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곰입니다 ^^
오늘은 연비계산법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얼마 전에 해외에서 연비에 대한 기준이 서로 달라 대규모 일이 터진 일이 있었죠.
신연비와 구연비, 무엇이 달라졌는지, 그에 따른 연비계산법은 어떻게 기준이 바뀌게 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해요.
신연비, 구연비 무엇이 다른가?
신연비가 구연비에 비해 가장 달라진 것은 측정방식입니다.
구연비 측정방식은 ‘CFS-75’라는 규격화된 측정장비에서 모든 차량을 동일 장비에서 “정속주행 한다”는 가정 하에 측정을 한 데이터이고, 신연비의 측정법은 “차량이 실제 도로 상에서 운행하는 5가지 상황”에 대한 측정법이에요.
당연히 신연비가 도로에서 직접 주행한 결과값이기에, 신연비계산법으로 측정한 제조사가 발표하는 연비수치가 실제로 직접 차를 타면서 거의 비슷하게 체감할 수 있게 되는 거죠.
저 불곰도 예전에 자동차를 구매할 때 오~ 연비가 짱이야! 라고 생각했는데요, 운행하다 보면 실제로 체감하기 힘든 부분이 많아요. 항상 고속도로를 달리지 않는 한 그 연비를 확인할 길이 없었으니까요. 잘 바뀐 것 같아요. 2012년 1월부터는 위에서 설명드렸던 5-cycle 모드의 신연비법으로 전면 개편되었다고 하니 제조사의 연비를 믿고 구매하셔도 될 것 같아요.
좀 더 쉽게 아래 표로 정리해봤어요~
내 자동차의 신연비 측정값은 어떻게 확인하나?
에너지 관리공단에 신연비 측정한 내용이 발표되었습니다. 에너지 관리공단에 들어가서도 어디에 들어가야 확인할 수 있는지 알기 어려운데, 불곰이 아래 친절하게 URL남겨드리겠습니다.
이곳에서 내 차의 연비와 더불어 CO2배출에 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는 만큼 꼭 한번 체크해보시길 바래요.
에너지 관리공단 내차 신연비 확인하기 >> http://bpm.kemco.or.kr/transport/
자, 불곰도 다음 주에 올게요! 이만~