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인생 첫차 구매 예정이라면? 자동차 카탈로그 읽는 법부터 시작!

2020. 1. 3.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2020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혹시 신년을 맞이하여 새해 계획을 세우셨나요? 작게는 생활 습관을 고치는 것부터 시작해서, 운동하기, 목돈 모으기 등 다양한 계획이 있으실 텐데요. 만약 운전면허를 갓 취득한 분이라면 인생 첫차를 구매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겠죠? 하지만 초보 운전자에게는 당장 자동차 카탈로그 내용도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오늘은 첫차 구매하려는 분들을 위해 자동차 카탈로그 읽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자동차 카탈로그, 어디에서 볼 수 있나?

첫차 신차 구매 카탈로그


차량 구매 결정의 기준이 되는 것은 디자인, 그리고 소위 말하는 스펙일 것입니다. 차량의 스펙을 확인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해당 차량의 카탈로그를 확인하는 것인데요. 보통 카탈로그는 자동차 전시장에 비치되어 있으며, 제조사 별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차알못 주목! 카탈로그 읽는 방법

첫차 신차 구매 카탈로그


자동차 카탈로그는 각종 차량 전문용어로 가득합니다. 특히 이런 용어들은 영어로 표기된 경우가 많아, 더욱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오늘은 꼭 알아두면 좋을 주요 용어를 쉽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카탈로그에는 크게 디자인, 편의/안전사양, 제원 정보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디자인은 외장(익스테리어), 내장(인테리어)으로 나뉘는데요. 각각 어떤 색상, 소재가 있는지, 그리고 디자인적 특징은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차 신차 구매 카탈로그


편의/안전사양은 운전자 및 동승자의 편의와 안전을 위해 탑재된 기술을 소개합니다. 발짓만으로도 쉽게 트렁크를 열 수 있도록 하는 편의 기능이나 에어백과 같은 안전 기능 등을 예로 들 수 있는데요. 또한 운전자의 주행을 돕는 차로 이탈 방지나 주차 보조 시스템 등의 스마트 기술도 여기에 해당됩니다.

 


첫차 신차 구매 카탈로그 제원 연비


제원은 차량의 성능과 특성을 나타내는 수적 지표인데요. 특히 이는 차량 주행 퍼포먼스를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가장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전장, 전폭, 전고와 같은 자동차 크기부터 중량, 휠 사이즈, 타이어 규격, 트렁크 용량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동력 성능에 대한 부분도 기재되어 있는데요. 연비, 최고출력, 최대토크, 배기량 등의 정보가 있습니다.

 


첫차 신차 구매 카탈로그 제원표 연비



여기서 잠깐, 자동차 용어 CHECK!

*전장: 차량의 길이

*전폭: 차량의 가로 폭

*전고: 차량의 높이

*연비: 일정 연료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 국내 공인연비는 km/l(연료 1리터당 주행거리)

*최고출력: 엔진 회전수에 따른 동력 최대치로, 차량의 시속과 관련 있음

*최대토크: 엔진 크랭크축의 회전력이 가장 강할 때 힘으로, 차량의 가속력과 관련 있음

*배기량: 연료가 엔진에서 연소되는 양으로, 배기량에 따라 차종을 소형-중형-대형으로 구분


 


첫차 신차 구매 카탈로그


늘은 초보 운전자들에게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자동차 카탈로그 읽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이렇게 기본적인 사항만 이해해도 좀 더 편하게 내가 원하는 자동차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기회가 된다면 시승을 하고, 궁금한 점은 전문가에게 물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오랫동안 함께 할 소중한 첫차, 신중하게 구매하고 러브마이카하세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