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가 잘 안 나가는 이유, 차량점검은 필수!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현대인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편안함과 안전을 지켜주는 소중한 존재, 자동차. 평소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차량의 수명이 길어지는 것은 물론, 차량의 성능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데요. 어느 날 갑자기 자동차가 잘 나가지 않는 느낌이 들고, 운전 시 가속이 힘들게 느껴진다면 점검해야 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오늘은 시간이 지날수록 차량이 잘 안 나가는 이유와 차량 점검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가 잘 안 나가는 이유, 차량점검은 필수!


몇 년간 우리 가족의 소중한 발이 되어준 자동차. 외제차와 견주어도 성능이나 그 파워가 밀리지 않았던 든든한 자동차가 어느 순간부터인가 힘이 떨어지는 듯한 느낌이 든다. 가파른 길을 가뿐하게 올라가던 예전과 달리 오르막길을 오르기도 힘들고, 가속능력도 점점 떨어지는 것 같고.. 이렇게 시간이 지날수록 자동차의 힘이 예전과 다르다고 느껴지는 경우, 대부분은 자동차의 수명이 다 되어서 그런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자동차가 잘 안 나가는듯한 원인은 따로 있다.



첫번째 원인. 오래된 흡기필터

자동차가 잘 안 나가는 이유, 차량점검은 필수!


자동차 엔진 내에서 연료와 공기는 혼합되고, 연소되는 과정을 통해 자동차가 움직이는 힘이 발생한다. 하지만 자동차가 움직일 때, 대기 중에 있던 각종 오염물질과 미세먼지가 실린더로 유입되면 엔진의 수명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자동차 부품 중 하나인 ‘흡기필터(에어필터)’는 엔진의 흡기 효율을 높여 혼합기의 연소를 원활하게 하고 엔진이 제 힘을 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중요한 부품이다.


엔진 내부에 맑은 공기를 제공하는 흡기 필터 관리에 소홀 한 경우가 많은데, 관리를 소홀하게 할 경우 엔진의 출력과 연비가 저하될 수 있다. 심할 경우 엔진의 수명 단축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엔진의 수명과 직결된 흡기 필터는 차량 부품 중에서도 손쉽게 교체할 수 있는 부품 중 하나이니,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차근차근 관리를 시작해보도록 하자.



두번째 원인. 연료분사 노즐 인젝터 관리

자동차가 잘 안 나가는 이유, 차량점검은 필수!


자동차의 연료를 분사하는 노즐‘인젝터’라 부르는데, 연료 분사뿐만 아니라 연료가 공기와 잘 혼합되도록 가는 안개 모양의 구조를 하고 있다. 액체 연료를 분무화시키고, 엔진 실린더의 가장 가까이에서 연료를 최종적으로 공급해주는 중요한 부품이다. 인젝터가 망가지는 경우는 드물지만 관리를 소홀할 경우 인젝터 노즐이 카본(엔진 때)에 침식되고, 주 기능인 연료 분사가 작동되지 않는다. 중요 부품이다 보니 교환 금액도 생각보다 높은 편! 평소 클리닝을 비롯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만약 인젝터가 제대로 관리되지 않아 분무가 원활하게 되지 않을 경우 연비 감소 및 출력 저하뿐만 아니라 연료 소모가 심해지고, 엔진출력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심할 경우 갑작스레 시동이 꺼질 수 있으니 인젝터 관리 및 교환에 대해 제대로 알아두는 것이 좋다.



세번째 원인. 엔진 내부에 가득한 엔진 때(카본)

자동차가 잘 안 나가는 이유, 차량점검은 필수!


자동차 엔진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카본(엔진 때)'라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연소실에서 발생하는 연료 폭발 과정 중 필연적으로 생성되는 엔진 때를 카본이라 하는데 엔진 때를 제때 제거하지 않을 경우 엔진 내부에 고착되며 자동차의 출력이 감소되고 연비 저하, 배기가스 증가 등 차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평소 엔진 세정제를 통해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다. 


많은 이들이 어렵게 느끼는 엔진 세정 관리. 정비소에 방문하지 않고도 혼자 손쉽게 관리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말자! 엔진 세정제를 살펴보면 다양한 라인으로 구성되어 있고, 본인의 차종과 평소 주행 환경, 습관 등을 고려해 결정하면 된다. 전문가들은 자동차 엔진 세정제를 주행거리 3,000~5,000km 또는 계절마다 한 번씩 주입하는 것을 권하고 있다.


자동차가 잘 안 나가는 이유, 차량점검은 필수!


내가 선택한 '불스원샷 7만'은 7만km 이상의 차량에게 권장하는 제품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차량이 힘이 없다고 느껴지는 경우, 차량을 오래 사용한 경우에 적합한 제품이다. Hi-tech 포뮬러 기술을 적용해 세정성분 함량을 높이고 오랫동안 엔진 내부, 특히 인젝터에 쌓인 카본 때까지 빠르고 안전하게 제거해 엔진 기능을 복원시켜준다고 한다. 특히 그중에서도 직분사 엔진 인젝터 세정에 특화된 성능을 발휘하는 '불스원샷 7만'

손쉽게 엔진 때를 제거하며 출력증강과 연비절감, 배기감스 감소 그리고 최근 신경을 예민하게 했던 차량의 소음 감소까지 해결되니 이보다 좋은 선택이 또 있을까? 



자동차가 잘 안 나가는 이유, 차량점검은 필수!


자동차 성능 저하의 원인을 하나하나 짚어보고 관리해주고 나면 예전의 성능을 되찾을 수 있다. 이제는 나의 가족 같고, 친구 같은 든든한 존재가 된 자동차. 앞으로도 오랜 시간 함께 건강하게 달리기 위해서는 내 몸 건강관리처럼 자동차 관리에도 관심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또 한 번 하게 된다. 오늘 불곰의 자동차 일기 끝!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