 장착했을 때 받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에 타이어를 모두 교체했을 때 한 번씩 점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장마철 타이어 공기압 체크는 필수!

타이어 공기압은 차량마다 표시된 적정 공기압 수치로 넣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을 오랫동안 주행하다 보면 기본 공기압보다 빠져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뿐만 아니라, 여름철에는 공기압이 적정치보다 낮으면 열이 많이 발생해서 고속주행 할 때, 타이어 표면에 주름이 잡히는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생기기 쉽고, 오히려 타이어가 터질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특히 젖은 도로에서는 배수능력이 감소해 제동거리 또한 증가합니다. 때문에 여름에도 적정 공기압을 유지시켜 주는 것은 필수입니다.

 

 

 

 

다양한 마모도 체크 방법과, 타이어 점검 꿀팁은 Love My Car 불스원 타이어 셀프점검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타이어 관리의 마무리는, 크리스탈 타이어 코트 젤

모든 타이어 안전점검이 끝났다면, 마무리는 가볍게 타이어 코트 젤을 사용해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타이어 코트 젤은 타이어의 광택을 내어 새 차처럼 만들어주기도 하지만, 코팅막을 만들어 타이어를 보호하는 기능까지 있어서 타이어 관리에 제격입니다.

 

세차 후, 물기를 제거할 필요 없이 빠르고 편리하게 작업이 가능하며, 바르기만 해도 은은한 광택이 살아나면서 6주간 지속되는 맑고 매트한 광택 효과까지 느낄 수 있습니다. 합성 폴리머 성분인 코팅은, 갈변 및 노화방지 기능이 있어 오랫동안 타이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제 다음 주면 6월 말! 본격적인 장마철이 시작되는데요. 역대급 장마철이 다가오는 만큼 사고가 예방될 수 있도록 타이어 점검과 관리를 꼼꼼하게 해 보시고, 안전운전을 통해 올해 장마철도 안전히 넘기시길 바랍니다. 🤗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