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 운전 잘하는 법 알려주실 분 없나요? 초보운전 탈출, 차선 변경부터 어디 한번 잘 해봅시다.
운전 잘하는 법, 어디 코스라도 있으면 끊어서 다니고 싶은 게 초보운전자들의 마음일 겁니다. 누구에게나 있는 시절이건만... 초보운전 시절에는 묘하게도 주변 운전자들의 무언(?)의 무시와 압박을 받으며 도로를 주행하게 되죠. 그럴 때마다 어서 빨리 초보운전에서 벗어나고 싶어지는 이 마음! 오늘부터 찬찬히 하나씩 해보도록 할까요? 초보운전 탈출 노하우, 그 첫번째 차선변경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면허증 나온 날 차를 몰고 줄곧 직진...8시간 운전하고 그 다음 날 하루종일 잠을 잔 기억이..."
불스원 페이스북 페친님의 웃지 못할 이 멘트가 얼마나 절절하던지... 그저 우스갯소리가 아닌 현실에서도 쉽게 만나볼 수 있는 고충입니다. 초보운전자들에게 두려운 차선변경! 목적지까지 빠르고 무사히 도착할 수 있도록 차선변경 기본 노하우를 먼저 습득해볼까요?
운전 잘하는 법이 필요해! 차선 변경의 기본은?
chapter 1. 뒤차와 내 차와의 거리를 측정하는 습관을 들입니다.
초보운전 시절, 혼이 나갈 것 같은 도로 주행 중 가장 많이 놓치게 되는 것이 바로 사이드미러를 보며 운전을 하는 것이죠. 특히 차선 변경은 "내가 껴야 할 때"의 타이밍이 가장 중요한데요, 사이드미러를 보고도 어느 시점에서 껴야 할지 망설이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뒤차와 내 차와의 거리를 사이드미러로 가늠하는 것이 첫번째로 익숙해지셔야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사이드미러의 기준으로, 미러 상에서 뒷 차의 상이 꽉 차 보이거나 넘친다면 생각보다 가까운 거리에 차가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이셔도 좋습니다. 이때 차선변경은 하면 안되겠죠. 그럼 어느 정도 크기일 때가 좋을까요? 미러에 비친 뒷 차의 상이 1/2에서 1/3 크기 정도라면 실제로 5~7m 사이로 차선 변경하기에 적절한 거리가 됩니다.
크기로는 잘 짐작이 되지 않는다면 사이드미러를 가로로 2등분을 나누어 보는 것도 차선 변경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사진과 같이 2등분으로 나누어 X표시에 차량이 시야에 잡힌다면 차선 변경을 하지 않는 것이 좋고, O 표시에 차량이 시야에 잡힌다면 차선 변경을 하여도 좋답니다. 하지만! 사이드미러에서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가 있다면...?
chapter 2. 사이드미러만 보셨나요? 룸미러도 같이 확인해주세요.
사이드미러를 보고 거리를 측정했으니 이만하면 되겠지~ 하고 차선 변경을 하게 될 때 복병이 있습니다. 바로 사각지대! 갑자기 어디선가 차가 튀어나오니 더 바짝 긴장될 수 밖에요. 차선 변경을 하실 때는 룸미러로 후방 차량 상태를 확인한 후, 다시 사이드미러를 보면 차선 변경이 한결 수월해지고 뒤차와의 사고도 미리 예방하실 수 있답니다.
"룸미러랑 사이드미러를 어떻게 그렇게 빨리 봐요? 난 못해요! ㅠㅠ"
물론 운전을 잘하기 위해 위의 방법은 기본으로 익숙해지셔야 합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 조금이라도 빨리 익숙해져야 한다면 숨어있는 사각지대를 보완하는 방법도 중요하겠죠? 불스원 미러는 이러한 분들을 위해 운전 시 시야를 넓히는데 도움을 주고 사각지대의 숨어있는 피사체를 잡아주어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룸미러와 사이드미러를 동시에 확인하기 어렵다면.. 불스원 미러로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chapter 3. 브레이크를 밟지 마세요!
의외로 초보운전자분들이 가장 많이 실수하시는 것이 차선 변경 시 브레이크를 밟는 것인데요. 차선 변경할 때는 의외의 과감함(?)이 필요합니다. 차선 변경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브레이크를 밟거나, 머뭇머뭇 움직이게 된다면 오히려 속도가 줄어 후방 차와의 충돌 위험성이 커집니다. 선택의 순간, 차선 변경 시에는 속도를 그대로 유지하거나 오히려 가속하여 차선을 변경해주는 것이 안전하답니다.
[초보운전을 위한 차선변경 노하우]
1. 교차로에 가까워지기 전 교통량이 한가한 곳에서 미리 차선변경을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2. 룸미러와 사이드미러를 확인 한 후 방향지시등을 키는 것은 필수!
3. 차선 변경을 하려고 할 때 뒤차의 속도가 빨라지거나 경적을 울린다면 다음 기회를 기다리세요.
4. 뒤차가 속도를 줄여주면 살짝 속도를 내며 비스듬히 차선을 변경해주세요.
5. 변경 중 브레이크는 금지! 핸들을 부드럽게 돌리며 속도를 유지하거나 살짝 가속해주세요.
6. 들어가는 도중에 앞차가 급정지할 수 있으니 브레이크를 밟을 준비는 필요합니다.
* 무사히 차선 변경 후에는 양보해준 뒷 차에게 고맙다고 손인사나 깜빡이 한번 넣어주면 좋겠죠? ^^
지금까지 초보운전자가 어려워하는 눈치 게임! 차선 변경에 대한 기본기를 알아보았습니다. 기본기는 말 그대로 기본! 차선 변경은 보이지 않는 심리전과 눈치가 중요하답니다. 자신감 없이 위축될수록 오히려 사고대처능력이 떨어질 수 있으니, 기본을 생각하며 오늘부터 부드럽게~ 차선 변경을 해 볼까요?
다음 편에서는 초보운전자가 어려워 하는 두번째 운전 잘하는 법, 바로 "주차"에 대해서 전해드리겠습니다.
그때까지 깜빡 깜빡~ 인사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