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MY CAR/안전관리

여름철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체크부터 세차용품 광택제까지 관리의 모든 것

2023. 8. 8. 11: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자동차 여행을 즐기는 분들은 여름 때인 지금, 잦은 운전과 장거리 주행이 많으실 겁니다. 특히 휴가철에는 가족, 친구들과 함께 멋진 여행지로 떠나는 기회가 많아지는데요. 뜨거운 여름철 운전이 많아질수록 안전을 위해서라면 차량관리에 더욱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조심해야 할, 자동차 타이어에 대한 중요성을 잠시 짚어보는 것이 좋은데요. 여름철 자동차 타이어의 공기압 체크부터, 세차, 광택제까지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좋은지 불스원과 함께 살펴보도록 해요.

 

 

 

 

여름철, 타이어 관리의 중요성

여름철, 뜨거운 도로에서 자동차 타이어를 관리하는 것은 무척 중요합니다. 높은 온도와 도로 표면의 열로 인해 타이어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타이어가 제대로 관리되지 않은 채 주행을 하게 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어떤 관리보다 타이어를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여름날에는 타이어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까?

- 주차 시 햇빛을 피해, 타이어에게 휴식 부여

고무가 주 성분인 타이어는 온도 변화에 굉장히 민감합니다. 특히 고무 특성상 열에 취약하기도 한데요. 여름철에는 되도록 햇빛과 뜨거운 노면 온도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실내나 그늘에 주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타이어 위치교환을 통해 밸런스 맞추기

어느 정도 주행을 한 차량이라면 타이어 위치교환 시기가 다가왔는지 체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는 장착한 위치에 따라 마모 상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히 조향을 담당하는 앞바퀴가 비교적 빠르게 마모가 되는데요. 균일한 마모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타이어의 수명을 연장할 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위치교환은 보통 1만 km 주기로 하는 것이 좋으며, 대체적으로 앞 뒤를 X자로 교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과적은 되도록 피하기

물건을 과하게 차에 싣게 되면, 타이어 고유한 하중지수를 초과할 수 있습니다. 내부에 많은 물건을 적재했을 시 타이어에 과도한 하중이 집중되는데, 이는 수명저하뿐만 아니라 주행 중 타이어가 펑크날 수도 있으니 가급적 과한 짐은 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참고자료 - 로이슈 『타이어뱅크, “타이어 관리 이것만 따라 하세요”… 올바른 관리 요령 안내』

 

 

 

타이어 관리의 가장 중요한 건, 여름철 적정 타이어 공기압

타이어 마모도 점검과 함께, 체크해야 할 사항은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입니다. 여름철에는 높은 기온과 아스팔트와의 마찰열로 인해 타이어 내부가 팽창하기 때문에, 평소보다 공기압을 5~10% 낮춰야 한다고 잘못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타이어는 자연적으로 공기가 조금씩 빠지기 때문에 처음부터 낮추어 버리면 시간이 지날수록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기온이 높아지면서 타이어 내부 공기가 팽창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적정으로 공기압을 넣어준다면, 이를 모두 견딜 수 있도록 기준이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안전합니다. 뜨거운 여름철에는 오히려 타이어의 부피 증가보다 공기압 부족 시 나타나는 내부 온도 변화에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공기압이 낮아지면 타이어는 회전 저항이 커지고, 접지면이 넓어지면서 큰 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스탠딩 웨이브라는 고속 주행 시 나타나는 위험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정으로 공기압으로 넣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정 공기압은 운전석 도어 여는 부분에 각 차량에 알맞은 공기압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 참고자료 - 지피코리아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 낮춰라'는 잘못된 상식』

 

 

 

 

타이어도 세차가 필요하다!

타이어는 도로와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부분으로 먼지, 오일, 물때, 그리고 다양한 오염물질 등이 쌓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오염물질은 타이어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내구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타이어도 세차가 필요합니다. 타이어를 깨끗하게 유지시키면 타이어의 수명을 연장하고, 안전성을 향상하며, 연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클린 한 타이어를 만드는 휠&타이어 하이브리드 크리너

일반적으로 휠을 닦기 위해 철분제거제를 많이 사용하는데, 사용 후 다시 타이어를 세차하기 위해 또 다른 세차용품을 꺼낸다면 오랜 시간과 비용이 발생하며 두 번 일을 하게 됩니다. 

 

루나틱 휠&타이어 하이브리드 크리너는 휠과 타이어를 한 번에 세차할 수 있는 프리미엄 세차용품입니다. 타이어에 뿌리고 닦는 순간 즉각적인 갈변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으며 문지르는 것만으로도 금방 깨끗해지기 때문에 손쉽고 강력한 세정이 가능합니다.

 

 

풍성하고 쫀쫀한 거품이, 뿌리는 즉시 타이어에 쫙 달라붙어 고착된 오염물을 빠르게 제거해 줍니다. 강력한 알칼리 성분이 차체와 도장면엔 손상 없이 만들어주며, 강력한 세정효과를 보여줍니다. 360도 건트리거를 사용하여 어느 각도에서도 완벽히 분사가 가능하며, 세차를 하면서도 풍기는 은은한 블랙베리향이 퍼지면서 마무리 도와줍니다.

 

 

휠에 달라붙은 분진과 찌든 오염도 셀프 세차를 통해 깔끔하게 만들어 줍니다, 얼룩덜룩 붉게 갈변된 타이어에도, 본래의 색으로 클린 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휠&타이어 하이브리드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새 차 같은 모습으로 완성시켜 줍니다. 일반 세차를 했는데도 휠과 타이어가 깨끗해지지 않고 오염이 되어 있다면, 루나틱 휠&타이어 하이브리드 크리너를 사용해서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해 보세요.

 

 

 

 

 

마무리로 타이어에 광택제를 사용하는 이유!

타이어 광택제를 사용하는 이유 중 첫 번째는 미적 향상 때문인데요. 타이어 광택제를 사용하면 차량의 외관모습이 기존보다 훨씬 아름다워집니다. 오래된 타이어도 새 타이어처럼 보이도록 광을 내주기 때문에 외관의 모습을 변화시켜 주는 데 있어 가장 큰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는 외관을 향상할 뿐만 아니라 광택제는 보호 기능도 하는데요. 불스원 크리스탈 타이어코트 젤이어 표면에 보호 층을 형성하여 먼지, 오염물질 등으로부터 타이어를 보호합니다. 타이어의 내구성이 더 좋아지며, 지저분한 도로나 다양한 날씨로부터 타이어를 방어할 수 있습니다. 주행 이후엔 표면에 쌓인 먼지와 오염물질도 더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도, 세차 후에 물기를 제거할 필요 없이 바로 사용 가능하며 바르기만 하면 은은하고 깊은 광택이 살아납니다. 불스원 크리스탈 타이어 코트 젤을 통해, 여름철 뜨거운 도로를 달리느라 지쳐있는 내 타이어의 컨디션을 올려주세요.

 

 

뜨거운 여름에 안전하게 도로를 달리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타이어 관리! 를 잊지 마세요. 당장 체크할 수 있는 부분들을 확인해 주시고, 셀프 세차를 통해 타이어 관리까지 해주시면 완벽합니다! 내 차와 함께  남은 더위를 극복해 가보도록 해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