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MY CAR/안전관리

겨울을 대비한 윈터 타이어 교체! 겨울용 타이어의 중요성과 대체할 차량용품

2023. 11. 27. 11: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첫눈이 내릴 때, 가장 먼저 생각났던 건 자동차 타이어였습니다. 타이어 교체! 특히 드라이빙을 즐기거나 수입차를 타시는 분들은 타이어가 여름용 타이어 (서머 타이어) 일 확률이 높은데요. 여름용 타이어를 사용하면 겨울에는 정말 위험합니다. 특히 눈 내리는 날에는 여름용 타이어로 운전을 안 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이번 시간에는 겨울철, 여름용 타이어의 위험성과 윈터 타이어의 중요성! 그리고 비상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차량용품까지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눈이 내리는 날에는 타이어부터 체크하자.

자동차 바퀴를 둘러싸는 고무를 타이어라고 하는데, 타이어는 별것 아닌 것 같지만 자동차에 있어서 엔진과 같이 굉장히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도로와 자동차가 맞닿는 유일한 부품이며, 고속도로 사망사고의 63%가 타이어 관련 사고로 일어날 만큼 아주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타이어의 접지력은 주행뿐만 아니라 코너링, 제동성능에도 엄청난 영향을 미치는데 눈이 내리는 날에는 여름용 타이어와 윈터타이어에 따라 접지력의 차이가 크게 차이 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윈터 타이어를 장착했다면 그나마 눈길에서 안전하지만, 여름용 타이어는 눈길에서 쉽게 미끄러지기 때문에 큰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때문에 여름용 타이어를 장착했다면 가급적 눈이 내릴 때는 주행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용 타이어 (서머 타이어)가 위험한 이유

이름 그대로 서머 타이어는 여름에 사용할 수 있게 개발되어 출시한 타이어입니다. 서머 타이어의 경우 타이어 트레드의 모양이 굉장히 단순합니다. 가로선은 거의 없으며 세로 선 위주로 트레드가 만들어져, 잘 달릴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트레드 모양이 단순한 만큼 소음도 적고, 여름철 고온에서 고속주행을 하더라도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 반대로 겨울에는 굉장히 취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트레드가 직진 위주인 만큼 눈길에서 잘 미끄러지고, 잘 멈추지 못합니다. 타이어의 주 성분이 고무인만큼 기온이 낮을수록 딱딱하게 변하는데요, 그로 인해 서머 타이어는 겨울에 접지력이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후륜 차량의 경우 눈이 내리는 날 서머 타이어를 사용할 경우, 언덕길에서 차량이 회전하면서 미끄러질 확률이 높기 때문에 정말 위험합니다. 꼭 윈터타이어 또는 사계절 타이어로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왼쪽이 서머 타이어고 오른쪽이 윈터 타이어입니다. 확실하게 트레드가 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각 계절에 맞게 타이어를 교체해서 주행을 하신다면 훨씬 안정적으로 안전하게 운전을 하실 수 있습니다.

 

 

 

 

겨울용 타이어 (윈터 타이어)의 중요성!

겨울에는 윈터타이어만 장착해도 큰 사고를 막을 수 있습니다. 작년과 재작년을 살펴보면 강남에서 여름용 타이어를 장착한 상태로 언덕에 올라가지 못해 도로를 마비시킨 경우도 볼 수 있었고, 각종 국도나 고속도로에서 블랙아이스로 인해 발생한 사고의 소식을 접해보면 겨울에는 윈터타이어를 사용하는 게 필수로 느껴집니다. 

 

윈터 타이어 트레드에 있는 작은 지그재그 홈은, 빙판에서 물을 빨아들이면서 지면과 타이어 사이에 수분을 제거하고 마찰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일반 타이어의 고무 특성과 다르게, 기온이 낮아져도 고무의 재질 변화가 적도록 합성 고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겨울철에도 바퀴가 부드러운 상태를 유지하게 되어, 눈길에서도 접지력이 좋아 잘 달리고 잘 멈추게 됩니다.

 

보통 영상 7도 이하로 떨어지는 11월 내 타이어를 교체해 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윈터타이어 교체와 보관은?

윈터타이어는 구매 후 겨울에만 교체해서 사용하면 되는데, 일반적으로 타이어를 교환해 주는 정비소에서는 비용을 지불하면 타이어를 보관까지 해주기 때문에, 계절마다 편하게 와서 교환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타이어 보관비가 아깝다고 생각이 드시면, 타이어를 교체 후 포장해 와서 집 베란다나 창고에 보관해 두고 필요시마다 꺼내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타이어 교체는 한 짝당 20,000 ~ 25,000 원의 비용이 발생하며 교체할 때 휠밸런스도 잘 잡아주기 때문에 겨울에도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해집니다. 윈터타이어로 교체하면 승차감이 조금 떨어지고 소음이 더 발생하지만 눈길이나 겨울 도로에서 훨씬 안정적인 느낌을 직접 체감할 수 있습니다.

 

 

 

 

비상상황!? 매직그립 스노우체인 사용하기!

여름용 타이어를 끼운 채 운전을 하다가 함박눈이 내리거나, 피치 못하게 미끄러운 눈길을 지나가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비상상황에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매직그립 스노우체인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확실한 눈길 안전운전의 필수품인데요.

 

다른 체인과 다르게 번거로운 설치를 할 필요가 없이, 뿌리기만 하면 바로 제동력이 증가합니다. 자동차 1대 시공 가능한 간편한 1회용으로 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 전 충분히 흔들어 준 후 바퀴접지면에 골고루 뿌려주면 됩니다.

 

반드시 뿌린 뒤 3~5분 후에 출발해야 하며, 사용 후에도 눈길에서는 30km/h 이하의 속도로 안전운행을 해야 합니다.

 

 

매직그립 스노우체인은 불스원만의 특허기술인 코어쉘 구조로, 눈길 제동거리를 39% 감소시키고, 언덕길 주행시간을 36%나 단축시킵니다. 국제공인 시험기관 핀란드 TEST WORLD 스토우트랙에서 테스트를 완료해 검증된 제품입니다. 

 

안전한 윈터타이어를 사용했다 하더라도 눈길이 미끄러운 것은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매직그립 스노우체인을 함께 사용해 주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매직그립 스노우체인은 항시 가지고 다니다가 위험한 상황에서 비상용으로 사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절대 잊으면 안 되는 필수 비상차량용품이기 때문에 꼭 하나쯤은 구비해 두시길 추천드립니다. 👍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