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자동차번호판에 담긴 의미를 알아보자! - 셀프 자동차 백서

2014. 10. 14. 07:00

자동차번호판에 담긴 의미를 알아보자! - 셀프 자동차 백서

자동차번호판은 단순한 숫자의 나열일까?

사람은 출생신고를 하면 생년월일과 성별 등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주민등록번호를 가지게 됩니다. 자동차 역시 출고가 될 때에 사람의 주민등록번호와 같이 자동차번호판이 같이 나오죠.

그런데 이 자동차번호판에 쓰여진 내용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자동차번호판에 숨겨진 비밀을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번호판은 내 차의 주민등록증!

 

자동차번호판에 담긴 의미를 알아보자! - 셀프 자동차 백서

차량 번호판의 정확한 정식 명칭은 자동차등록번호판입니다. 

우리나라에 등록되는 모든 차는 전면과 후면에 직사각형 모양의 금속판으로 자동차번호판이 부착됩니다. 그동안 이 자동차 번호판은 크고 작은 변화들을 겪었는데요, 그 중에서도 자동차 사용 목적 구별(자가용/사업용), 한글의 한 글자 사용, 마지막 일련번호 4자리는 변하지 않고, 유지되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역번호판을 갖고 있는 경우 자동차번호판을 바꿔야 하나요?


번호판 변경 의무법 폐지 전

지역번호판(지역 OO 가 OOOO)을 사용할 경우, 주소 변경 시 전입신고와는 별도로 30일 이내로 구청 차량등록사업소에서 전국번호판( OO 가 OOOO)으로 변경해야 했고, 변경하지 않으면 의무 위반으로 최대 30만원의 과태료를 냈어야 했습니다.


번호판 변경 의무법 폐지 후 (현재)

자동차(이륜차 포함) 번호판을 변경하는 의무를 국토교통부에서 폐지하였습니다. 전입신고만 해도 자동차 주소가 자동으로 바뀌기 때문에 지역번호판을 계속 사용해도 됩니다. 



변화무쌍한 자동차번호판!


 자동차번호판에 담긴 의미를 알아보자! - 셀프 자동차 백서


우리나라에 자동차등록번호판이 처음 등장한 때가 언제일까요? 일제강점기 때인 1914년, 무려 100년 전에 처음 등장하였습니다. 지금과 같이 네모난 모양에 아라비아 숫자 규격이 정해져 보편화 된 건 그로부터 7년 후인 1921년 부터였죠. 그 후로는 아래와 같이 약 3번에 걸쳐 크고 작은 개정이 이루어져 2006년 최종 개정 후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 1973년 ~ 2003년 : 지역명, 일련번호를 함께 넣는 방식 도입.

- 1996년 : 차종기호를 한자리에서 두자리로 변화.

- 2004년~ : 지역명 빠진 번호판을 사용.



자동차번호판 숫자의 비밀! 그것이 알고싶다


현재 번호판은 차종기호 숫자 두 자리한글 문자 한 글자, 그리고 일련번호 네 자리로 쓰여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쉽게 알아보도록 임의의 번호판을 정해 놓고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 차의 종류를 알 수 있다! 차종기호 

자동차번호판에 담긴 의미를 알아보자! - 셀프 자동차 백서


차종 기호는 차량 번호판 새겨진 글자 중 앞의 두 자리 숫자를 얘기하는데, 숫자에 따라 승용차와 승합차, 화물차, 그리고 특수차로 나누어집니다.

00숫자 사용은 없으며, 승용차는 01~69까지 승합차는 70~79까지, 화물차는 80~97, 마지막으로 특수차는 98~99의 숫자로 배정이 됩니다.



번호판 가운데 한글의 비밀은? 용도기호 

자동차번호판에 담긴 의미를 알아보자! - 셀프 자동차 백서


차량 번호판에 적혀있는 한 글자의 한글! 한글은 차량의 용도를 알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차량용도

 사용되는 한글 글자

 비사업용 차량

 가~마, 거~저, 고~조, 구~주

 자동차 운수 차량

(택시, 버스)

 바, 사, 아, 자

 택배 차량

배 

 대여 사업용 차량

(렌트카)

 허, 하, 호

※ 받침이 있는 글자는 단속카메라가 잘 식별하지 못하여, 받침이 없는 글자를 사용합니다.

※ 자동차 운수 차량(택시,버스)의 경우 바, 사, 아, 자가 아니면 차량이 나오지 않습니다. 

택시 범죄 등 야근 후 귀가길이 걱정이셨던 분들이라면 - 특히 여성분들이 알고 계시면, 차량 범죄를 대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든 차량에 주어지는 네 자리! 일련번호

 자동차번호판에 담긴 의미를 알아보자! - 셀프 자동차 백서


차량 번호판에 표기된 마지막 숫자 네 자리를 일련번호라 합니다. 

