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전 세계가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위해 앞다퉈 기술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완성차 기업들도 자율주행 기술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고, 혁신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들도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에 많은 나라들이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고, 우리나라도 자율주행 기술을 선도하기 위해 많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위한 지원 중 가장 대표적인 게 바로 K-City입니다!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K-City는 우리나라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과 시험을 위해 다양한 시설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최근 K-City가 큰 변화를 맞이했다고 합니다! 완전 자율주행 구현을 위해 3단계 고도화를 마쳤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한국 자율주행 기술 발전의 허브 K-City를 알아보고, 이번 3단계 고도화에서는 어떤 게 바뀌었는지 한번 확인해볼까요?
자율주행 기술은 개발만큼 실험이 중요한데요. 하지만 자동차를 가지고 실제 도로에서 실험을 하게 되면 안전 사고의 위험성이 높습니다. 때문에 안전한 환경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자유롭게 실험할 수 있는 공간의 필요성이 높아졌는데요. 그래서 만들어진 ‘테스트베드(Test Bed)’가 바로 경기도 화성시의 K-City입니다!
약 11만 평 규모의 K-City는 세계 최초의 자율주행 자동차 실험 도시인 M-City보다 2.7배나 더 큰 규모를 자랑합니다. 자율주행 기술의 엄격한 평가를 위해 실제 도로 교통 환경과 자동차 통신 환경을 적용해 안전성 평가에 최적화된 시설을 갖추었습니다!
K-City에는 다양한 도로 환경을 구현해 면밀한 평가를 진행하는 시설들이 마련돼 있습니다. 어떤 시설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 도심부 도로
우리가 가장 자주 접하는 도심지의 교통 환경을 구현한 도심부 도로는 다양한 높이의 건물들과 교차로, 정류장 등의 시설물들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도심부 도로에서는 자율주행 자동차가 교차로와 교통신호를 인지여부, 보행자 사고 등 돌발 상황 대처 능력을 확인하고 버스전용차로 및 가변차로, 다양한 높이의 건물 환경 등 도심지역 환경을 제대로 인식할 수 있는지 시험할 수 있습니다.
- 커뮤니티부 도로
커뮤니티부 도로는 보행자 중심의 도로 교통 환경을 재현한 도로입니다.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 등 보행자들의 안전이 중요시되는 구역에서 사람을 잘 인지하고 안전 거리 확보를 잘하는지, 정지를 잘 하는지 등을 평가합니다. 특히 자전거나 무단횡단 등 돌발 상황에서 자율주행 기술이 사람을 잘 보호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자동차전용도로
고속도로, 국도 등 자동차만 다닐 수 있는 도로를 구현한 자동차전용도로는 고속 이동 등의 상황에서 자율주행이 잘 기능하는지 확인하는 구역입니다. 도로 합류부터 주행 단계에서 차로 유지, 차간 거리 제어, 전방 충돌 경고, 비상 자동 제동 성능을 체크하고 톨게이트 진출입 상황에서 자율주행이 잘 기능하는지 시험할 수 있습니다!
- 교외 도로
인프라 시설이 부족한 지방 지역 도로도 재현했습니다. 교외 도로에서는 가로수가 많은 지역의 환경을 인지하고 회전교차로를 우선순위에 맞게 잘 통과하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터널에서 발생하는 명암 차이에 의한 환경 인지 및 대처 능력을 시험합니다.
- 자유 주차시설
자유 주차시설에서 주차 과정도 시험할 수 있습니다. 자유 주차시설에서는 자율주행 자동차가 스스로 주차할 수 있는 환경을 재현해 직각, 평행, 사선 등 다양한 상황에서 자율적으로 주차를 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 밖에도 K-City 통합 관제센터, 기상환경 재현시설, 통신 음영 시스템 등 자율주행 기술을 다양하게 실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설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K-City는 지난 2022년부터 올해까지 3단계 고도화 과정을 거쳐 더 세밀한 실험이 가능하도록 시설을 갖추었습니다. 특히 입체교차로, 골목길, 자율주차빌딩 등 신규 인프라가 추가돼 보다 다양한 상황에서의 자율주행 성능을 실험할 수 있게 했습니다.
또한, 실제 보행자와 유사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통합객체 기반 환경 및 가상환경에서 보다 다양한 상황을 구현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툴체인 등이 구축돼 한층 더 진보한 자율주행 기술개발 및 검증 기능을 지원합니다!
세계 자율주행 시장을 이끌어 가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핵심 시설 K-City! 지금도 K-City에서는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위해 많은 기업들이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데요. 이러한 민관의 노력을 통해 혁신적인 자율주행 기술이 우리를 놀라게 하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