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초보운전자 첫차로 중고차 알아본다면 명심해야 할 꿀팁!

2020. 1. 8. 07:00

첫차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새해에는 연식 변경 등의 영향으로 중고차 가격이 내려가면서, 보다 좋은 조건에 중고차를 구매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인지 중고차 시세를 알아보는 사람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요. 특히 갓 면허를 딴 초보운전자들 사이에서 첫차로 부담 없는 중고차는 인기 만점입니다. 지만 중고차는 상태가 제각각이고, 판매자가 양심적이지 않은 경우도 있기 때문에 사전에 숙지해야 할 사항이 많습니다. 오늘은 중고차 구매 시 유의 사항부터 구매 절차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고차 구매 시 어떤 것들을 확인해야 할까?

불스원


차량에 대한 전문 지식이 부족한 초보운전자들은 중고차 구매에 있어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습니다. 특히 차량 상태를 속이거나, 금액을 매우 높게 책정하는 등의 사기 행위에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불법 행위에 대비하려면, 차량 상태와 필수 서류를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중고차 구매 시 꼭 체크해야 할 항목들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나, 자동차등록원부와 사고 이력 확인은 필수! 

중고차 살때


중고차를 구매할 때는 객관적인 정보를 비교하여 사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위해 운전자가 필수로 확인해야 하는 것은 자동차등록원부인데요. 자동차등록원부에는 자동차의 소유주, 압류 및 저당 상태, 세금 및 보험 납부, 주행 거리 등이 모두 기록되어 있습니다. 단 자동차의 사고 이력은 보험개발원 카히스토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둘, 성능상태 점검기록부 교부받기! 

중고자동차


매매상사를 통해 거래되는 모든 중고차는 성능상태 점검기록부를 발급받아야 하며, 이를 소비자에게 제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성능상태 점검기록부에는 주행 거리, 성능 상태, 사고 유무, 침수 유무 등 자동차의 상태에 대해 자세히 기록되어 있는데요. 구매자는 그 내용을 꼼꼼히 확인한 뒤 문제가 있을 경우 성능상태점검기록부를 근거로 차량의 하자 수리 비용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셋, 자동차 소모품 상태 체크! 

자동차 소모품


주기적인 교체가 필요한 소모성 부품들은 서류만으로는 정확한 상태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이럴 때는 구매자가 직접 자동차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타이어, 엔진 오일, 브레이크 패드 등 각종 소모품의 잔량과 정상 작동 여부 꼼꼼히 확인하고, 문제가 있으면 새롭게 교환할 것을 요청해야 합니다.



중고차 구매, 어떻게 진행될까?

중고차 살때 서류

 

◆ 계약서 작성

원하는 중고차를 결정했다면 이제 중고차 매매 계약서를 작성할 차례입니다. 양수인은 면허증, 자동차 보험 가입 증명서 등의 서류를 미리 준비한 뒤 계약서를 작성하면 되는데요. 이때 차종, 차대번호, 주행거리 등 자동차에 관한 정보가 올바르게 기재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자동차 인수

계약을 체결한 후, 잔금 입금과 자동차 보험 가입이 완료되면 자동차가 출고됩니다. 출고된 자동차는 중고차 판매자를 통해 검수가 진행된 뒤 양수인에게 인수됩니다.


 자동차 명의 이전 등록

계약일로부터 15일 이내에 자동차의 소유권을 이전 등록해야 합니다. 양수인은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 양도인과 함께 관할 구청 또는 차량등록사업소에 방문하면 되는데요. 시간적 여유가 없는 경우에는 자동차 민원 대국민 포털 사이트를 통해 자동차 명의를 이전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자동차 이전 등록 시 구비서류
*양도인: 자동차등록증, 신분증(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등)
*양수인: 자동차보험 증명서, 신분증(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등)


 

자동차 이전등록


오늘은 중고차 구매 시 유의 사항과 그 절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중고차 구매를 원하시는 분들은 오늘 살펴본 내용을 반드시 숙지하여 나에게 딱 맞는 중고차를 장만하시기 바랍니다. 

불스원




.


TAG

관련글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