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갑작스러운 자동차 떨림?! 엔진 부조 현상 원인은 무엇일까?

2019. 12. 4.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엔진은 자동차가 움직이는 동력의 원천으로, 자동차의 심장이라고 불릴만큼 중요한 부분입니다엔진은 계절 변화와 운전자의 주행 습관 등에 따라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꼼꼼한 관리와 점검이 필요한데요. 특히 겨울철 주행 중 느껴지는 엔진 떨림이나 소음으로 당황해 본 적이 있다면 주목해주세요! 오늘 불곰의 자동차일기에서는 엔진 부조, 즉 엔진 떨림 현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에서 엔진의 역할은 너무나도 중요하다. 그러나 의외로 많은 운전자가 이를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관리를 하지 않아 엔진 고장 등의 문제에 직면하는 경우가 있다.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이 있듯이 운전 중 느껴지는 차량 떨림 하나도 그냥 지나치지 않고, 문제 신호로 받아들이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오늘은 운전자가 쉽게 간과하고 넘어가지만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엔진 떨림 현상에 대해서 알아보자!

 

 

엔진 부조 현상이란?

 

엔진 부조 현상은 엔진 떨림 현상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운전자가 자동차에 시동을 걸면, 엔진 동력에 의한 차종별 고유의 진동과 함께 자동차가 움직이게 된다. 그러나 평소보다 지나치게 큰 차량 떨림이 느껴진다면 ‘엔진 부조’를 의심해봐야 한다.

 

 

엔진 부조 현상은 원인은?

 

엔진 부조 현상은 엔진 실린더 내에서 연료 흐름이 원활하지 못할 때 발생한다. 실린더는 엔진을 이루는 중요한 부품으로, 엔진 펌프의 핵심 동작이 발생하고 피스톤이 움직이는 공간이다. 엔진은 기본적으로 연료를 연소 및 폭발시키는 과정에서 나오는 에너지를 동력으로 삼는다. 이때 연료가 실린더 안에서 강한 소용돌이를 일으키며 움직이는데, 이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엔진 부조 현상이 발생한다.

 

그러나 엔진 부조의 원인은 딱 한 가지로만 규정하기 어렵고 다양한 요인들이 맞물려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상대적으로 다른 계절보다 엔진 부조 현상이 더 자주 일어난다. 저온상태가 오랫동안 지속되면 엔진오일, 배터리, 점화 플러그 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 엔진 부조 현상의 원인을 좀 더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자.

 

 

 

부품 노후화로 인한 엔진 부조 현상

 

✔ 점화 플러그와 점화코일의 노후화
점화 플러그는 실린더 내 장착되어 연료의 연소 및 폭발이 일어나도록 불꽃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한다. 엔진 실린더의 내부는 폭발로 뜨겁게 달아오른  공간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점화 플러그에 손상이 간다. 점화 플러그의 노후화, 카본 때에 의한 오염, 내부 점화코일의 손상, 윤활유의 과다 유입 등으로 점화 플러그에 문제가 생기면 엔진 출력에 문제가 생기고 차량 떨림이 발생할 수 있다. 점화 플러그도 소모품으로 주기적인 점검을 통한 교체가 필요하다는 것, 잊지 말자!
*점화 플러그는 가솔린, LPG 방식의 차량에서만 사용. 디젤 차량의 점화방식은 점화 플러그가 필요 없음

 

 

 

✔ ISC모터의 문제
ISC(Idle Speed Control Motor)는 자동차가 공회전을 할 때 엔진 회전수(RPM)를 적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ISC모터에 카본 때가 계속해서 쌓이면 RPM이 평소보다 크게 요동치며, 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청소하는 것이 좋다.

 

✔ 퍼지 컨트롤 밸브(PCV)의 문제
퍼지 컨트롤 밸브(Purge Control Valve)는 캐니스터에서 기화기로 가는 증발가스를 제어하는 밸브이다. 만일 증발가스의 유입을 통제하는 역할에 문제가 생기면, 외부 공기의 유입량이 많아져 가스의 농도가 옅어진다. 이때 강한 소음과 함께 진동이 발생하므로, 퍼지 컨트롤 밸브 역시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관리해야 한다.
*캐니스터(Canister): 연료탱크와 기화기에서 발생하는 가스를 흡수, 저장하는 부품

 

 

자동차 센서 오류로 인한 엔진 부조 현상

 

✔ 맵 센서(MAP Sensor)의 문제
흡기 매니폴드는 공기와 연료의 혼합 가스가 지나가는 관이다. 이때 매니폴드 관의 압력을 통제하는 센서가 맵 센서다. 맵 센서는 전압을 통해 관 내부의 압력을 통제하는데, 맵 센서가 적정 전압을 유지하지 못하면 엔진 출력이 떨어질 수 있다.

 

✔ 산소 센서의 문제
산소 센서는 자동차 배기가스 내의 산소 함량을 측정하는 곳이다. 산소 센서에서 공기량을 제대로 조절하지 못하면, 연료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엔진 부조 현상이 발생한다. 산소 센서는 정비소에서 스캐너 점검을 통해서 고장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엔진보호와 관리는 불스파워 엔진코팅제로!

 

엔진은 동력 원리상 사용기간이 길어질수록 손상이 갈 수밖에 없는 부품이며,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불스파워 엔진코팅제는 기본적으로 2중 코팅으로 엔진 마모를 방지하고 엔진오일 누유를 방지해준다. 또한 엔진의 소음 감소, 출력 향상, 승차감 향상, 노후화 방지 기능 등이 있어 엔진 부조 현상과 같은 엔진 문제를 예방해준다.

 

 

 

 

겨울철 추위에 운전자가 감기에 걸리듯, 자동차도 갑작스러운 기온 변화에 따라 각종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운전자는 엔진 떨림, 소음 등 자동차가 보내는 신호에 귀 기울이고,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면 주저말고 점검하도록 하자. 오늘 불곰의 자동차 일기 끝!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