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퍼 교체 어떻게 하시나요? 엔진오일 교환할 때 카센터에서 권하는 것으로 하시나요?

자동차 용품중에서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것이 와이퍼 교체가 아닐까 합니다.

장마철이 오기전에 다들 와이퍼 교체를 하시는게 안전운전을 위해 좋습니다.

사이즈가 다르기 때문에 와이퍼를 살 때 자신의 차량에 맞는 사이즈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오늘 실습할 제품은 불스원에서 나온 Rain OK Hybrid 와이퍼 입니다.

제목에 하이브리드라고 나왔다고 하이브리드 차량 전용이 아닙니다.

이 제품은 어떤 차량이나 다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생각보다 너무 쉬운 셀프 와이어 교체법! - 불스원 사용설명서

물론 아무 차량이나 아무 와이퍼나 다 끼울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차량에 맞는 사이즈가 다 따로 있습니다.

그것도 운전석과 보조석의 사이즈가 다르기 때문에 와이퍼를 살 때 자신의 차량에 맞는

사이즈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갑자기 차량 종류와 상관없이 와이퍼를 다 쓸 수 없다는 글을 쓰자 이렇게 생긴 물건이 떠오릅니다. 

저 어렸을 때 동네에서 좀 논다는 초딩들이 들고 다니던 자동차 와이퍼 프레임을 이용하여 만든 만능열쇠입니다.


만약에 저 만능열쇠가 제대로 작동한다면… 남산에 있는 이 자물쇠들을 싹 없애버릴 수 있을텐데요. 

지금은 자물쇠 기능도 좋아졌고 만능열쇠도 검증되지 않은 구시대의 유물입니다. 

혹시 이 글을 본 초딩들과 철없는 어른들은 따라 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오늘 실습에 사용할 차량은 한국지엠 쉐보레 캡티바 입니다윈스톰으로 샀다가 이름만 바뀐 캡티바 입니다.

평상시 차 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시는 김모 차장님의 차량을 이용하겠습니다.


와이퍼 교체 방법은 뒷면에 잘 나와있지만 성질 급한 한국사람은 일단 뜯고 봅니다.

그리고 한국남자들에게 설명서는 인터넷 회원가입 약관처럼 잘 보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설명서는 아주 중요한 것입니다. 꼭 읽어보세요.




교체를 하기 전에 기존에 부착되어 있는 와이퍼를 제거해야 합니다. 간단합니다.

그림과 같이 엄지로 Lock 버튼을 누리고 밀어주면 빠집니다. 


빠지면 이런 모양이 됩니다. 후크 선장의 앞 팔 같은 갈고리가 보입니다.

그리고 그 다음 아주 중요한 과정이 있습니다.


와이퍼가 떨어지는 구간에 수건 한 장을 깔아두시는게 좋습니다.

잘 못해서 와이퍼를 놓치는 순간 “땅” 하고 앞유리를 치게 되면 금이 쫘악 가면서 앞 유리를 교체해야 하는 사항

이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사진에 있는 수건보다 좀 더 쿠션이 좋은 수건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새 제품을 보시겠습니다


Rain OK라고 적혀있는 저 부분을 젖히시고


후크 선장의 갈고리를 그 사이로 집어 넣은 후


당겨주십니다. (차장님 손톱 깎으실 때 되셨네요)


마지막으로 허연색의 쫄대 같이 생긴 저것은 빼주셔야 합니다.

저것은 제품 보호용 포장재 입니다. 그냥 나두고 안 닦인다고 불평하지 마세요.


왼쪽이 이번에 교체한 불스원 제품이고 오른쪽은 기존에 있던 이름모를 제품입니다.새 것이 왠지 튼튼해 보이고 

잘 닦이게 보이는 것은 당연하겠죠?


지금까지 누구나 할 수 있는 와이퍼 교체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장마철이 오기 전에 본인 차량뿐 아니라 주변에 사람들 차량 것까지 교체해 주세요.

단 미리 말해야 만능열쇠 제작범으로 오인받지 않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불스원블로그 2012.03.28 12: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포스트 제공해주신 한국지엠톡 어른곰님 감사합니다! 짝짝짝 ^ ^

    한국지엠톡의 와사비처럼 톡톡 튀는 컨텐츠 보러 놀러가볼게요!
    http://blog.gm-korea.co.kr/

  2. 어른곰 2012.03.28 16: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머나 블로그 방문해 보니 제 글이 올라와있네요. 불스원 블로그 개설을 축하드리고 앞으로 번창하시길 바라겠습니다.

  3. 햄토 2014.07.20 21: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불그원 와이퍼 샀는데 기존 와이퍼가 낡아서 그런지 빠지지 않아요 ㅠ 힘으로 승부하려다 망가질까봐 포기했는데 혹시 방법이 있을까요? 참고로 차량은 매그너스입니다

    • 불스원블로그 2014.07.21 15: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햄토님.

      와이퍼를 오랜 기간 사용하게 되면, 연결부에 녹이 슬거나 이물질이 끼어 잘 빠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연결부에 윤활유를 뿌리거나 칫솔 등으로 틈새를 닦고 물을 뿌려 이물질을 제거해주시길 바랍니다.
      만약 그 후에도 빠지지 않는다면 무리하게 빼려고 하지 마시고, 가까운 정비소에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4. 초보 2016.01.29 20: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이퍼 교체하는 법을 여러 사이트 찾아봤는데, 그중에서 제일 알기쉽게 설명 해두셨네요.
    운전한지 10년가까이 되지만 지금껏 카센터에서 갈았거든요. 이렇게 쉬운지 몰랐습니다.
    정말 감사해요~

    • 불스원블로그 2016.02.01 10: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초보님!
      불스원블로그가 도움이 되었다니 정말 감사합니다^^ 와이퍼 교체가 간단하게 보이기는 하지만 자주 해보지 않으면 금방 교체하는 법을 잊어버리곤 하지요. 혹시라도 기억이 나지 않으실 때는 다시 불스원블로그를 찾아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