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억해두면 오토캠핑이 더욱 즐거워지는 노하우를 전하는 셔달입니다.^^
지난 편 오토캠핑을 위한 필수 장비, 텐트와 캠핑용품에 대해 소개해 드렸었죠?
▲ 오토캠핑에 빠질 수 없는 필수 장비들 2. 캠핑용품편
오늘 이야기는 '금강산도 식후경' 바로 오토캠핑에서 즐기는 맛있는 음식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오토캠핑을 준비하면서 항상 고민되는 캠핑음식. 조금만 팁을 알면 정말 쉽고 맛있게 즐길 수 있답니다.
캠핑음식을 쉽게 만들고 맛있게 즐기는 방법, 그럼 시작해볼까요?
캠핑의 즐거움 중에 하나는 바로 음식입니다.
보통 캠핑장에 도착하면, 가족들 혹은 지인과 함께 짐을 내려놓고 본격적으로 텐트를 설치합니다.
그런데 이것이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음식 준비를 하려고 하면 벌써 배가 고파지죠. ^^;
그래서 어느정도만 정리가 되면 바로 음식준비부터 하게 되는데요, 주로 어떤 음식들을 드시나요?
아마 캠핑가서 고기를 안먹고 오면 뭔가 허전하다고 생각될 정도로 대부분 육류를 가장 많이 선호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텐트를 설치하는 모습)
캠핑음식을 잘하는 노하우 3가지
01. 잘하는 음식을 해라
캠핑을 떠나기 전에 여러가지 음식재료를 준비해 가는 분들이 많습니다.
캠핑음식 중 메인으로 먹는건 두가지 정도 생각하면 되는데 이때 평소에 잘할 수 있는 음식을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한번도 안해본 음식을 한다고 했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세요 ^^
02. 기본 재료는 미리 손질해가라
캠핑장의 취사시설은 집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열악한 편입니다.
양파 껍질이나 감자 껍질만 벗겨 다듬더라도 생각보다 손이 가고 취사장을 왔다갔다 해야 합니다.
집에서 미리 손질만 해와도 좀더 수월해지며 바로 요리준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03. 체크리스트를 만들어라
캠핑을 나가려면 이것저것 챙길 것들이 많습니다.
하다못해 음식을 해먹기 위해서는 양념이나 재료를 꼼꼼히 체크하는게 좋죠.
기본적인 음식재료와 양념은 한두개씩 빼먹는 경우가 있으니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출발 전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집에서 미리 손질한 양파)
캠핑의 참맛을 느낄 수 있는 직화구이
맛있는 고기를 먹기 위해서는 우선 장작이나 숯이 필요합니다.
캠핑을 처음 하는 분들은 불 만드는 시간도 생각보다 오래 걸리는데요,
잘 못하겠다 싶으면 무리하기 보다 캠핑장에 있는 관계자분들께 요청을 해보세요. 쉽게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답니다.
(숯 만드는 모습)(화로대에 고기를 굽는 모습)
직화구이는 큰불을 이용하는 음식이라 가급적 아이들은 근처에 오지 않도록 주의해야하며,
기름이 튀기 때문에 목장갑을 끼는게 좋습니다.
(숯불에 맛있게 익은 고기)
매콤 달콤한 제육볶음
캠핑을 가는 인원이 많다면 값비싼 쇠고기로 해결하기에는 비용적인 부담이 늘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좀 저렴한 돼지고기가 인기가 많은데 그만큼 다양한 요리를 해먹을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제육볶음은 가정에서도 쉽게 해먹을 수 있는 음식이며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죠
(제육볶음 재료준비) (숙성 시키기 위해 랩을 씌운 모습)
제육은 인원수에 따라 적당량을 준비합니다.
간장, 고추장, 고추가루, 양파, 대파, 마늘, 설탕, 깨소금을 넣고 잘 섞어 줍니다.
(캠핑장에서 조리한 제육볶음)
제육볶음은 무친 후 바로 해먹는 것보다 조금 숙성을 시켜 먹으면 고기도 부드럽고 맛도 좋습니다.
그래서 캠핑 가기 전날에 미리 숙성을 시킨 후 현장에서 조리하면 바로 해먹을 수 있기 때문에
밥만 따로 준비하면 맛있는 제육볶음과 함께 할 수 있습니다 ^^
쉽게 해먹을 수 있는 새싹나물 비빔밥
캠핑장에서 가장 손쉽게 해먹을 수 있는 음식은 육류이지만 기름도 많이 튀고 화로대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가끔 해먹기 귀찮을 때가 있죠.
그럴때 정말 쉽게 해먹을 수 있는 음식이 있는데 그건 바로 새싹나물 비빔밥입니다.
(느티나무 버섯을 기름에 살짝 볶아줌)(싱싱한 새싹나물 준비)
시장에서 판매하는 싱싱한 새싹나물과 버섯, 계란후라이만 있으면 재료준비 끝!
