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평행주차 잘하는 법의 포인트는 평정심! - 운전 잘하는 법

2015. 11. 19. 07:00

평행주차 잘하는 법의 포인트는 평정심! - 운전 잘하는 법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초보운전자는 물론 운전면허증 연식은 꽤 됐는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운전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시작한 '운전 잘하는 법' 시간입니다. 그동안 배웠던 후면주차, 전면주차는 열심히 연습하셨나요? 누누이 말씀드렸지만 공식만 숙지했다고 해서 하루아침에 뚝딱! 하고 되는 게 아니니까 충분한 연습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이어서 주차 잘하는 법 세 번째인 이번 시간에 배울 주차는 골목에서 주로 하게 되는 평행주차입니다.

※ 주차는 차종, 주차선, 주차장의 상황 등 다양한 변수의 영향을 받으며 본 컨텐츠에서 소개하는 내용은 참고사항입니다.




  평행주차를 어려워 하는 이유

사실 평행주차는 전면주차나 후면주차에 비해 테크닉적인 면은 훨씬 쉽습니다. 사각지대의 영향을 덜 받기 때문이죠. 그런데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평행주차를 어렵다고 느끼는 이유는 평행주차 그 자체가 아닌 평행주차를 하는 그 장소와 환경 탓이 큽니다.


평행주차 잘하는 법의 포인트는 평정심! - 운전 잘하는 법▲ 초보운전자에겐 그냥 지나가는 것조차 버거운 골목


평행주차를 하는 곳은 대개 좁은 골목길 혹은 도로변인데요. 이러한 장소의 특성상 지나다니는 차나 사람이 비교적 많으며 그만큼 뜻밖의 돌발상황이 발생할 여지 역시 커지게 됩니다. 평행주차가 서툴러서 오랜 시간 길을 막게 되고 행인과 차량이 불만을 표출한다면 웬만큼 강심장이 아니고서야 심박수가 올라갈 수밖에 없겠지요. 따라서 평행주차의 핵심은 침착함을 유지하는 데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평행주차하는 법이 알고 싶다!


평행주차는 후면주차나 전면주차에 비해 시야 확보에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단지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라면 돌발상황의 가능성이 높은 편입니다만, 돌발상황에 대한 최선의 대처는 주차를 하면서 침착함을 잃지 않고 주위를 잘 살피는 것이겠지요. 

평행주차는 전진으로도 가능하고, 후진으로도 가능합니다. 방향만 다를 뿐 방식은 같기 때문에 그나마 조금 더 난이도가 있는 후진 평행주차를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 시작 위치 잡기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바로 주차를 시작하기보다는 시작 위치를 잡고 한 번 더 주변을 살핀 뒤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이 들어갈 위치를 기준으로 앞 차와 동일선상(대략적으로만)에 자리를 잡고 진행 방향으로 스티어링 휠(핸들)을 끝까지 돌린 뒤, 바깥쪽(주차 위치 기준) 뒷바퀴가 주차선을 밟을 때까지 진입합니다.


평행주차 잘하는 법의 포인트는 평정심! - 운전 잘하는 법


정확하게 맞춰야 한다는 부담감은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대략적인 감을 익히는 것이 중요해요. 이 정도면 주차선에 뒷바퀴가 닿았겠다 싶으면 멈추세요.



  2) 더 들어가기

평행주차 잘하는 법의 포인트는 평정심! - 운전 잘하는 법


바퀴가 11자가 되도록 스티어링 휠을 풀어준 후 뒤로 조금 더 진입합니다. 주차 위치 기준으로 안쪽 앞바퀴가 주차선을 밟을 정도면 적당합니다. 그리고 스티어링 휠을 이전과 반대 방향으로 끝까지 돌려주세요.



  3) 자리 잡기

평행주차 잘하는 법의 포인트는 평정심! - 운전 잘하는 법


스티어링 휠을 제대로 된 방향으로 꺾고 진입했다면 주차선 안쪽으로 무사히 들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 끝이 아닙니다. 반듯하고 보기 좋도록 약간의 조정이 필요하죠.



  4) 위치 조정하기

후진으로 진입한 직후엔 일반적으로 조금 뒤쪽으로 치우치거나 차량의 방향이 살짝 틀어져 있을 것입니다. 이대로 그냥 둘 경우 앞, 뒤 차량에게 불편을 줄 수 있으니 반듯하게 조정을 해야 하는데요.


평행주차 잘하는 법의 포인트는 평정심! - 운전 잘하는 법


틀어진 방향의 반대 방향으로 스티어링 휠을 살짝 돌려 앞으로 조금 나가며 차체를 반듯하게 맞춥니다. 보통은 여기서 평행주차가 마무리되곤 합니다만,


평행주차 잘하는 법의 포인트는 평정심! - 운전 잘하는 법


물론 그렇지 않을 때도 있겠죠. 그럴 땐, 다시 조금 후진을 하며 위치를 다시 조정하는 융통성이 필요합니다.




  평행주차 동영상으로 복습하기


지금까지 단계별로 알아봤던 평행주차하는 법을 재미있는 동영상으로 다시 한 번 복습해보겠습니다.




어느덧 운전 잘하는 법 - 주차가 알고 싶다! 세 번째 시간을 함께 했는데요. 유익하셨는지요? 앞에서도 말했지만 평행주차는 골목에서 뛰어노는 아이들, 뒤에서 재촉하는 차량 등 초보운전자를 당황케 하는 요소들이 많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항상 평정심을 유지하며 안전이 최우선임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평행주차 잘하는 법의 포인트는 평정심! - 운전 잘하는 법


운전 잘하는 법 - 주차편 바로가기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