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겨울 안전운전 주의! 사고 예방을 위한 겨울철 주행 방법

2023. 12. 11. 11: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본격적인 긴 겨울이 찾아왔습니다. 겨울마다 내리는 눈은 정말 예쁘지만, 운전을 해야 하는 운전자에게는 불청객 같은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눈길 운전은 다른 날씨보다 훨씬 더 많은 사고를 유발하고, 크게 다치는 경우가 많아 어느 때보다 조심해야 합니다.

미끄러운 도로, 가시거리의 감소, 예기치 못한 변수 등 눈이 내리는 날에 도로운전은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데요. 어떻게 하면 눈길에서도 안전운전을 할 수 있는지, 어떻게 예방하는 게 좋을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이 내리는 날, 어떻게 운전해야 할까?

눈이 내리는 날, 아직 차를 끌고 나가지 않으셨다면, 최대한 운행을 하지 않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피치 못할 사정으로 인해 운전을 해야 하거나, 이미 도로에서 달리는 중인데 갑자기 함박눈이 펑펑 내린다면 최대한 조심해서 운전을 해야 하는데요. 눈길에서는 어떻게 운전하는 것이 안전을 유지하고 사고를 예방할까요?

 

 

무조건 서행! 20~50% 속도 감속!

 

눈길에서는 무조건 서행을 해야 합니다. 서서히 출발하고, 서서히 주행하고 천천히 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이 내리는 양에 따라 적절한 차량의 속도 기준은 달라질 수 있지만, 통상 2cm 이하의 눈이 쌓였을 땐 평소보다 20% 이상 감속하셔야 하고, 2cm 보다 눈이 더 쌓인다면 평소 속도보다 50% 이상을 감속하셔야 합니다. 

특히 눈길에서는 조향 제어 가능한 속도가 40km/h 정도 되는데, 그 속도를 넘어선다면 안전거리를 확실하게 확보하면서 달리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거리 확보는 평소보다 2배 이상!

 

눈이 많이 내릴 땐 평소보다 안전거리를 2배 이상으로 유지하셔야 합니다. 실제 마른 노면보다 제동거리가 3배 이상 차이 날 수 있기 때문에, 급정거가 필요한 순간을 감안해서 앞차와의 거리를 넓게 가져가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버스나 화물차처럼 대형차량의 제동거리는 이보다 훨씬 더 길기 때문에, 대형차 앞이나 뒤에서 운행하는 것을 최대한 피해 주시고, 뒤에서 다른 차량이 바짝 쫓아온다면. 안전을 위해 내가 피해서 주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고 예측을 할수록 안전!

 

내가 아무리 운전을 잘해도, 다른 차량 때문에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운전은 항상 방어적으로 해야 합니다. 특히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미리 위험을 예측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주행을 할 때는 현재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사고에 대해 예측을 하고 대비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눈이 오는 날 야간 시간대나, 빙판길에서는 위험도가 훨씬 높기 때문에 그에 따른 경계를 해주시는 것이 안전운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눈이 내려 앞이 잘 보이지 않을 때는 안개등과 비상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주시고, 필요에 따라 경적을 울리는 등 주변에게도 위험 상황을 먼저 알려주시면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급브레이크를 조심!

 

빙판이나 눈길에서 브레이크 사용도 중요한데요, 급브레이크를 밟는 순간 차가 옆으로 미끄러질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스핀이 발생하면 그대로 조향 능력을 상실해, 차량을 제어할 수 없게 되는데요. 커브길처럼 핸들 조향이 필요한 구간에서는 브레이크를 급하게 밟기 보다, 속도를 사전에 미리 줄여서 브레이크를 밟지 않으며 해당 구역을 통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핸들 조향 할 때는 가급적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야 합니다.

만약 내리막길을 마주했다면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해 수동 변속 1단, 2단을 사용하며 속도를 줄여주시는 것이 브레이크를 밟는 것보다 훨씬 안전합니다.


 

 

미끄러졌을 땐 핸들을 어떻게 꺾어야 할까?

운전을 하다가 스핀현상이 발생해서 차량이 휙 돌았을 때, 핸들은 어떻게 꺾어 대처하는 것이 좋을까요?

 

이렇게 기억하시면 쉽습니다. 항상 차를 직진 방향으로 만들어준다 생각하고, 미끄러진 방향의 반대쪽으로 핸들을 꺾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차의 앞 머리가 왼쪽으로 꺾였다고 하면 오른쪽으로 핸들을 돌려주면 됩니다.

 

핸들 조향할 때는 최대한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브레이크를 강하게 밟으면 차의 균형이 더 무너지기 때문입니다. 핸들은 끝까지 풀로 꺾지 말고, 차량이 미끄러진 만큼 비례해서 꺾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로의 위험, 블랙아이스를 조심!

블랙아이스는 도로 위에 얇은 얼음으로 뒤덮인 막입니다. 도로 틈마다 조금씩 얼어 있는 부분이 있어 빙판과 다를 바가 없는데요. 문제는 도로 색상이 어두워서 얼어있는지 눈으로 확인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미끄럽지 않다는 생각으로 주행을 했다가, 제동이 제대로 되지 않아 큰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블랙아이스는 대체로 햇빛이 잘 들지 않는 장소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그늘진 고가도로, 골목길, 나무 밑, 건물 그림자 아래 등의 도로에서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해당 도로를 주행할 때는 미리 예측을 하고 주행을 하셔야 합니다.

 

 

 

블랙 아이스를 대처하기 위해선 눈길 운전과 마찬가지로 감속운전이 필요하고, 핸들을 최대한 일자로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레이크는 천천히 밟아주거나, 가급적 적게 사용해야 합니다. 블랙아이스 구간에서 과속을 하는 것은 사고를 유발하는 행동이니 절대 가속을 비롯하여 과속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겨울철 안전운전을 위해 주차 시 차량 체크

겨울철에는 다음날 운행을 위해서 주차도 중요합니다. 실내에 주차를 해주는 것이 가장 좋지만, 실내주차장이 없다면 몇 가지 주의사항을 참고한 후 야외주차를 해주셔야 하는데요.

① 배터리 방전을 예방하기 위해 블랙박스는 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블랙박스가 켜져 있다면, 다음날 방전이 될 확률이 높아서 종료해 주시는 것이 좋고, 블랙박스 상시 전원이 꼭 필요하시다면 추가 보조배터리를 설치해 블랙박스를 따로 연결해 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② 와이퍼는 세워서 고정시켜 주거나, 와이퍼 고무가 유리에 붙지 않도록 신문지 등으로 끼워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에는 유리에 습기가 생겨서 와이퍼가 그대로 얼어붙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함인데요. 아예 자동차 전면 유리에 커버를 씌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③ 주차 시 사이드 브레이크는 풀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드 브레이크가 얼게 되면, 해지했더라도 계속 사이드 브레이크가 잡혀있게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때는 주행을 하면 안 되고, 녹을 때까지 기다려줘야 하기 때문에 사이드 브레이크를 풀어놓은 채 주차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겨울 운전에 대한 예방법부터 주행 방법, 주차 시 주의점들까지 알아봤습니다. 눈이 내리는 날에는 평소보다 훨씬 더 많은 사고가 발생하기 때문에, 최대한 내용을 숙지하여 안전운전을 해주셔야 합니다. 내가 조심하더라도 발생할 수 있는 게 교통사고이기 때문에 최대한 방어적으로 운전하고, 예측하며, 차량관리를 꾸준하게 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겨울철 주행 방법을 참고하여 올 겨울도 안전하게 사고 없이 보내시길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