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바쁜 한 주를 보내고 맞이한 주말, 가족·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위해 장거리 운전을 하실 계획이라면 잠시 확인해봐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고속도로 운전자의 편의를 돕는 '하이패스'인데요. 오늘 불곰의 자동차 일기에서는 쉽고 간편하게 고속도로 통행료를 지불할 수 있는 하이패스 기기 설치부터 이용방법, 주의사항까지 하이패스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들이 철이 되면, 전국에서 몰려든 차들로 인해 고속도로가 정체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현금결제 통행료 지불 방법은 톨게이트에서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고속도로 정체의 주원인이 되곤 하는데, 한국도로공사에서는 하이패스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여 톨게이트의 정체 시간이 눈에 띄게 줄였다. 삶의 질을 높여주는 똑똑한 하이패스! 오늘은 하이패스의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하이패스, 그것이 알고 싶다!
- 하이패스의 용도 및 원리
하이패스(Hi-pass)란 한국도로공사가 도입한 톨게이트 통행료 결제 시스템으로, 무선 통신망을 통해 자동으로 통행료가 결제되는 정산 시스템이다. 하이패스 단말기에 하이패스 카드를 삽입한 후 하이패스 전용 차로를 통과하면 결제 정보가 사용자의 단말기에 기록되며 정산된다. 하이패스는 톨게이트 이력이 자동으로 기록되고, 영수증을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기 때문에 시간 단축 및 운전자의 편의를 돕는다. 이렇게 편리한 하이패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하이패스용 전자카드와 단말기를 먼저 준비하는 것이 필수!
- 단말기 등록하기
하이패스 단말기를 구입했다면, 반드시 구입처에서 차량 정보 등록을 진행한다. 등록 방법은 방문 등록뿐 아니라 온라인 등록도 가능하다. 단, 단말기 1대당 1대의 차량만 등록이 가능! 만일 등록하지 않은 차량에 임의로 단말기를 장착 후 사용하면 하이패스 위반 차량으로 통행료가 정상 수납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유의하자.
- 전자카드의 종류 및 사용방법
전자카드는 후불 하이패스 카드와 선불 하이패스 카드, 자동충전식으로 나뉜다. 후불 하이패스 카드란, 신용카드사 및 선불교통카드사에서 직접 발급 및 운영을 하며 통행료 정산을 정해진 날짜에 결제하는 방식이다. 단, 연회비가 있으므로 카드사 별 비교를 해보는 것이 좋다. 선불 하이패스 카드는 미리 금액을 충전해서 사용하는 것으로 수수료 및 연회비가 발생하지 않는다. 반면, 자동 충전식은 선불 카드와 후불 카드의 장점만을 모아놓았다고 할 수 있는데 카드 잔액이 일정 이하가 되면 연결해 둔 계좌에서 금액이 인출되고, 자동으로 충전된다. 이는 연회비 및 최초 발급 비용이 없어 최근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카드다.
하이패스 통행방법과 유의사항
하이패스 카드 구매 및 단말기 등록까지 모두 마쳤다면, 이제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해보자. 톨게이트 진입 차로는 '일반 차로'와 '하이패스 전용 차로', '혼용 차로'로 구분되어 있는데, 하이패스 단말기를 장착했다면 하이패스 전용 차로 혹은 혼용 차로를 이용하면 된다. 하이패스 전용 차로는 청색으로 도색되어 있어 초보운전자도 쉽게 구별할 수 있다.
이후 요금소 전방 50m부터 시속 30km 이하로 서행하여 통과하면 끝! 이는 사고 예방과 안전을 위한 것이며, 하이패스 속도위반 시 범칙금, 벌점 또는 과태료를 지불할 수 있으므로 항상 제한 속도를 지키도록 하자.
불곰과 살펴보는 자주 묻는 Q&A
Q. 미납 통행료 납부 방법이 궁금하다면?
A) 간혹 차로를 진입해 미납요금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확인 및 납부 방법은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①톨게이트 옆 도로공사 사업소와 ②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 ③우편을 통한 미납 통지서다. 홈페이지를 통한 조회는 미납 발생 3일 후부터 조회가 가능하며, 차량 명의자와 조회자가 동일한 본인인증을 거친 후 조회 및 납부가 가능하다. 미납 통지서는 금융기관 납부 및 금융결제원 지로 사이트에서 납부 가능! 통행료 미납은 20회 이상 누적 시 과태료가 부과됨은 물론 세금 미납으로 간주되어 특별 관리 대상이 될 수 있으니 미납되는 일 없도록 하자.
Q. 하이패스 차로가 아닌 일반 차로로 들어와 통행권을 뽑았다면?
A) 만약 일반 차로로 들어와 무심코 통행권을 뽑았다면 반드시 일반 차로를 통해 나가야 한다. 또한 하이패스 카드가 있음에도 단말기가 고장 나는 등 사용이 불가한 경우 하이패스 전용 도로를 이용할 수 없지만 요금 정산소에서 돈 대신 하이패스 카드로 결제가 가능하니 걱정하지 말자.
Q. 하이패스 할인 혜택이 궁금하다면?
A) 먼저, 가장 중요한 출·퇴근 할인(주말 및 공휴일 제외) 혜택을 아래 표를 통해 살펴보자.
할인율 |
적용시간 |
대상차량 |
50% |
출근 05:00~07:00 퇴근 20:00~22:00 |
1-3종 승합차, 승용차 10톤 미만 2축 화물차 |
20% |
출근 07:00~09:00 퇴근 18:00~20:00 |
이 외 국가유공자 및 장애인, 경형자동차, 수소·전기자동차에 따른 할인 등 하이패스 할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도로공사(https://www.extoll.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고속도로에서의 정체와 혼란을 줄여주고 운전자의 편의를 도모하는 하이패스! 하이패스 부착 및 사용을 통해 빠르고 편리하게 고속도로를 이용하고 즐거운 나들이를 즐겨보는 건 어떨까? 오늘 불곰의 자동차 일기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