(새싹나물과 버섯은 집에서 미리 씻어오면 요리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쉽게 해먹을 수 있는 새싹나물 비빔밥)
적당량의 밥과 고추장을 넣고 비비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다른 음식에 비해 준비시간도 짧고 바로 해먹을수 있는 음식이라 강추합니다.
기호에 따라 참기름을 조금 넣어주면 입맛을 더욱더 돋구어 줍니다.
술안주로 먹기 좋은 음식
가족들과 혹은 지인들과 함께 떠난 캠핑장에서 술이 빠질 순 없습니다.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좀더 맛있는 술안주를 만들어 먹을 수 있는데 보기도 좋고 맛도 좋은 음식을 추천해봅니다.
바로 베이컨 과일꼬치인데 가족들과 함께 만들어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만들기도 쉬운 편입니다.
베이컨 과일꼬치
(싱싱한 재료 준비) (꼬치에 맛있는 재료들을 꽂고 있는 모습)
우선 재료로 사용할 방울토마토와 피망을 세척하고 베이컨과 소시지는 볶아줍니다.
기호에 맞는 과일(파인애플, 사과 등)을 준비해 꼬치에 하나씩 끼워 줍니다.
(완성된 베이컨 과일꼬치)
베이컨 과일꼬치는 와인에 좀더 맞는 음식이라고 보면 됩니다.
만들기도 비교적 쉬우니 캠핑장에서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다같이 한번 만들어 보세요 ^^
상큼 담백한 샐러드
방울토마토와 상추가 조금 남았다면 샐러드를 만들어도 좋습니다.
캠핑장에서는 남는 재료만 잘 활용해도 음식쓰레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방울토마토와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 만든 샐러드)
샐러드에 치즈나 건포도 등을 넣고 올리브유와 발사믹 소스를 조금 섞어주면 상큼하고 맛있는 샐러드가 완성됩니다.
술안주 뿐만 아니라 아이들 간식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맛있는 훈제 치킨
바베큐 그릴을 준비해갔다면 시간을 가지고 맛있는 훈제 치킨을 만들어보세요.
닭을 집에서 미리 손질해오면 캠핑장에서 바로 굽기만 하면 되겠죠?
기본 양념인 소금을 이용해 적당히 뿌려주고, 바베큐 그릴에서 맛있게 익는 훈제 치킨을 기다리면 됩니다.
기름이 그릴 아래로 빠지기 때문에 담백하고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출출할 때 먹기 좋은 간식
캠핑가서는 딱히 하는게 없음에도 불구하고 금방 배가 고파집니다.
아무래도 공기좋고 상쾌한 자연과 함께 하다보니 식욕이 더 좋아지나 봅니다.
특히 아이들은 캠핑장 주변에 있는 계곡에서 물놀이나 재미있는 놀이로 하고 오면 배고프다고 할텐데요.
이때 정말 쉽고 간편한 간식을 만들어주면 좋아할 겁니다.
소시지 햄버거
(아이들 간식으로 쉽게 만들수 있는 소시지 햄버거)
수제소시지 재료만 준비되어 있다면 금방 만들 수 있습니다.
우선 수제소시지를 기름에 볶거나 바베큐 그릴이 있다면 칼집을 살짝 내준 후 구워줍니다.
햄버거용 빵에 맛있게 익은 소시지를 올린 후 피클과 소스를 뿌려주면 완성됩니다. 간편하죠?
어릴때 먹던 맛! 감자구이
화로대가 있다면 참 쉽게 해먹을 수 있는 음식들이 많습니다.
고구마나 감자가 있다면 은박지로 둥글게 감싸준 후 숯이나 장착 옆에 올려둡니다.
불이 너무 쎈 곳에 올려놓으면 새카맣게 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잘 익은 고구마나 감자는 매우 뜨겁기 때문에 반드시 목장갑을 끼고 은박지를 개봉해 식혀준 후 조금 기다렸다 먹는게 좋습니다.
(화로대에서 익고 있는 감자) (맛있게 익은 감자구이)
고기냄새나는 차안을 향긋하게 해주는 불스원 폴라패밀리
캠핑을 다녀오면 고기냄새와 숯불냄새가 온몸을 뒤덮고 있습니다.
그런 상태로 차에 탄다면 고기냄새가 진통할텐데 이럴 때는 방향제의 힘을 빌려야 겠죠.
불스원에서 새로 출시한 폴라패밀리 방향제도 괜찮을 듯 합니다. 북극과 남극에 사는 북극곰, 북극여우, 펭귄, 남극물개 등
총 4종류의 캐릭터로 출시되어 차안의 분위기를 귀엽고 깜찍하게 해줍니다. 아이들이 좋아하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