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관리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심장은 사람의 체내에서 끊임없이 펌프 역할을 하고 혈액을 순환시키는 원동력이며, 생명을 유지시키는 핵심 기관입니다. 때문에 사람에게 심장이란 생과 사를 구분 짓는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요. 자동차에서는 엔진이 심장과 같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엔진을 꾸준히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겠죠?


엔진코팅제


여러분들은 엔진 관리를 위해 어떤 제품을 사용하고 계시나요? 많은 분들이 엔진오일과 함께 엔진오일 첨가제인 엔진코팅제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엔진코팅제는 자동차 시동을 걸 때, 가라앉아 있던 엔진오일이 엔진의 모든 부위에 전달되는 약 7초 동안 생기는 엔진 마모를 방지해줍니다. 또한 엔진의 소음 감소 및 출력 향상, 승차감 개선, 엔진 노후화 방지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일부 엔진코팅제가 내연기관 윤활유에는 부적합한 염소계 파라핀(CPs), PTFE(테프론), MoS2(이황화몰리브덴) 등 이른바 3대 엔진유해성분을 원료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이 성분들은 제조상 투입되는 원료 자체가 비싸지 않고 제조공정도 복잡하지 않아 저렴하며, 단시간에 빠른 코팅 성능을 보이는 것처럼 보여 엔진코팅제에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이 성분들이 엔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3대 엔진유해성분 무첨가 불스파워 엔진코팅제와 비교하며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염소계 파라핀(CPs), 엔진에 왜 유해할까요?

대표적인 마모 방지 성분인 염소계 파라핀은 고압용 산업 기계 보호를 위해 쓰이는 극압 코팅제의 원료로, 금속 코팅이 잘 되고 윤활력이 뛰어난 것이 특징입니다. 염소계 파라핀 성분이 엔진코팅제에 쓰이게 되면 주행 중 발생하는 엔진 열 때문에 분해되면서 염소가스를 발생시키는데요. 이는 엔진 부품의 부식 및 엔진오일 산화를 촉진하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이런 이유로 국내 윤활유 업계는 2011년부터 극압 첨가제에 염소계 파라핀 물질을 사용하지 않기로 결정한 바 있습니다그렇다면 염소계 파라핀이 첨가된 시중 엔진코팅제와 첨가되지 않은 불스파워 엔진코팅제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볼까요?

안정성

고온 안전성이 낮은 염소계 파라핀 첨가 제품의 경우, 가열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더 빠르게 색 및 점도가 변화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염소계 파라핀이 열에 의해 분해될 때 배출한 산성 물질로 인해 오일의 산화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반면 염소계 파라핀을 포함한 3대 엔진유해물질이 전혀 첨가되지 않은 불스파워 엔진코팅제의 경우, 동일한 조건에서 색과 점도의 변화가 미미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PTFE(테프론) MoS2(이황화몰리브덴) 엔진코팅제는 NO!

단시간에 뛰어난 코팅 성능을 보이는 PTFE는 일반 소비자들에게 프라이팬 코팅제테프론으로 더 친숙한 분말 형태의 원료입니다. 그러나 오일에 쉽게 용해되지 않기 때문에 엔진코팅제에 사용하면 침전물이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때문에 PTFE를 사용한 엔진코팅제는 사용 전 제품을 충분히 흔들어 줄 것을 반드시 안내하고 있습니다. MoS2(이황화몰리브덴) 역시 PTFE와 마찬가지로 마모 방지 능력은 탁월하나 분말 형태로 되어 있고 오일에 잘 녹지 않는 특성이 있어 침전물이 발생하는 원료입니다.

필터

PTFE가 첨가된 제품의 경우, 고형분이 필터에 그대로 걸러져 검은색으로 남아 있는 것이 육안으로도 확연하게 드러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침전물이 발생되는 PTFE 첨가 제품이 오일 필터 막힘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반면 PTFE가 첨가되지 않은 불스파워 엔진코팅제의 경우, 하얀색 필터가 그대로 드러날 정도로 깨끗하게 필터링 된 것을 볼 수 있죠.

 

이처럼 고체 형태의 원료인 PTFE MoS2의 침전 현상은 오일 필터 막힘을 초래하기 때문에 엔진오일의 순환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원료를 엔진코팅제에 사용할 경우 단기적으로는 마모 및 보호 효과가 있을지 모르나 장기적으로는 엔진 손상의 원인이 됩니다.



엔진코팅제의 3대 엔진유해성분, 확인하고 사용하세요!

불스파워


불스파워 엔진코팅제는 유기 몰리브덴(AOMC)와 나노 풀러렌 성분으로 더블 코팅으로 엔진의 마찰과 마모 방지 및 유활성을 향상시키고, 엔진 보호 기능을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특히 3대 엔진유해성분으로 꼽는 염소계 파라핀(CPs), PTFE(테프론), MoS2(이황화몰리브덴)이 전혀 첨가되지 않아 믿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엔진 보호를 위해 넣은 엔진코팅제가 오히려 엔진 손상을 불러일으키면 안되겠죠? 제품 구매 전 3대 엔진유해성분 포함 여부를 꼭 확인하기 바랍니다!




불스파워

불스파워


불스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