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운전자는 주행 중 본인의 차량 상태, 주변 차량, 내비게이션, 교통 표지판 등 많은 요소들을 빠르게 이해하며 운전해야 합니다. 초보운전자의 경우에는 아직 주행이 서툴기 때문에 교통안전표지판을 무심코 지나치거나 잘못 이해하여 실수하기도 합니다. 특히 운전면허시험 이후 접하지 못했거나 이미지가 거의 유사한 교통안전표지판은 베테랑 운전자조차 헷갈릴 수밖에 없는데요. 오늘 불곰의 자동차일기에서는 운전자를 혼란스럽게 하는 교통안전표지판의 기본적인 종류부터 생소한 표지판까지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교통안전표지판은 간단한 이미지로 운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기능을 한다. 하루에도 수십만 대의 차량이 오가는 도심 곳곳의 차량을 통제하고 차량 간의 원활한 통행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존재이다. 그러나 교통안전표지판의 종류가 너무 다양하기 때문에 운전자는 익숙하지 않은 표지판을 보면 당황하거나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지나치곤 한다. 만일 도로교통표지판을 제대로 따르지 않으면 위험할 수도 있으므로 운전자는 도로교통표지판에 대해서 반드시 이해하고 기억해야 한다!

 

 

도로표지? 교통안전표지 다른 걸까?

 

도로 위 표지판은 그 역할에 따라 색상도 모양도 천차만별인데, 그 차이는 무엇일까? 표지판은 크게 도로표지와 교통안전표지로 나뉜다. 
 

✔ 도로표지판: 도로 위쪽이나 도로 옆쪽에 설치된다.
 - 일반도로표지: 경계표지, 이정표지, 방향표지 노선표지, 휴게소표지 등
 - 고속국도표지: 노선번호, 주차장표지, 종점표지, 방향표지, 휴게소표지, 이정표지, 터널안내, 하천안내, 매표소 안내, 경계표지 등

 

✔ 교통안전표지판: 교통안전을 위해 도로 이용자에게 안전관련 수칙을 안내하는 표지로 주의표지, 규제표지, 지시표지, 보조표지, 노면표지로 구분된다.

 

 

교통안전표지판의 종류와 구분

 

주의 표지판: 도로 상태가 위험하거나 위험물이 있는 경우 운전자가 사전에 인지하고 주의할 수 있도록 알려주는 표지판으로 노란 배경에 빨간색 삼각형 테두리가 특징이다.

 

규제 표지판: 자동차 혹은 보행자가 일정한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제한한 규제 항목을 알려주는 표지판이다. 흰색 배경이 특징이며 보통 원형 혹은 역삼각형 형태다.

 

③ 지시 표지판: 도로교통안전을 위한 통행법 등을 지시사항을 알려주는 표지판으로 청색 배경이 특징이다. 표지판 중앙에 사선, 기호, 도형 등을 담아서 표현한다.

 

④ 보조 표지판: 다른 표지와 함께 설치되어 다른 표지를 부연 설명하는 표지판이다. 내용은 보통 직관적인 문구나 숫자를 담으며, 정사각형 혹은 직사각형 모양에 검정색 실선의 테두리를 가진다.

 

 

교통안전표지판 실전 연습!

 

실전 예제1) 차간거리확보 VS 속도제한 안내표지판
*① 차폭제한: 해당 표지판에 표시된 폭(m)이 초과된 차량의 통행을 제한하는 안내표지판 

*② 차간거리확보: 해당 표지판에 표시된 차간거리(m) 이상 확보하여 안전운행하라는 내용의 표지판

*③ 속도제한: 해당 표지판에 표시된 밑줄 위 숫자 이상의 속도로 주행하라는 내용의 표지판

    ※일반적인 속도제한 관련 표지판은 '최고속도제한' 표지판으로 표지판 안에 숫자만 기재되어 있다. 

      해당 표지판에 표시된 숫자 이하의 속도로만 주행해야 함을 안내 

 

 

 

실전 예제2) 경사 안내표지판
*① 오르막 경사: 해당 표지판에 표시된 화살표 방향으로 기재된 숫자의 비율만큼 경사가 짐을 의미한다.

*② 내리막 경사: 해당 표지판에 표시된 화살표 방향으로 기재된 숫자의 비율만큼 내리막이 있음을 의미한다.

 

 

 

실전 예제3) 도로 폭 안내표지판
*① 도로 폭 변화: 해당 표지판을 기준으로 위쪽으로 나아갈수록 도로 폭이 좁아짐을 안내한다.

*② 차로 변화: 해당 표지판을 기준으로 한쪽 차로가 없어짐을 의미한다.

 

 

 

실전 예제4) 방지턱 안내 표지판

*① 노면 상태: 해당 표지판 근처로 노면이 고르지 못하므로 감속 주행과 함께 주의해야 한다.

*② 과속방지턱: 해당 표지판 근방 도로에 과속방지턱이 있으니, 운전자는 미리 숙지하고 감속 주행 및 충격에 대비하라는 내용을 의미한다.

 

 

 

실전 예제5) 건널목 안내 표지판

*① (운전자 기준) 횡단보도: 표지판 기준으로 전방에 횡단보도가 있으니 안전주행하며 주의해야 한다.

*② (보행자 기준) 횡단보도: 표지판 기준으로 전방에 횡단보도가 있으니 횡단보도로 통행하라는 지시사항이다.

 

 

 

실전 예제6) 상습정체구간 VS 미끄러운 도로 안내표지판 
*① 상습정체구간: 해당 표지판 근방 도로에 정체 현상이 자주 발생되는 구역임을 안내하며, 위험 구역의 50~200m 앞에 표지판이 설치되므로 전방을 주시하며 천천히 주행하여 급제동으로 인한 추돌사고를 방지하자.

*② 미끄러운 도로: 해당 표지판에 인근 도로가 자동차 미끄러지기 쉬운 장소이므로 운전에 주의가 필요하다. 보통 위험 구역의 30~200m 앞에 설치되므로 감속 주행하며 미리 대비하자.

 

 

 

실전 예제7) 헷갈리는 화살표 안내표지판

*① 통행우선: 해당 표지판에 표시된 흰색 화살표 방향으로 주행하는 차량이 우선통행권을 가짐을 안내한다.
*② 우회로: 해당 표지판에 설치된 운행 길은 좌회전이 금지된 곳으로 우회 도로로 통행하라는 내용이다.

 

 

 

실전 예제8) 좌우회전 vs 양측방 통행 안내표지판
*① 좌우회전: 해당 표지판을 기준으로 주행 중인 차량이 우회전 또는 좌회전을 할 것을 지시한다. 보통 우회전 혹은 좌회전할 지점 도로 우측에 설치된다.

*② 양측방 통행: 차량이 양측 방향으로 통행할 것을 안내하며, 보통 도로 우측 혹은 중앙에 설치된다.

 

지금까지 살펴본 생소한 교통안전표지판을 다시 한번 기억하며, 운전 중 헷갈리지 말고 안전주행하자. 오늘의 불곰의 자동차일기 끝!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NEDBAL 2019.11.27 13: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7번 문제의 1번 표지판은 길에서도 거의 못본것 같습니다.
    봤더라도 아마 몰랐을지도... 면허시험을 다시 봐야 하나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