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초보운전자는 물론 운전면허증 연식은 꽤 됐는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운전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시작한 '운전 잘하는 법'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 후면주차 하는 법에 이어서 이번엔 전면주차 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 주차는 차종, 주차선, 주차장의 상황 등 다양한 변수의 영향을 받으며 본 컨텐츠에서 소개하는 내용은 참고사항입니다.
전면주차를 굳이 해야 하나?
뒤로 진입하는 후면주차와 달리 앞으로 진입하는 전면주차가 왠지 훨씬 쉬울 것 같습니다만, 꼭 그렇지도 않습니다. 특히 후방카메라, 어라운드 뷰 등 주차 보조 시스템이 잘 갖춰진 요즘이기 때문에 되려 전면주차보다 후면주차가 쉽다고 할 수도 있지요. 그래서 '그냥 후면주차 하면 되지 굳이 전면주차를 해야 하나?' 싶기도 합니다. 그런데 아파트 주차장 앞의 화단에 요즘 이런 문구가 자주 보입니다.
이제 아파트 주차장에서 전면주차는 매너가 되었습니다. 후면주차를 하면 안 되는 이유가 크게 세 가지가 있는데요.
첫째, 배기가스가 화단의 식물에 직접적으로 닿으면 좋지 않다.
둘째, 배기가스가 아파트 1층 주민의 건강에 악영향을 끼친다.
셋째, 배기가스가 지속적으로 닿으면 아파트의 외벽에 그을음이 생긴다.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이니 만큼 이정도 배려는 충분히 할 수 있지 않을까요? 또한 마트에서 후면주차를 하게 되면 장을 본 뒤 트렁크에 짐을 넣기가 버겁겠지요. 이렇게 전면주차를 하지 못하면 본의 아니게 비매너 주민이 되기도 하고, 안 해도 될 수고를 하게 됩니다.
전면주차하는 법이 알고 싶다!
전면주차의 경우는 본인이 들어가려는 자리 양옆으로 차가 있을 때 그곳의 시야 확보가 어려워(특히 조수석 쪽) 바로 진입하려 하면 옆 차량에 닿을 것만 같아서 많이들 어려워하시죠.
그럼 전면주차를 어떻게 해야 할지 우선 그림으로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시작위치 잡기
후면주차 때와 마찬가지로 시작점을 정하는 것이 첫번째입니다. 주차선과의 거리는 약 3m 내외면 적당한데, 현재 공간에서 가능한 최대의 거리를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 5m 이상의 거리를 벌릴 수 있다면 한 번에 진입하는 것도 가능하니까 말이죠.
하지만, 일반적인 아파트나 마트의 주차장은 그리 녹록지가 않습니다. 3m를 확보하는 것조차 힘든 곳도 많을 것입니다. 그러니 한 번에 들어가겠다는 생각은 그만 포기하고, 한 번은 뒤로 빠질 수밖에 없습니다. 스티어링 휠을 최대한 꺾어 주차선 쪽으로 붙어 뒤로 빠질 수 있는 공간을 최대한 확보하세요.
2) 간격 벌리기
여유가 있는 만큼 최대한 간격을 벌려야 합니다. 그래야 수월하게 진입할 수 있어요. 스티어링 휠을 반대 방향으로 끝까지 꺾어서 후진을 하다가, 적당히 주차공간을 마주 보는 위치가 됐다 싶으면 풀어줍니다.
3) 진입하고 마무리
자! 드디어 대망의 마무리입니다. 주차공간과 마주 보는 위치에 자리를 잡았다면, 이제 우리가 할 것은 단 하나겠죠. 직진!
전면주차 동영상으로 복습하기
지금까지 단계별로 알아봤던 전면주차 하는 법을 재미있는 동영상으로 다시 한 번 복습해보겠습니다.
운전 잘하는 법 - 주차가 알고 싶다! 지금까지 전면주차 하는 법을 함께 알아봤는데요. 모든 일이 그렇듯 주차에도 역시 왕도는 없습니다. 무던히 연습하고 다양한 상황을 경험하다 보면 자연스레 몸에 익게 되는 것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