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퍼 교체 어떻게 하시나요? 엔진오일 교환할 때 카센터에서 권하는 것으로 하시나요?
자동차 용품중에서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것이 와이퍼 교체가 아닐까 합니다.
장마철이 오기전에 다들 와이퍼 교체를 하시는게 안전운전을 위해 좋습니다.
사이즈가 다르기 때문에 와이퍼를 살 때 자신의 차량에 맞는 사이즈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오늘 실습할 제품은 불스원에서 나온 Rain OK Hybrid 와이퍼 입니다.
제목에 하이브리드라고 나왔다고 하이브리드 차량 전용이 아닙니다.
이 제품은 어떤 차량이나 다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물론 아무 차량이나 아무 와이퍼나 다 끼울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차량에 맞는 사이즈가 다 따로 있습니다.
그것도 운전석과 보조석의 사이즈가 다르기 때문에 와이퍼를 살 때 자신의 차량에 맞는
사이즈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갑자기 차량 종류와 상관없이 와이퍼를 다 쓸 수 없다는 글을 쓰자 이렇게 생긴 물건이 떠오릅니다.
저 어렸을 때 동네에서 좀 논다는 초딩들이 들고 다니던 자동차 와이퍼 프레임을 이용하여 만든 만능열쇠입니다.
만약에 저 만능열쇠가 제대로 작동한다면… 남산에 있는 이 자물쇠들을 싹 없애버릴 수 있을텐데요.
지금은 자물쇠 기능도 좋아졌고 만능열쇠도 검증되지 않은 구시대의 유물입니다.
혹시 이 글을 본 초딩들과 철없는 어른들은 따라 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오늘 실습에 사용할 차량은 한국지엠 쉐보레 캡티바 입니다. 윈스톰으로 샀다가 이름만 바뀐 캡티바 입니다.
와이퍼 교체 방법은 뒷면에 잘 나와있지만 성질 급한 한국사람은 일단 뜯고 봅니다.
그리고 한국남자들에게 설명서는 인터넷 회원가입 약관처럼 잘 보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설명서는 아주 중요한 것입니다. 꼭 읽어보세요.교체를 하기 전에 기존에 부착되어 있는 와이퍼를 제거해야 합니다. 간단합니다.
그림과 같이 엄지로 Lock 버튼을 누리고 밀어주면 빠집니다.
빠지면 이런 모양이 됩니다. 후크 선장의 앞 팔 같은 갈고리가 보입니다.
그리고 그 다음 아주 중요한 과정이 있습니다.
와이퍼가 떨어지는 구간에 수건 한 장을 깔아두시는게 좋습니다.
잘 못해서 와이퍼를 놓치는 순간 “땅” 하고 앞유리를 치게 되면 금이 쫘악 가면서 앞 유리를 교체해야 하는 사항
이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사진에 있는 수건보다 좀 더 쿠션이 좋은 수건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새 제품을 보시겠습니다.
Rain OK라고 적혀있는 저 부분을 젖히시고
후크 선장의 갈고리를 그 사이로 집어 넣은 후
당겨주십니다. (차장님 손톱 깎으실 때 되셨네요)
마지막으로 허연색의 쫄대 같이 생긴 저것은 빼주셔야 합니다.
저것은 제품 보호용 포장재 입니다. 그냥 나두고 안 닦인다고 불평하지 마세요.
왼쪽이 이번에 교체한 불스원 제품이고 오른쪽은 기존에 있던 이름모를 제품입니다.새 것이 왠지 튼튼해 보이고
잘 닦이게 보이는 것은 당연하겠죠?
지금까지 누구나 할 수 있는 와이퍼 교체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장마철이 오기 전에 본인 차량뿐 아니라 주변에 사람들 차량 것까지 교체해 주세요.
단 미리 말해야 만능열쇠 제작범으로 오인받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