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차량 구입, 신차와 중고차 어느 것이 좋을까? - 불곰의 자동차상식 AtoZ

2015. 12. 7. 07:00


안녕하세요. 불곰입니다!

자동차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꼭 필요한 이동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만큼 자동차를 구매하는 사람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죠. 오랜 시간을 사용해야 되는 자동차인 만큼 구매에서 신중할 수밖에 없는데요. 요즘은 신차 못지않게 중고차 시장도 커진 만큼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한 후 나에게 맞는 자동차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첫차 구매할 때 고민되는 신차와 중고차에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차의 장단점



- 장점


신차는 말 그대로 기계적 결함이 없는 깨끗한 새 차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중고차보다 잔고장이 없는 편입니다. 새로운 모델이 나온 라면 시승행사를 이용할 수 있고 본인의 선택에 따라 옵션추가를 자유롭게 하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결제할 수 있는 수단이 다양하고 A/S를 통해 정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단점


신차의 경우 깨끗한 새 차를 나만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는 큰 매력을 가지고 있지만, 비용이 중고차에 비해 높고 등록비(취득세)와 보험료가 중고차에 비해 높다는 점입니다. 신차는 구매 직후 임시번호판상태에서 판매하더라도 구매한 비용의 최소 15%~25%를 손해가 발생하고 구매자가 많을 경우 대기순번을 이용하여 차량출고를 기다리셔야 합니다. 




  중고차의 장단점



- 장점


중고차의 가장 큰 장점은 아무래도 차량의 가격이 아닐까 싶은데요. 중고차는 신차처럼 가격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금액할인과 내가 원하는 가격대에 좋은 차량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고차는 이전등록비가 저렴하고 자차 보험비도 신차보다 더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죠. 



- 단점


중고자동차는 신차처럼 완벽할 순 없습니다. 중고차를 잘못 구매하게 되면 구매한 가격보다 수리비가 더 많이 나올 수 있으므로 꼼꼼하게 차량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아무래도 여러 번 사용한 자동차이기 때문에 잔고장이 신차보다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차의 할부 이율은 대부분 연 10%를 넘지 않지만, 중고차의 할부이율은 10%~20% 사이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신차 VS 중고차



차량 선택은 결국 자금 사정에 의해 결정되게 됩니다. 유 자금이 없거나 할부 이자가 부담된다면 신차를 구매하는 것이 유리하고, 여유 자금이 있다면 저렴한 중고차를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차량을 자주 바꾸거나 한 차량을 오래 타지 못한다면 중고차를 선택해주시고 차량 유지 수리비용과 안전에 민감하다면 신차로 선택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신차와 중고차에 대한 장단점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차량을 구매하실 계획이 있으시다면 신차와 중고차에 장단점을 꼼꼼하게 확인하신 후 본인에게 맞는 차량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불곰은 다음 시간에 더 유익한 정보를 들고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뿅~!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