첫 자리는 0을 제외한 1~9의 숫자세 자리에는 0을 포함한 0~9까지 숫자를 사용합니다. 

1000~9999까지의 범위 내에서 일련번호가 부여되며, 자동차 등록관청에서 제시하는 10개 번호판 중 

하나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다른 종류의 차량들의 번호판은 어떻게 정해지나요? 

자동차번호판에 담긴 의미를 알아보자! - 셀프 자동차 백서


 

일반 차량이 아닌 오토바이의 경우에는 시와 군, 구청이나 읍동면 주민센터에서 사용신고를 하고, 차체 후면에 번호판을 부착해야합니다. 오토바이 번호판은 흰색바탕애 파란색 글자를 사용하고, 차량과 다르게 시, 군, 구의 표기가 되어 있는 것이 차이점이라 볼 수 있겠네요.

건설기계 차량의 번호판은 어떻게 정해질까?

건설기계 차량 번호판도 일반 차량 번호판과 모양과 형식은 같으며, 용도에 따라 숫자가 달라집니다.

앞 두 자리 숫자는 01 ~ 27 까지 사용.

01=불도저, 02=굴삭기, 03=로더, 04=지게차 등으로 부여됩니다.


일련번호는 어떻게 부여되나요?

자가용 건설기계 : 녹색바탕, 흰색글자 사용일련번호는 1001 ~ 4999까지 사용가능

사업용 건설기계 : 주황바탕, 흰색글자 사용 및 일련번호는 5001 ~ 8999까지 사용가능

관용 건설기계 : 흰색바탕, 검정글자 사용 및 일련번호는 9001 ~ 9999까지 사용가능합니다. 


군용차량에 위장무늬가 없을 시에는 번호판을 부착, 위장무늬가 있는 군용 차량의 경우엔 번호판을 미부착 

 사용되는 한글 글자

 군용차량 구별

 국

국방부 및 직할부대

 합

합동참모본부 및 직할부대

 육

육군 

 해

해군, 해병대

 공

공군 



자동차번호판, 임의 변경 가능할까?
 

자동차번호판에 담긴 의미를 알아보자! - 셀프 자동차 백서


전국번호판은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녹색바탕, 흰색글자 번호판과 흰색바탕, 검정글자 번호판이 있습니다. 녹색 번호판의 경우 현재는 신규발급이 안되지만, 녹색번호판과 흰색번호판이 통용되어 사용되고있어 녹색 번호판을 부착한 차량을 매도 매수할 시에 굳이 흰색번호판으로 교체할 필요가 없죠.

단, 2003년까지 사용되었던 지역이 표기된 번호판은 현재 재발급을 받을 수 없습니다. 훼손되어 재발급을 받고자 할 때도 이제는 불가능! 문제가 생길 시에는 전국번호판인 현재의 번호판으로 바꿔야합니다. 


차량번호 역시 변경이 불가하다. 하.지.만. 변경할 수 있는 경우가 있다!
 
첫 번째! 차량 명의 이전 시에, 원할 경우 번호를 바꿀 수 있다.
두 번째! 도난당하거나 분실시에도 번호를 바꿀 수 있다.
※ 분실 혹은 도난시 그 번호는 영구 결번됩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번호를 바꿔주어야 합니다.
세 번째! 동일명의의 차량번호의 끝자리가 모두 홀수 혹은 모두 짝수일 경우, 한 대의 번호를 바꿀 수 있다.

위에 제시된 사항을 제외하고는 번호를 바꿀 수 없습니다.




자동차번호판 훼손시 처벌받을까?

CCTV나 과속 단속에서 벗어나고자 간혹 자동차 번호판에 각종 꼼수(?)가 등장하고는 합니다. 번호판을 훼손하거나 고의로 번호판을 가리게 되면,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다는 사실! 꼭 기억해주셔야 겠습니다.

자동차관리법 제10조 제5항 누구든지 등록번호판을 가리거나 알아보기 곤란하게 하여서는 아니되며, 
                                     그러한 자동차를 운행하여서도 아니된다. 
제82조(벌칙) 위반할 시에 해당하는 자는 1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하게 된다.


오늘은 자동차번호판의 숨은 비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자동차번호판은 모든 차량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차량의 목적과 용도에 따라 번호판의 규칙이 모두 다르다는 사실! 오늘의 셀프 자동차 백서를 통하여 번호판에 대한 궁금증이 모두 풀렸으면 좋겠습니다.

불스원의 셀프 자동차 백서! 자동차번호판의 비밀은 여기까지 입니다.
다음에도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자동차번호판에 담긴 의미를 알아보자! - 셀프 자동차 백서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