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도로를 누비는 픽시 자전거, 규제 단속 강화한다!

2025. 9. 22. 11: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가을이 부쩍 찾아오면서 야외 활동을 하기에 좋은 시기가 되었습니다! 선선한 날씨에 러닝이나 자전거 등 레저활동을 즐기시는 분들도 많아졌는데요! 시원한 바람과 함께 신나게 속도를 내면 기분이 절로 좋아지기 마련입니다! 특히, 최근 들어 도로에서 자전거를 타시는 분들이 부쩍 늘었는데요. 연령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자전거를 타면서 속도를 즐기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출처 © SBS 뉴스

 

그러나 10대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픽시 자전거가 무분별한 주행으로 자동차 운전자들에게 위협이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는데요. 관련 사고 역시 늘어나며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커졌습니다. 때문에 지자체들을 중심으로 픽시 자전거단속을 시작했다는 뉴스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픽시 자전거, 브레이크가 없어서 더 위험하다?

 

픽시 자전거는 변속기나 브레이크 없이 하나의 기어만 사용해 축과 톱니가 고정되어 있는 자전거입니다. Fixed-gear 자전거를 줄여 말하는 것인데요. 브레이크가 없는 특성과 함께 페달과 뒷바퀴가 고정되어 있어 위급 상황에서 급제동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실제로 이런 픽시 자전거는 제동거리가 일반 자전거보다 13.5배 길어 사고 확률이 더욱 높습니다. 특히, 자동차와 충돌해 큰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출처 © 부산일보

 

사실 이런 픽시 자전거는 속도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사이클 선수들 전용으로 나온 자전거입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10대 청소년들 사이에서 선수용 픽시 자전거로 묘기를 부리거나 빠르게 라이딩을 하는 것이 유행하면서 사고 역시 늘어나고 있습니다. 경찰청에 따르면 작년에만 5,571건의 자전거 교통사고가 발생했습니다. 특히 부상자는 19%, 사망자는 8.6% 증가했고, 연령별로 따졌을 때는 18세 미만 사고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찰은 이러한 사고의 상당수가 픽시 자전거 사고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브레이크 없는 자전거 운행 단속에 나선 지자체들!

 

제동장치가 없는 픽시 자전거는 자전거가 아니라 차로 구분됩니다. 때문에 인도 주행은 금지되어 있고, 차도에서는 보다 안전하게 주행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청소년들은 이를 알지 못하고 인도에서 픽시 자전거를 운행하거나 도로에서 지그재그로 위험한 곡예 운전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때문에 많은 지자체와 유관기관에서 다양한 조치를 통해 안전한 픽시 자전거 운행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출처 © 헤럴드경제

 

경찰은 그동안 계도 위주로 관리해 왔던 픽시 자전거를 차로 간주해 곧바로 처벌할 방침을 밝혔습니다. 브레이크 없는 픽시 자전거가 인도를 주행하면 단속의 대상이 되어 성인은 즉결심판까지 받을 수 있고, 청소년은 보호자에게 단속 사실을 알리게 됩니다.

 

출처 © 서울시

 

지자체들도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계도에 나섰는데요. 서울시는 청소년들이 주로 사용하는 중고거래 플랫폼에 제동장치를 제거한 픽시 자전거에 대한 검색과 거래를 차단할 것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으며, 민간 수리점에도 관련 내용의 안내문을 부착해달라는 요청을 보냈습니다. 또한 도로교통공단과 전국 교육청은 중고등학교를 찾아가 자전거 탑승문화 교육을 진행하며 픽시 자전거 사고 예방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자전거 안전하게 주행하세요!

 

출처 © 행정안전부

 

자전거를 안전하게 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몇 가지 안전수칙만 지키면 됩니다! 자전거를 탈 때는 생명을 지켜주는 안전모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야간 운행 시에는 보행자 및 자동차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라이트를 반드시 켜는 것이 좋습니다.

 

자전거는 도로교통법 상 차에 해당하기 때문에 과속은 절대 안되며, 안전한 속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운행 중 휴대전화나 이어폰을 사용하면 사고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고, 당연하게도 음주운전은 금물입니다!

 

출처 © 행정안전부

 

주행 원칙을 지키는 것도 사고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만약 자전거도로가 있다면 자전거도로로 통행해야 하며, 없다면 도로에서 통행해야 합니다. 도로를 주행할 때는 우측 가장자리에 통행하는 것이 원칙이며, 횡단보도를 건널 때는 내려서 끌고 건너는 것이 안전합니다.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운동도 되고, 속도도 즐기는 건강한 취미생활인 자전거! 레저활동이다 보니 멋있게 즐기고 싶을 수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입니다! 픽시 자전거를 즐기신다면 불필요한 단속에 걸리지 않도록 브레이크를 꼭 설치하시길 바라며, 자전거 안전 수칙을 지키며 안전하고 즐거운 라이딩을 즐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