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수코팅제 레인OK의 효과와 부작용에 대한 오해들, 사실은 이렇습니다.
매년 비소식이 잦아지는 이 시기가 되면, 레인 OK 와 관련된 문의사항이 부쩍 늘어나는데요. 운전자 분들의 안전한 빗길운전을 위하는 취지로 개발한 제품이 오히려 불편을 드리는 경우가 있다는 것에 큰 걱정과 죄송스러움을 느끼며, 조금 더 친절한 설명을 해드리지 못 했다는 것에 대한 반성도 하게 됩니다.
오늘은 레인 OK 워셔 및 SPEED 에 대한 오해를 풀어드리고 불편하게 느끼셨던 레인 OK 사용상 문제들의 해결방안에 대하여 말씀드릴 수 있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1. 와이퍼 물끌림 현상과 유막
가장 대표적인 오해로 '레인 OK 워셔 혹은 SPEED로 인하여 유막이 생성된다는 설'이 있는데요. '유막'은 오염물로부터 자동차 유리면에 생기는 불균일한 기름막을 뜻하며, 그 원인은 배기가스, 먼지 등의 대기오염물질, 도로위의 오염물, 왁스, 벌레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생성된 유막을 제거하지 않고 그 위에 발수제를 덧바르게 되면, 화장을 지우지 않고 덧칠한 것처럼 악화되는 것입니다. 유막은 시야를 흐리게 하고 빛의 난반사를 일으켜 큰 사고를 초래할 수 있으니 '유막제거제'를 사용하여 반드시 제거해주시기 바랍니다.
2. 김서림과 유사한 현상
레인 OK 워셔나 SPEED를 사용하고 와이퍼 작동시 '김서림'과 유사한 현상이 나타난다는 문의가 많습니다. 김서림현상은 공기의 온도와 고체 표면의 온도 차이에 의하여 공기 중 수분이 표면에 응결하여 미세한 물방울 형성으로 시야를 흐리게 하는 현상입니다.
반면에 레인 OK 워셔나 SPEED 사용시 나타는 현상은 와이퍼가 지나가면서 남은 수분이 유리의 발수 특성으로 인해 미세한 물방울을 형성하고 이로 인해 김서림과 같이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유사하지만 원인은 분명히 다른 현상이랍니다.
3. 부작용 완화 방안
위와 같은 현상은 '발수제' 사용으로 인해 나타나게 되는 부작용으로 전세계 어느 곳에서 판매되는 발수제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며, 이러한 부작용을 개선하기 위해 불스원 연구소에서는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밝혀진 발수제의 부작용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안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기존의 유막을 제거하고 사용하는 방법.
둘째, 와이퍼 교체를 통하여 유리표면에 잔류하는 수분의 양을 최소화.
셋째, 히터를 창측 방향으로 가동시켜 유리의 온도를 올리는 방법.
4. 발수제의 장점
발수제를 사용함으로써 얻어지는 '시야성 향상'과 '반응시간 단축'의 효과는 발수제로 인한 약간의 부작용을 감안하더라도 빗길운전시 예상치 못한 변수에 대한 대처에 큰 도움이 되어 안전한 빗길운전을 가능하게 합니다.
*시야성 향상과 반응시간의 자료는 아래 연구논문을 근거로 합니다.(▶PDF보기)
University of Michigan’s Transportation Research Institute
: “THE INFLUENCE OF HYDROPHOBIC WINDSHIELD COATING ON DRIVER VISUAL PERFORMANCE”
5. 레인 OK 워셔 및 SPEED의 효과에 대하여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은 약간의 부작용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레인 OK 워셔나 SPEED는 유리 표면에 발수성을 갖도록 하는 제품이며 레인 OK로 코팅이 된 발수성 유리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 고속에서 더욱 안전합니다.
:레인 OK 는 60km/h 이상에서 풍력으로 인하여 저절로 물방울이 제거되어 고속에서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둘째, 와이퍼 수명을 증가시킵니다.
: 발수성 유리는 와이퍼 작동의 필요성을 감소시켜 와이퍼의 노후를 감소시킵니다.
셋째, 오염물 세정이 쉽습니다.
: 발수성 유리는 결빙, 황사, 유성오염 등을 쉽게 제거할 수 있어 유리를 사계절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동안 궁금해 하셨을 레인 OK 워셔나 SPEED 에 대한 오해를 충분히 풀어드릴 수 있는 시간이 되셨길 바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로 그 어떤 오해의 여지도 없는, 보다 편리하고 효과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는 불스원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